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장학담당자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1~2

Ⅱ. 본 론
1.장학.....................................................2~5
2.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5~13
3.장학담당자.....................................14~20

Ⅲ. 결 론..................................................21

※참고문헌...............................................22
본문내용
Ⅰ.서 론

최근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 조기교육의 열풍 속에서 부모들은 조기교육을 부추기는 분위기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자녀교육에 많은 불안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와 같은 불안과 열풍의 회오리 속에서 바람직한 인간교육은 실현될 수 없을 것이며 이를 정상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불황이 없다고 보는 엔젤 사업의 호황 속에서 조기교육에 대한 선전을 매스컴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접하고 있는 부모들은 유아기 자녀에게 이러한 단기적인 유행성 상품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기대하게 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바람직한 교육적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단체나 매체는 부재인 상태에서 상업화된 조기교육 상품은 막대한 광고비를 투입하면서 매시간 부모들에게 전달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상품으로서가 아니라 ‘백년지대계’로서의 인간에게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알려줄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조기․특기교육의 열풍 속에서 자녀를 어떻게 기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모의 불안은 더 커지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더 불확실하고 의구심, 혼돈에 휩싸이는 상황에 처해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추구하는 인간성과 인간발달에 대한 보다 깊은 통찰이 필요하다.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은 우선 교육의 대상인 유아에 대한 진정한 이해에서부터 출발한다. 어느 시기보다 유아기는 좀 긴 호흡으로 지켜보는 여유로 움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여유를 통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배우고,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며, 이웃을 위한 도덕적․윤리적 태도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올바른 유아기와 적기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학부모들에게 창의적이고 전인적 인간을 양성하는 질적으로 우수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조기교육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폐해들을 홍보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전인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은 자녀뿐만 아니라 부모, 가정, 교육기관, 지역사회, 국가 수준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산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가족, 부모, 유아의 문제를 사회적․교육적 측면에서 유아기 자녀교육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게 돕고 현재 잘못된 방향으로 과열화되고 있는 과잉 조기교육의 사회적 분위기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유아기 자녀교육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게 하고, 유아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안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본문에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참고문헌
∙이정민(1994). 국제화․개방화 시대와 유아 외국어 교육. 한국어린이육영회 유아교육학술대회 발표논문집. 73-82.
∙이기숙(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유아교육정책과제 2001-24. 교육인적자원부.
∙대한교육연합회(1976), 교원 제자리 찾기.
∙조병효(1981), 장학론: 이론과 실제, 서울: 배영사.
∙김종철, 교육행정학 신강, 서울: 세영사, 1985.
∙문교부, 장학실 유인물, 1970.
∙교정(81800-117, ‘98. 2.26)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정에 따른 교원 인사 업 무 처리요령 참조
∙2003년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 시행계획, 초․중등교육법 제37조(무상 교육), 유아교육진흥법 제4조(무상교육) 및 제9조(비용의 부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
  •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에 관한 논의1. 서 론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

  •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 및 방법
  • 수업장학의 필요성, 절차 및 방법■ 목차1. 수업장학이란?2. 수업장학의 기능과 원리1) 수업장학의 기능2) 수업장학의 원리3. 수업장학의 필요성4.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수업장학담당자의 자질2) 장학담당자의 전문성3) 장학담당자의 역할4) 장학담당자의 자세5. 수업장학의 절차1) 계획 협의2) 관찰 및 데이터 분석3) 수업 후 협의4) 수업장학 절차의 순환6. 수업장학의 유형과 방법1) 임상장학2) 동료장학3) 자기장학4) 전통적 장학7

  • [교육경영] 장학론
  • 장학. 6다. 학교장학. 84. 장학담당자. 15가. 장학담당자의 신분 15나. 장학담당자의 역할 17다. 장학담당자의 자질.

  • 교내자율장학의 개념, 필요성 및 특성
  • 교내자율장학의 개념, 필요성 및 특성■ 목차1. 자율장학이란?2. 자율장학의 특성3. 교내 자율장학의 필요성4. 자율장학의 영역1) 교사의 전문적 발달 영역2) 교사의 개인적 발달 영역3) 학교의 조직적 발달 영역5. 교내자율장학의 기본과정6. 장학 담당자의 역할 및 자질1) 장학담당자의 역할2) 장학담당자의 자질7. 효과적인 자율장학 평가 체제1) 평가 과정2) 평가 방법참고자료1. 자율장학이란?교내 자율장학은 일반적으로 단위 학교에서 교육

  • [교육행정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장학개념이 성립될 수 있다. 장학개념은 시학에 의한 장학으로부터 전문적․기술적 지도․조언과 협동적 교육지도성을 강조하는 장학단계로 발전되어 온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먼저 장학의 개념을 여러 관점에서 고찰하고 장학의 발달 과정을 추적해 본다. 다음에 교육행정 수준에 따라 장학의 유형을 분류해 보고 그 특징과 방법을 분석한다. 이어서 장학담당자의 신분․역할 및 자질 등을 다루어 장학실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