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의 정서와 미학 민요와 사설시조, 현대시조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전문학의 정서와 미학 민요와 사설시조, 현대시조의 세계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 사설시조

◎ 민요란 무엇인가?

◎ 민요의 특징

◎ 민요의 역사

◎ 민요의 종류


☆ 현 대 시 조


◎ 민요의 역사
노래는 구석기 시대에 사냥이 잘 되기를 바라는 주술적 심리로 인해 발생한 것 같다. 신석기 시대는 농경이 시작됐으므로 공동의 작업요가 출현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청동기의 발달과 더불어 농경이 본격화 되었고 계급이 형성되면서 노래도 계급적 형편에 맞추어 다른 양상으로 전개 되었다. 현악기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상류층이 현악기로 선율을 중시하는 개인적 음악을 즐겼다면, 하층민들은 타악기나 무반주로 노래하였기 때문에 집단의 노래로 발전하게 되었고 엄밀한 의미로 민요의 성립 시기는 부족국가시대라 할 수 있다. 고려시대의 민요는 주술적인 원시민요 형태를 벗어난 것으로 인간 생활이나 본성을 노래하고 있으며 일정한 체계를 갖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청산 별곡이 있다. 조선 전기 시대 민요는 세속적인 것이 별로 없고 모두 한문학으로 기록했기 때문에 정확한 민요의 실체를 파악 할 수 없다. 조선 후기로 접어들면서 민요의 자료는 매우 풍부해진다. 많은 문인들이 민요에 관심을 나타냈고 이를 한시로 옮겨 놓았다. 이 전에 한글이 창제 돼 서민 문학으로도 진출 하게 되어 민요의 정착을 가능하게 하여 구전에서 오는 지나친 유동성을 방지하여 기록 문학을 형성하게 되고 문학으로서 인정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진막-사설시조의 골계성고
한국언어문화연구원-한국의 고전문학
강등학외-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서영숙- 우리 민요의 세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전시가론] 잡가
  • 문학의 세계를 재현해 주고, 이를 듣는 사대부나 서민들도 우리 국조 양식인 잡가, 즉 당시의 유행가를 또한 창화․창작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리하여 조선조 중엽 이후에 잡가문학이 현란히 피어났다. 그러나 이는 고려 초기부터 있어왔던 기녀의 문학적 참여의 최후의 귀착점이 된 것이다. 아울러 서민들도 문학의 참여로 이 잡가를 창화하여 인생의 시름을 달랬다. 이것이 문학으로 승화하여 서울을 중심으로 사설시조가 배태되었으며. 서울에

  • 상고시가와 향가
  • 고전시가의 변모를 민요의 형식적 측면과 관련해서 살피고자 하는 연구동향이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실제로 고전시가는 그 시대 시대마다 독특한 양식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 왔다.상고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민요였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러나 삼국시대에 들어서면 ‘향가’ 라는 독특한 시가양식이 신라시대의 문학을 대표하고, 고려시대에는 ‘속요’ 또는 ‘경기체가’ 가 새로이 등장하는가 하면, 조선시대에 오면 ‘악장’과 ‘시조’

  • [고전문학][설화][고전][문학][소설][고전소설]고전문학과 설화, 고전문학과 장르, 고전문학과 장면구현방식, 고전문학과 도교, 고전문학과 사찰, 고전문학과 악, 고전문학과 아버지 형상의 변주 심층 분석
  • 고전문학과 설화, 고전문학과 장르, 고전문학과 장면구현방식, 고전문학과 도교, 고전문학과 사찰, 고전문학과 악, 고전문학과 아버지 형상의 변주 심층 분석Ⅰ. 고전문학과 설화Ⅱ. 고전문학과 장르1. 고대가요2. 향가3. 고려속요4. 경기체가5. 시조6. 가사7. 고소설8. 민요9. 수필10. 한시Ⅲ. 고전문학과 장면구현방식1. 서술자의 목소리에 의한 상세한 진술2. 관습적 표현의 활용3. 인물간 대화의 구체적 재현4. 詩나 노래, 편지글 등의 활용Ⅳ.

  • 한국현대문학사1,2(권영민) 1896-2000 요약 정리
  • 문학(1) 시가 문학의 형태적 변혁(2) 가사 양식의 분화와 확대(3) 시조의 변화(4) 신시의 형식적 모색제2장 근대적 주체와 문학 양식의 발견1.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대응(1) 일본의 식민지 문화 정책(2) 반식민운동과 민족의 자기 발견(3) 근대문학의 전개2. 개인과 현실의 발견(1) 근대소설의 형식과 그 전개(2) 단편소설 양식의 정립(3) 염상섭과 근대소설의 확립3. 민족 정서와 개성의 표현(1) 시적 형식과 시 정신 추구(2) 민족 정서의 시적 발견4.

  • 민요시론과 현대 시조론 민요시 형성 민요시론 전개 민요시론 외래사조 영향 민요
  • 민요시와 시조부흥운동으로, 개화라는 물결은 자유시 형성을 일으키게 한다. 이렇듯 동시대의 두 의식은 현대시 형성의 두 축이 이루는데, 이러한 이유로 앞선 연구에서 현대시 형성의 전통지향과 서구지향에 대한 분석은 다양하다. 정한모(『현대시론』, 민중서관, 1973, 한국현대시요람, 박영사, 1974), 김용직(『한국 현대시 연구』, 일지사, 1974, 『한국근대문학의 사적이해』, 삼영사, 1982,『문학개설』, 박영사, 1983), 김윤식(『한국현대시론비평』,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