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의의와 리더십이론의 접근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3 / 2019.02.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 리더십의 의의

조직에 있어서 리더의 능력여하가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관점에서 훌륭한 리더십을 가진 경영자를 확보하고 양성하여 효과적인 리더의 기술(art)을 습득시킨다고 하는 것은 현대 기업에 있어서 그 중요도가 더욱 커지고 있다.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종종 경영 자체와 리더십을 동일시하는 사람도 있다.
리더십 (leadership)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시대나 학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구체적으로 몇 명의 학자들이 내린 정의를 살펴보면 테리(G. Terry)는 '리더십이란 모든 사람들이 집단목표(group goal)를 위해 자진해서 노력하도록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활동'이라고 하였고 또, 허시(P. Hersey)와 블랜차드( Blanchard)에 의하면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며, 이를 다음과 같은 함수관계로 표시할 수 있다.

L = F(l. f. s)
L : 리더십의 유효성(effectiveness of leadership)
l : 리더(leader)
f : 추종자 또는 구성원(follower or member)
s : 상황적 변수(situational variables)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도자(leadership)의 리더쉽에 대한 특성과 행동 분석
  • 접근방법이 등장하게 되었다.(3) 상황에 착안한 접근방법(situational approach)1) 피들러의 상황적응적 이론① 의의 - 리더쉽의 유효성은 지도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그가 속해 있는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환언하면, 사람들은 그들의 성격특성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상황적 요소와 지도자와 상황 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지도자가 된다는 것이다.② 리더쉽상황의 결정변수㉠ 직위권력(position power) : 이것은 지도자의 직위로부터 나오는 권력이

  • [조직관리]리더쉽이론
  • 목 차Ⅰ서 론1.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배경Ⅱ 리더십 이론1. 리더십의 의의2. 리더십의 기능3. 리더십의 본질4. 리더십 연구의 접근방법1) 특성이론2) 행동이론3) 상황이론4) 기능이론5. 리더십의 유형Ⅲ 리더십 연구의 중요성Ⅳ 결 론 : 리더십의 평가Ⅴ 참고문헌Ⅰ 서 론1.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배경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좋든 싫든 나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 사회관계를 떠나서는 하루도 살 수없다. 이러한 사람의 사회생활은 구체적으

  • [사회과학] 리더십과 행정관리층의 역할
  • 리더십을 결정하는 자질은 없다.② 모든 리더는 동일한 자질을 가지지 않는다.③ 결국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보편적인 자질은 존재하지 않는다.2.행태론(1) 의미① 1940년대 후반에 이르러 등장한 이론이다.② 리더의 어떠한 행동이 리더십의 효과성과 관련이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는 접근방법③ 모든 리더에게는 공통된 행태가 있으며 이는 학습을 통하여 취득가능하다고 파악한다.(2)대표적인 연구① 미시간대학교의 리더십연구② 오하이오

  • 리더십과 조직관리능력
  • 접근방법(Situation Approach)효율적인 리더가 되는 데 미치는 상황의 영향에 초점을 둔다. 즉, 리더의 어떤 특성이나 행동이 모든 상황에서 효율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리더의 각기 다른 특성이나 행동유형이 효율적이라는 기본가정을 갖고 있다.71.리더십 본질과 의의 – 끝 -2. 리더십 유형특성이론1)리더십 특성1900년대 초기부터 많은 연구들의 리더의 특성에 초점을 두었다. 초창기에 리더의 특성에 관심을 둔 이유는 훌륭한 리더는 타고나는

  • [리더십 행동이론] 리더십 유형에 관한 연구(아이오와대학, 오하이오대학, 미시간대학의 연구)
  • 리더십4) 관리격자이론1/ 인간지향형(1.9형)2/ 업적지향형(9.1형)3/ 무관심형(1.1형)4/ 중도형(5.5형)5/ 팀관리형(9.9형)* 참고문헌리더십 행동이론1. 행동이론의 의의리더십의 행동이론(behavioral theory)은 리더가 부하들에게 보여주는 행동에 따라 리더십의 성과가 좌우될 것이라는 전제에서 리더의 행동을 관찰하여 성과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보다 효과적인 행동유형을 규명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특성이론과 행동이론은 그 접근방법에 있어 다음과 같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