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시대적 배경

2.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가. 추구하는 인간상
나. 개정방향

3. 7차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4. 주요 개정 내용
가. 학교급별 교육목표
나.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

5.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
가. 편제
나. 시간(단위) 배당

6.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지침

7. 7차 교육과정의 장. 단점

* 참고문헌 *

* 참고사이트 *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1960년대 말 이후 괄목할 경제성장과 더불어 여러 분야에서 놀라운 국가적 발전을 이루어 냈다. 그러나 지금 세계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여러 가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그 도전은 안에서도 제기되고 있고 밖에서 오는 것도 있다.
안에서 제기되는 도전들은 한국인 자신의 자존을 자체적으로 파괴시키고 발전을 가로막는 여러 암적 요소로서 사회 전반에 만연되어 있는 부조리, 적당주의, 근시안적 물질만능 이기주의와 같은 부정의식을 탈피하는 일이다.
최근 우리는 국내에서 다수의 인명 희생을 가져오는 대형 사고와 대형 건축물의 참담한 붕괴 현상을 여러 번 목도하고 있다. 안전수칙, 일의 원칙, 규정과 법규 등을 무시하고 어떻게 해서라도 눈앞의 이익을 챙겨보겠다는 인간의 과도한 욕심이 빚은 인재라는 데에 우리는 공감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일련의 사건들이 어쩌다 있을 수 있는 예외적인 것이 아니라는 데에 있다. 일부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게만 그 책임을 묻기 어렵다. 직접 간접으로 우리 모두가 이러한 사고에 책임의 일부를 지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바로 이점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서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에 대해서 심각하게 질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현상들은 교육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인가? 교육내용이 잘못되어서 그런 것인가? 그것은 교육의 본령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올바르게 세우지 못한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즉 출발점이 잘못된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교육의 본령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의 삶을 가진 한사람 한사람을 중요하게 여기도록 하는 안목과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혁신연구회(1996). 한국 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 탐색. 서울:교육과학사

김상겸(2002). HIT 교육학. 서울:서울고시각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김재춘외4명(2002).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교육과학사

박도순. 홍후조 (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이돈희외13명(1996).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수준별 교육과정안. 서울:한국교육개발원

이돈희외14명(1996).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서울:한 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과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 과정을 비교하고 특히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을 강구하고 앞으로 제가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찾아가겠습니다.2.제7차교육과정의 내용우선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와 토대 위

  • 교육과정 및 평가 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 내용
  • REPORT음악과 교육과정에 대한 검토 :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 내용 중심으로목 차 1. 음악과 교육(1) 성격(2) 목표(3) 변천과정2. 초등학교 음악교육(1) 성격(2) 내용체계가. 이해 영역의 내용 체계나. 활동 영역의 내용(3) 변천과정3. 논의본 보고서에서는 음악교육과정에 관련하여 초등학교 음악교육을 현황에 대하여 중심적으로 세밀하게 알아보았다. 현재 초등학교 음악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여 나의 의견을 보이고자 한다. 1. 제7차교육과정 음

  • 독서 영역 교수, 학습원리
  • 독서 영역 교수 ․ 학습원리2007. 5. 7 발표독서 영역 교수 ․ 학습원리- 목차 -*들어가며Ⅰ. 독서 영역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1. 성격2. 목표3. 내용 4. 교수 ․ 학습 방법5. 평가Ⅱ. 독서의 개념과 연구동향1. 독서의 개념2. 독서 이론3. 독서 교육의 방법Ⅲ. 제7차 교육과정의 교육1. 제6차 교육과정의 교과 검토2. 제7차 교과의 특징 및 구성3. 독서교과서의 실제*나오며들어가며독서 영역의 교육과정에 대해 살피기에 앞서 국어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
  • 과정 발달사1. 사회과교육의 수용 및 정착. 22. 사회과교육의 체계화 및 발전 3 3. 사회과교육의 새로운 방향 모색 4Ⅲ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1. 사회과 교육의 성격.62. 사회과 교육의 목표

  • 중도, 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 과정 편성 및 운영 그리고 실천적, 실제적 교육 지침서의 개발 등과 관련한 연구에 있어서, 중도, 중복장애아동을 바라보는 관점에 있어서의 새로운 변화와 교육과정 논의에 있어서 충분한 철학적 사유 및 교육학적 논의가 반드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도, 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 및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시각을 좀 달리하여, 메를로-퐁티의 신체성 즉, 신체현상학적 관점에 근거하여 인간과 신체에 대한 이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