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기관 장학
<목차>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1. 장학의 개념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이라는 복합어에서 유래된다. super는 ‘위에(above)’, ‘바로위에(over)’, ‘보다 우수한(superior to)’이란 뜻이고, vision은 보기(sight), 엿보기(glance), 바라보기(view)란 뜻이다. 따라서 supervision은 “위에서 바라본다.”“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뛰어난 사람이 높은 눈으로 감시 한다”는 말이 된다. 또한 supervision은 super(over)+vision(sight), 즉 oversight로 감시·감독이라는 뜻도 포함된다.
장학의 개념에 대하여 명확하게 하나의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그 접근 방법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굿(Carter V. Good)에 의하면 장학이란 교수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들에게 지도성을 제공하는 교육 지도자들의 모든 노력이다. 여기에는 교사의 교직적 성장과 발전을 돕는 일, 교육 목표, 학습자료 및 교수 방법을 선정하고 개선하는 일, 그리고 수업의 평가 등이 포함된다.
킴볼 와이즈(Kimball Wiles)는 수업 장학의 측면에서, “장학이란 학교 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을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여 적절한 수업성과를 이룩하는 데 초점을 두기도 하였다. 또한 교실 수준에서의 장학인 임상 장학적 측면에서 프랜더즈(Ned A. Flanders)는, “장학이란 적어도 두 사람이 교수 향상에 기여하고 있고 그 중 한 사람은 그의 수업 기술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교사라야 하는 특별한 교수의 상황을 말한다.”라고 정의 하고 있다.
Burton과 Brueckener의 「장학:그 사회적 과정」에서 장학의 목적은, 첫째 학생 성장의 증진과 그 결과로 사회발전을 가져오라는 것이며, 둘째 장기적인 교육계획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도성을 발휘하게 하고 , 셋째 상호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장을 개선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학자의 경우 「장학론」을 저술한 백현기도 장학의 본질을 ‘교사들에 대한 지도·조언을 통한 수업의 개선’으로 보고 있으며, 주삼환, 이종재 등도교수행위의 개선을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을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견해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장학의 개념은 엄밀하게 정의할 수는 없어도 적어도 두 가지의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장학은 어떤 관점에서 보든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며, 둘째 그 대상이 교사라는 점이다.
이를 종합하여 정의하면 장학이란 유치원 교사가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2.장학의 기능
헤라스(Harris)는 장학의 주요 기능을 다음과 같이 열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행정학원론(학지사)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창지사)
유아교육기관 장학론(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제도 레포트
  • 과정을 개발, 보급하도록 함 보육시설 평가인증(제30조) 건강관리 및 응급조치(제31조) 무상보육의 특례(제35조)서비스 전달 인력보육시설 종사자의 기준(제21조) 보육시설 종사자의 교육훈련(제23조)서비스전달조직 보육시설(제2조), 보육시설의 종류(제10조) 보육정책조정위원회(제5조) 보육정책위원회(제6조) 보육정책센터(제7조) 보육개발원(제8조) 재정비용의 부담(제34조)초등학교 취학 직전 1년의 유아에 대한 보육은 무상으로 하되, 대통

  • 장학행정 레포트
  • 서론교육행정 = 장학행정 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장학은 교육 행정의 실제와 교육 행정학의 이론 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기관에는 장학을 담당하는 기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교육행정 교재의 거의 대부분이 이 장학을 독립된 장으로 취급한다. 1절. 장학의 개념장학의 개념은 하나의 명제로 정의 하기는 어렵다. 장학의 개념은 사람이나 장소, 시간에 따라 다르며, 어디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 [교육학] 장학행정
  • 장학행정Q & A4대강 마스터 플랜목차★ 대안학교의 역사1. 장학의 개념2. 장학의 발달 과정3. 장학의 유형4.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5. 장학행정의 과제1. 장학의 개념장학의 정의1) 장학의 어원영어의 supervision(superior + vision) 을 번역→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2) 오늘날의 장학학습자의 학습을 위하여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에 목적을 두고 교사의 계속적인 전문적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활동3) 대상교장, 교감, 교사 및 일반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00
  •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이 장에서는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유형, 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 등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장학의 개념 및 정의장학(supervision)은 영어로 s

  • 한국의 보육정책, 의의, 특징, 발달, 개선방안, 영유아보육법등에 대한 모든것
  • 자격증 제도 도입4) 직무에 따른 인력 재배치Ⅱ 보육행정 : 보육사업역사1. 영유아보육사1) 보육사업의 배경 2) 1945년 이전 3) 후생시설운영요령 시기(1945~1960) 4) 아동복지법 시기(1962~1982) 5) 유아교육진흥법 시기(1982년~1990년) 6) 영유아보육법 시기『1991년~현재까지』 2. 보육제도 연혁3. 영유아 보육법령 변천Ⅲ 영유아보육법Ⅳ 서울시 보육 정보 센터 (시설견학 보고)1. 센터소개2. 인터뷰(Q&A)Ⅴ 참고문헌Ⅰ 보육정책1. 보육정책의 개념 및 공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