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 중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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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신체 현상학에 대한 이해

Ⅲ. 본론

1.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

2. 국내의 중도․중복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관련 문헌

3. 국외 중도, 중복장애 관련 교육과정 분석 : 미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1) 미국 중도, 중복장애 관련 교육과정

2) 독일 중도, 중복장애 관련 교육과정

3) 중도, 중복장애 관련 미국과 독일 교육과정의 종합적 분석

Ⅳ. 논의 및 제언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 문제제기


인간은 끊임없이 주변 세계와 타인과 외적, 내적 상호작용을 하는 존재이다. 다시 말하면 일생을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다양한 경험을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행동과 사고는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물리적, 사회적 환경 및 규범 등에 따라 다듬어져 가고 동시적으로 생활 장면에서 이러한 경험의 연속으로 살아가고 있다.
자신이 가진 가능성 속에서 세계와 타인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계속해서 자신의 행동과 사고의 범주 즉 세계를 확장해 나아가지만, 장애를 지닌 사람들은 대개 그들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장애로 인해 일반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험과 상호작용의 제약이 따른다. 그런데 특히, 장애의 정도가 심하고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의 정도가 다른 장애에 비해 보다 확장적이고 세밀하게 요구되는 중도, 중복장애아동(Children with severe and multiple disabilities)의 경우는, 주로 인지적 장애와 신체 감각적 장애를 수반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에 대한 이해와 접근이 쉽지 않다는 이유로 경험과 상호작용의 기회 및 가능성이 많이 제한된다. 그리하여 중도, 중복장애아동의 경우 경험의 축적이 더욱 어렵게 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기회도 줄게 되어, 이것이 의사소통에 있어서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서의 소외로까지 이어져 사회적 고립까지도 초래하게 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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