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시론과 현대 시조론 민요시 형성 민요시론 전개 민요시론 외래사조 영향 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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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요시론과 현대 시조론
1. 들어가면서
2. 민요시론의 형성과 전개
2-1. 민요시의 형성
2-2. 민요시론의 전개
(1) 민요시론의 외래사조 영향 - 표현론(낭만주의), 모방론, 효용론 중심
(2) 민요시론의 한계 - 정형으로 회귀
3. 현대시조론의 형성과 전개
3-1. 현대시조의 형성(초기)
3-2. 현대시조의 전개(시조부흥운동 중심)
3-3. 현대시조의 부흥기(광복후)
4. 마무리
5. 참고문헌
1. 들어가면서
1920년대 전후는 우리 근대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일본에 의한 강압적인 개항 이후, 끊임없이 계속되었던 서구의 충격과 외세의 도전 앞에서 우리는 자기 분열과 내적 모순을 자각하며 민족적 역량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우리의 지식인들은 서로 다른 태도로 시대상에 대응했는데, 그 대응은 바로 위정척사와 개화라는 두 가지 모습이다. 이 두 방향은 서로 대립하기도 하고 일시적인 결합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천관우, 한국사 재발견, 일조각, 1980, 372쪽.
이와 같은 모습은 비단 정치적, 사회적 양상 뿐 아니라 우리 문단에서도 일어났는데, 위정척사 의식은 민요시와 시조부흥운동으로, 개화라는 물결은 자유시 형성을 일으키게 한다.
이렇듯 동시대의 두 의식은 현대시 형성의 두 축이 이루는데, 이러한 이유로 앞선 연구에서 현대시 형성의 전통지향과 서구지향에 대한 분석은 다양하다. 정한모(『현대시론』, 민중서관, 1973, 한국현대시요람, 박영사, 1974), 김용직(『한국 현대시 연구』, 일지사, 1974, 『한국근대문학의 사적이해』, 삼영사, 1982,『문학개설』, 박영사, 1983), 김윤식(『한국현대시론비평』, 일지사, 1976), 조동일(『한국문학사상사시론』,지식산업사, 1978), 박호영(근대시 형성의 미학 - 1920 년대 초기 시론을 중심으로 -, 한국학술정보, 1978), 김대행(『한국시의 전통연구, 개문사,1980), 오세영(『한국낭만주의시연구』, 일지사, 1980), 최원규(한용운사상연구, 한국학술정보, 1980), 한계전(한국 근대시론 형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1982, 『한국현대시론연구』, 일지사, 1983), 양왕용(『한국근대시연구』, 삼영사, 1982) 등이 있다.
그러나 한 시대의 문학이 단순히 개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결국, 앞 시대의 문학은 뒷시대의 문학으로 지속되고 그 지속과 함께 변화가 일어나므로 지속과 변화를 함께 포괄하여 계승된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82, 237쪽.
그러므로 자유시 형성과 민요시 현대시조 형성을 이원적으로 보지 않고 동일선상에 두고 살펴보려고 한다.
본 고는 앞선 연구를 바탕으로 20년대 전후의 민요시론과 현대시조론을 중점으로 보고, 조동일 조동일, 앞의 책, 237쪽.
의 주장을 바탕으로 전통지향과 서구 지향의 시선을 동일선상에서 보도록 하겠다. 이는 자유시 형성에 공헌을 한 일부 시인들이 민요시와 현대시조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또한 서구지향의 자유시 형성의 방향이 민요시로 옮겨간 과정의 필연성을 찾고, 민요시에서 다시금 시조를 끌고 나와야 했던 시대상과 그들의 시론을 조명하도록 하겠다.
본 고를 진행함에 있어 당시 시의 전개에 중심적 역할을 한 시인들의 시론을 바탕으로 하겠다. 또한 논의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경우에 따라 해당 시인의 시를 언급하도록 하겠다.
2. 민요시론의 형성과 전개
민요시 민요시는 민요를 지향하면서 씌어진 개인 창작시로 정의되며, 민요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민요와 공통적 특질을 가지지만 개인 창작시라는 점에서 민요와 다르다. 민요시는 뚜렷한 개인의 창작시이므로 비록 민중 혹은 주관 표현이 존재한다. -오세영, 『한국낭만주의시연구』, 일지사, 1980, 3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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