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장학론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과 형태 5 장학의 새로운 동향 6 유치원장학의 접근방법 7 장학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교육행정
유아교육 장학론
- 목 차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과 형태
5. 장학의 새로운 동향
6. 유치원장학의 접근방법
7. 장학의 발전방향
1. 장학의 개념
본래 ‘장학’은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super(높은 곳, 우수한)와 vision(본다, 감시한다)의 합성어로서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때 감독 혹은 시학이라는 말이 장학의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그 어원적 의미가 일제하의 감시 감독적 장학행태와 어울려 교사를 포함한 많은 사람이 장학활동에 부정적인 태도를 갖게 되었다. 그러나 장학의 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좋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장학론에 관한 최초의 본격적인 저작인 Burton과 Brueckener의 「장학:그 사회적 과정」은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Harris는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특별히 지정된 일련의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여러 학자의 개념 정의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Wiles와 Bondi는 장학의 개념을 정의하는 관점을
1) 교육행정의 일부 혹은 연장으로 보는 입장, 2) 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입장, 3) 수업에 초점을 두는 입장, 4) 교사와 자악담당자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정의하는 입장, 5) 경영의 한 형태로 정의하는 입장, 6) 리더십 측면에서 정의하는 입장 등으로 구분하고 행정을 통해 수업의 개선을 도모하느냐 교육과정 개발 혹은 수업, 인간관계, 경영, 지도성을 통해 수업의 개선을 도모하느냐의 차이일 뿐 그 모든 정의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교사를 통한 수업 개선에 있다고 했다. 우리나라 최초로「장학론」을 저술한 백현기도 장학의 본질을 ‘교사들에 대한 지도ㆍ조언을 통한 수업의 개선’으로 보고 있다.
김종철은 이를 보다 확대하여 다원적으로 법규적ㆍ기능적ㆍ이념적 측면에서 정의를 시도하고 있다.
측면
측면 속의 정의
다른 학자와의
장학 정의 공통점
법규적 측면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교육행정 및 학교경영의 이해(교육과학사)
2. 김인식의 교육학(박문각)
3.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창지사)
4. 장학론-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교육과학사
5. 네이버블로그
윤일경의 교육이야기(http://blog.naver.com/bluett2/1500946564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장학의 개념, 기본 방향, 장학의 최근경향)차 례1서론2장학의 개념3장학의 성격 4장학의 기능5장학의 기본방향6유치원 장학의 필요성7유치원 장학의 유형8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9유치원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10유치원 장학의 개선방안11참고 자료1. 서론여성들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유아교육의 관심과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아지고

  • 교직실무2017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1서론2장학의 개념3장학의 성격 4장학의 기본방향5유치원 장학의 필요성6유치원 장학의 유형7최근 장학의 변화 동향8유치원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9유치원 장학의 개선방안10참고 자료1. 서론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교사는 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교사의 교육 능력이나 역할 수행 정도에 따라 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적 과정 및 결과가 좌우된다. 특히, 유아기는 전 생애에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A Developmental ApproachSixth EditionCarl D. GlickmanStephen P. GordonJovita M. Ross-Gordon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A Developmental ApproachSixth EditionCarl D. GlickmanStephen P. GordonJovita M. Ross-GordonContentsPART 1 IntroductionSuperVision for Successful Schools 31. SuperVision : A New Name for a New Paradigm 42. Supervisory Glue as a Metaphor for Success 63. Who Is Responsible for SuperVision 64. Organization of This Book 75. Supervision and Moral Purpose 8PART 2 KnowledgeThe Norm : Why Schools Are as They Are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컨설팅 장학의 특징과 종류를 설명하고 구체적인 컨설팅 장학의 사례를 조사하여 소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학의 개념1) 정의와 목적2) 기능과 필요성3) 유형2. 컨설팅 장학1) 개념2) 특징3) 종류(1) 수업 컨설팅(2) 교육과정 컨설팅(3) 생활지도 컨설팅(4) 학교경영 컨설팅4) 절차와 사례(1) 절차(2) 사례① 준비 단계② 진단 단계③ 실행 단계④ 평가 단계3. 장학의 최근 경향1

  • 영유아교사론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시험
  • 개념 및 수준에 대해 설명하고, 반성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2. 영유아교사를 위한 장학의 목적과 유형에 대해 논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학지도에 대해 논하시오(29점).Ⅰ. 서론반성적 사고란 어떤 신념이나 지식에 근거를 두고 그것으로부터 만들어질 결과에 신념이나 지식을 능동적으로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반성적 사고는 생각의 연속성으로 표현될 수 있다. 반성적 사고는 심리적 과정이며 이성적인 형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