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배경

2. 개요

3. 이론의 특징

4. 거시조직전략 : 수업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ETI)

5. 미시조직전략 : 개념학습

이론의 적용 사례 : ‘무한등비급수의 수렴성’의 개념


본문내용
4. 거시조직전략 : 수업정교화이론(Elaboration Theory of Instruction: ETI)

롸이거루스의 은 교수설계에 관한 거시적 수준의 이론으로서 여러개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연결·계열화하는가에 대한 교수 전략을 다루고 있다. ETI는 4S, 즉 교수 내용의 선정(Selecting), 계열화(Sequencing), 종합화(Synthesizing), 요약화(Summarizing)의 네가지 영역에서 최적의 방법에 관한 처방적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해당되는 전략은 거시적인 수준에서 가르칠 내용의 선정에 해당되며, 나머지 계열화, 종합화, 요약화는 모두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해당된다.

1)
수업 정교화이론에서 수업하는 과정은 카메라의 줌렌즈로 사물을 관찰하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먼저 사물의 전체적인 모습을 관찰하여 각 부분의 관계를 파악한 후(zoom out), 부분별로 확대해 세부사항을 관찰한다(zoom in). 이러한 맥락으로 관찰자는 전체와 부분간의 관계를 반복적으로 검토할 수도 있다.



2) 정교화 이론의 7가지 교수설계전략 요소

① 교과내용 구조에 대한 정교화된 계열

정교화된 계열이란 학습내용의 구조화에 있어서 단순-복잡의 순서로 학습 내용을 조직한다는 것이다. 단순-복잡 계열은 개념이나 절차들의 구성요소가 많고 적음에 따라서 위계적 또는 순차적으로 내용을 조직하는 데 초점을 두는 것이다. 이를 이해하는 데는 개요화(Epitomizing)와 요약화(Summarizing)를 이해해야 한다.

㉠ 개요화(Epitomizing) : 전체내용의 핵심적인 것을 전달하기 위해 몇 개의 대표적이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및 교육 방법]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 교육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의 교수-학습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최근의 교수-학습 모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실제적인 학습지도안을개발할 수 있다.학습목표가네의 수업의 사태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이론켈러의 ARCS 동기이론교사∙교과서중심의 수업 대안적모형학습자 중심교수학습방법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개인차에 따른 개별화 교수를 실시하여야 한다는 주장1960년대 중반 이후 교육공학적

  • 교수학습,교수방법,교수체제,교수모형,교육방법론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레포트Part 1.10가지 모형에 대한 정리Part 2.딕과 케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대하여Part 1.10가지 모형에 대한 정리 목 차 1. ADDIE 모형2. 브릭스(Briggs)의 학교중심 교수체제설계 모형3. 딕과 캐리(Dick & Carey) 교수체제설계 모형4. 가네(Gagne)의 9가지 수업사태5. 롸이겔루스(Reigeluth) 교수설계전략6. 켈러(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ARCS)7. 문제기반학습(PBL)8. 상황학습이론9. 자원기반학습이론10. 조나센(Jonassen)의 구성주의 학

  • 교수합습,상황학습,상황학습모형,상황학습이론,사례연구
  •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또한 상황 학습 이론은 근본적으로 우리가 지식을 가르치는 이유와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강인애(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학습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2)강명희(1994), 상황학습과 앵커드 교수이론을 적용한 코스웨어 설계전략, 정보과학회지3)교육학연구, 상황학습이론에 따른 학습 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수설계이론 레포트
  •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전략1. 이론의 배경과 주요요소가네의 수업의 사태에 제시되어 있는 9가지 활동을 보다 이론화하고 체계화한 것으로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현재 학교교육에서 전문적 교사에 의하여 준비되는 학습지도안의 구성요소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이다. 롸이겔루스는 수업사태 특성을 개략적으로만 제시한 것에 대하여 처방적 이론으로 교수전략을 들었다. 교수설계이론은 학습이론과는 달리 자체의 핵심적 특성으로 체계적 처방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