[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각의 영역(다섯 가지 영역 각각)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목차
-
1) 줌렌즈의 비유
2)정교화 과정
3)정교화이론의 구성
4)정교화 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5)정교화이론의 평가
- 본문내용
-
♠ 롸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 ♠
정교화이론은 교수내용을「선택, 계열화, 종합, 요약」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이론으로 수업의 전체적 윤곽을 뜻하는「정수」를 제시하는 것으로 시작해 점차 구체화 되면서 이미 제시된 기초적 내용을 정교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줌렌즈의 비유
정교화이론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은 줌렌즈를 사용한 비유이다. 줌렌즈로 사물을 보려는 사람(관찰자)는 줌렌즈를 통해 전체상황을 보고 주요부분들을 살펴본 후, 한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의 하위부분들을 상세히 관찰한다. 그리고 다시 전체 상황과 그 부분의 검토를 위해 줌을 조절하는 과정을 계속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관찰자가 어떤 부분을 보려고 할 때 반드시 그 부분 보다는 상위수준(보다 전체적 일반적 부분)의 관찰을 먼저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줌렌즈를 통한 사물의 관찰원리는 정교화이론의 설명에 도움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