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장학담당자의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1~2
Ⅱ. 본 론
1.장학.....................................................2~5
2.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기본 방향..............................5~13
3.장학담당자.....................................14~20
Ⅲ. 결 론..................................................21
※참고문헌...............................................22
- 본문내용
-
Ⅰ.서 론
최근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 조기교육의 열풍 속에서 부모들은 조기교육을 부추기는 분위기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자녀교육에 많은 불안을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와 같은 불안과 열풍의 회오리 속에서 바람직한 인간교육은 실현될 수 없을 것이며 이를 정상화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불황이 없다고 보는 엔젤 사업의 호황 속에서 조기교육에 대한 선전을 매스컴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접하고 있는 부모들은 유아기 자녀에게 이러한 단기적인 유행성 상품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기대하게 된다. 어떤 의미에서는 바람직한 교육적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단체나 매체는 부재인 상태에서 상업화된 조기교육 상품은 막대한 광고비를 투입하면서 매시간 부모들에게 전달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상품으로서가 아니라 ‘백년지대계’로서의 인간에게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을 알려줄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홍보와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조기․특기교육의 열풍 속에서 자녀를 어떻게 기를 수 있는지에 대한 부모의 불안은 더 커지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더 불확실하고 의구심, 혼돈에 휩싸이는 상황에 처해있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우리가 추구하는 인간성과 인간발달에 대한 보다 깊은 통찰이 필요하다. 바람직한 유아교육의 방향은 우선 교육의 대상인 유아에 대한 진정한 이해에서부터 출발한다. 어느 시기보다 유아기는 좀 긴 호흡으로 지켜보는 여유로 움이 있어야 한다. 그러한 여유를 통하여 스스로 생각하는 것을 배우고,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며, 이웃을 위한 도덕적․윤리적 태도를 지닐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올바른 유아기와 적기교육에 대한 이해를 위해 학부모들에게 창의적이고 전인적 인간을 양성하는 질적으로 우수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조기교육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폐해들을 홍보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전인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은 자녀뿐만 아니라 부모, 가정, 교육기관, 지역사회, 국가 수준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산출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가족, 부모, 유아의 문제를 사회적․교육적 측면에서 유아기 자녀교육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게 돕고 현재 잘못된 방향으로 과열화되고 있는 과잉 조기교육의 사회적 분위기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여 유아기 자녀교육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갖게 하고, 유아교육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하여 안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를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런 이유로 본문에서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 참고문헌
-
∙이정민(1994). 국제화․개방화 시대와 유아 외국어 교육. 한국어린이육영회 유아교육학술대회 발표논문집. 73-82.
∙이기숙(2001).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 혁신.
유아교육정책과제 2001-24. 교육인적자원부.
∙대한교육연합회(1976), 교원 제자리 찾기.
∙조병효(1981), 장학론: 이론과 실제, 서울: 배영사.
∙김종철, 교육행정학 신강, 서울: 세영사, 1985.
∙문교부, 장학실 유인물, 1970.
∙교정(81800-117, ‘98. 2.26)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정에 따른 교원 인사 업 무 처리요령 참조
∙2003년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 시행계획, 초․중등교육법 제37조(무상 교육), 유아교육진흥법 제4조(무상교육) 및 제9조(비용의 부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