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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중점

Ⅲ.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육방향

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내용체계

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학습자료
1. 단원을 분석하고 재구성한다
2. 교과 단원 및 차시에 알맞은 학습 자료를 구안 적용한다
1) 일반자료의 제작 및 활용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
3) 충청남도 교수․학습지원센타의 활용
4) 다양한 학습지 제작 활용
5) 학습 게임 자료의 활용

Ⅵ.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읽기수업모형
1. 모형 1 : SQ3R 모형
1) 과정
2) 특징
2. 모형 2 : 직접 수업 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
1) 과정
2) 특징
3. 모형 3 : 독서 지도 모형
1) 과정
2) 특징
4. 모형 4
1) 과정
2) 특징
5. 모형 5 : 읽기 수업 모형
1) 과정
2) 특징

Ⅶ.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평가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지식
6. 문학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교과는 그 나름의 교과적 고유성과 교육적 보편성을 띠어야 한다. 교과적 고유성은 그 교과가 다른 교과와 구분되면서 독자적인 정체성을 갖는 근거가 되며, 교육적 보편성은 다른 교과와 공유하는 교육적 정체성이다.
국어과의 교과적 정체성은 국어과가 언어를 담당하는 교과라는 점에 있다. 그래서 국어과는 언어의 구조나 기능에 관한 언어학(국어학), 그리고 언어의 구조물이라고 할 수 있는 문학(소설, 시, 희곡, 수필 등)을 담당하는 교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면서 또한 국어과는 언어의 표현과 이해인 말하기·듣기·읽기·쓰기도 국어과 고유의 영역으로 인식하여 왔다. 국어과의 하위 영역을 이렇게 언어학 분야, 문학 분야, 그리고 언어 기능 분야의 세 분야로 크게 구분하는 것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여러 나라의 대체적인 경향이다. 그러나 국어 교육의 영역을 표현과 이해 두 영역으로 나누고 언어나 문학 영역을 그 하위에 두는 나라도 있다.
국어과의 고유 영역을 언어, 문학, 그리고 표현·이해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는 것이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적인 경향이라 하더라도, 이 세 영역의 성격이나 내용을 어떻게 규정하는가 하는 데에는 적지 않은 이견들이 제기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이견은 우리나라의 역대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에도 여실히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개정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처음에는 언어 기능 교육을 강조했고(1-3차), 그 다음에는 지식 교육을 강조했으며(4차), 요즈음은 이 둘의 절충을 취하면서 언어 기능 교육을 그 핵심에 두고 있다(5-제7차). 그러면서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에서 그 이전의 교육과정과 특색을 달리한다.
첫째, 언어의 단위를 문장이 아닌 텍스트로 삼고 있다. 이는 문법을 강조하는 언어영역에서
참고문헌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국어 2-1,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노명완·방영옥·권경안(1987), 국어과 교육론, 서울 갑을 출판사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6), 국어교육학원론, 교학사
신헌재(1991), 창의적 사고력 신장과 국어과 교육, 국어교육
전남초등국어교육연구회(1997), 국어과 열린수업방법, 교육과학사
천경록(2001), 초등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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