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신체 현상학에 대한 이해
Ⅲ. 본론
1.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2. 국내의 중도․중복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관련 문헌
3. 국외 중도, 중복장애 관련 교육과정 분석 : 미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1) 미국 중도, 중복장애 관련 교육과정
2) 독일 중도, 중복장애 관련 교육과정
3) 중도, 중복장애 관련 미국과 독일 교육과정의 종합적 분석
Ⅳ. 논의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 문제제기
인간은 끊임없이 주변 세계와 타인과 외적, 내적 상호작용을 하는 존재이다. 다시 말하면 일생을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다양한 경험을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행동과 사고는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물리적, 사회적 환경 및 규범 등에 따라 다듬어져 가고 동시적으로 생활 장면에서 이러한 경험의 연속으로 살아가고 있다.
자신이 가진 가능성 속에서 세계와 타인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계속해서 자신의 행동과 사고의 범주 즉 세계를 확장해 나아가지만,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대개 그들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장애로 인해 일반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험과 상호작용의 제약이 따른다. 그런데 특히, 장애의 정도가 심하고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의 정도가 다른 장애에 비해 보다 확장적이고 세밀하게 요구되는 중도, 중복장애아동(Children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의 경우는, 주로 인지적 장애와 신체 감각적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에 대한 이해와 접근이 쉽지 않다는 이유로 경험과 상호작용의 기회 및 가능성이 많이 제한된다. 그리하여 중도, 중복장애아동의 경우 경험의 축적이 더욱 어렵게 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도 줄게 되어, 이것이 의사소통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소외로까지 이어져 사회적 고립까지도 초래하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공병혜(2006). 메를로 퐁티의 몸의 현상학과 간호에서의 실천적 지식. 철학과 현상학 연구, 86-111.
교육부(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권혁면(1985). 의미와 무의미. 서광사
김종헌(2003). 메를로 퐁티의 몸과 세계 그리고 타자. 범한철학, 30. 300-335.
김청훈(1998). 스포츠 수행을 통한 미적 체험의 현상학적 접근.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희봉(1999). 근대 학문성의 비판과 극복 : 지각과 진리의 문제 -후설과 메를로 퐁티를 중 심으로. 철학과 현상학 연구, Vol.12, 290-321.
강경숙, 김진숙, 정해진, 황윤한(2004). 특수교육 교육과정 국제동향 분석. 국립특수교육원.
류의근(1997). 메를로 퐁티에 있어서 신체와 인간. 철학, 50집.
박광훈(1998). 메를로 퐁티의 현상학을 통한 신체에 대한 해석. 움직임의철학 : 한국체육철 학회지, 6(2),90-110.
백남진(2006).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육내용 진술의 구체화. 교육과정연구, 24(2). 207-233.
이광호(2005). 신체지각의 철학적 함의와 가치. -Mereleau-Ponty를 중심으로. 코칭능력개발지, 7(3), 115-122.
이대식(2006). 특수아동을 위한 교과교육의 원리와 요소. 특수교육학연구, 41(2), 95-119.
이숙정(2004). 특수교육학에 수용된 피아제 발달단계 모델에 대한 신체현상학적 반성: 중증정신지체아동의 발달 현상을 중심으로
이숙정(2005). 특수교육학에서 현상학적 연구방법의 특징 : 중증장애 아동 교육연구를 중심 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7(1). 199-215.
이숙정(2006). 독일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분석. 특수교육학 연구, 41(2), 145-172.
이효자, 정대영, 정동영, 정해동 (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일(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