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13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의미,목적,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재량활동,제7차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 [진로교육]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과 목표,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쟁점,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문제점,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방향,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발전 방안 분석
- [제7차교육과정][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와 내용체계,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현황과 문제점, 제7차교육과정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외국 사례, 제7차교육과정 ICT활용교육 개선방안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이념,목적, 통일교육과 제7차교육과정,체험학습,금강산관광, 통일교육의 현안, 통일교육의 구체화 방안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필요성, 통일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통일교육과 유치원교육과정, 통일교육의 지도방법,개선과제
- 목차
-
1. 7차 교육과정 개정의 시대적 배경
2. 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
가. 추구하는 인간상
나. 개정방향
3. 7차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4. 주요 개정 내용
가. 학교급별 교육목표
나. 학교급별 주요 개정 내용
5.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
가. 편제
나. 시간(단위) 배당
6.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지침
7. 7차 교육과정의 장. 단점
* 참고문헌 *
* 참고사이트 *
- 본문내용
-
우리나라는 1960년대 말 이후 괄목할 경제성장과 더불어 여러 분야에서 놀라운 국가적 발전을 이루어 냈다. 그러나 지금 세계 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은 여러 가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그 도전은 안에서도 제기되고 있고 밖에서 오는 것도 있다.
안에서 제기되는 도전들은 한국인 자신의 자존을 자체적으로 파괴시키고 발전을 가로막는 여러 암적 요소로서 사회 전반에 만연되어 있는 부조리, 적당주의, 근시안적 물질만능 이기주의와 같은 부정의식을 탈피하는 일이다.
최근 우리는 국내에서 다수의 인명 희생을 가져오는 대형 사고와 대형 건축물의 참담한 붕괴 현상을 여러 번 목도하고 있다. 안전수칙, 일의 원칙, 규정과 법규 등을 무시하고 어떻게 해서라도 눈앞의 이익을 챙겨보겠다는 인간의 과도한 욕심이 빚은 인재라는 데에 우리는 공감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일련의 사건들이 어쩌다 있을 수 있는 예외적인 것이 아니라는 데에 있다. 일부 특정 개인이나 집단에게만 그 책임을 묻기 어렵다. 직접 간접으로 우리 모두가 이러한 사고에 책임의 일부를 지고 있다는 것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바로 이점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서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에 대해서 심각하게 질문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현상들은 교육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인가? 교육내용이 잘못되어서 그런 것인가? 그것은 교육의 본령에 대한 우리의 시각을 올바르게 세우지 못한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즉 출발점이 잘못된 데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교육의 본령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의 삶을 가진 한사람 한사람을 중요하게 여기도록 하는 안목과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혁신연구회(1996). 한국 교육과정의 새로운 좌표 탐색. 서울:교육과학사
김상겸(2002). HIT 교육학. 서울:서울고시각
김재춘(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교육과학사
김재춘외4명(2002). 예비,현직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교육과학사
박도순. 홍후조 (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서울:문음사
이돈희외13명(1996).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수준별 교육과정안. 서울:한국교육개발원
이돈희외14명(1996). 교육과정 2000 연구개발-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서울:한 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