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아교육기관 장학
<목차>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1. 장학의 개념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이라는 복합어에서 유래된다. super는 ‘위에(above)’, ‘바로위에(over)’, ‘보다 우수한(superior to)’이란 뜻이고, vision은 보기(sight), 엿보기(glance), 바라보기(view)란 뜻이다. 따라서 supervision은 “위에서 바라본다.”“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본다.”“뛰어난 사람이 높은 눈으로 감시 한다”는 말이 된다. 또한 supervision은 super(over)+vision(sight), 즉 oversight로 감시·감독이라는 뜻도 포함된다.
장학의 개념에 대하여 명확하게 하나의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그 접근 방법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굿(Carter V. Good)에 의하면 장학이란 교수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들에게 지도성을 제공하는 교육 지도자들의 모든 노력이다. 여기에는 교사의 교직적 성장과 발전을 돕는 일, 교육 목표, 학습자료 및 교수 방법을 선정하고 개선하는 일, 그리고 수업의 평가 등이 포함된다.
킴볼 와이즈(Kimball Wiles)는 수업 장학의 측면에서, “장학이란 학교 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을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여 적절한 수업성과를 이룩하는 데 초점을 두기도 하였다. 또한 교실 수준에서의 장학인 임상 장학적 측면에서 프랜더즈(Ned A. Flanders)는, “장학이란 적어도 두 사람이 교수 향상에 기여하고 있고 그 중 한 사람은 그의 수업 기술이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교사라야 하는 특별한 교수의 상황을 말한다.”라고 정의 하고 있다.
Burton과 Brueckener의 「장학:그 사회적 과정」에서 장학의 목적은, 첫째 학생 성장의 증진과 그 결과로 사회발전을 가져오라는 것이며, 둘째 장기적인 교육계획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도성을 발휘하게 하고 , 셋째 상호협력을 통해 바람직한 교수-학습의 장을 개선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학자의 경우 「장학론」을 저술한 백현기도 장학의 본질을 ‘교사들에 대한 지도·조언을 통한 수업의 개선’으로 보고 있으며, 주삼환, 이종재 등도교수행위의 개선을 통한 학교교육의 개선을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견해와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이렇게 보면, 장학의 개념은 엄밀하게 정의할 수는 없어도 적어도 두 가지의 중요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장학은 어떤 관점에서 보든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며, 둘째 그 대상이 교사라는 점이다.
이를 종합하여 정의하면 장학이란 유치원 교사가 효과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2.장학의 기능
헤라스(Harris)는 장학의 주요 기능을 다음과 같이 열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교육행정학원론(학지사)
유아교육기관의 경영관리(창지사)
유아교육기관 장학론(교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