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과 목표,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쟁점,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문제점,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방향,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과 진로교육(진로지도)

Ⅲ.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

Ⅳ. 중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Ⅴ.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쟁점

Ⅵ.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문제점
1. 학생 자신의 소질·적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학교는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에 소극적
2. 심리 검사 기회가 부족하며, 결과의 활용도 저조
3.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학교 교사들의 역할이 미약
4. 학생들의 올바른 직업관 및 가치관 교육이 불충분

Ⅶ.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바람직한 방향

Ⅷ. 중학교진로교육(진도지도)의 발전 방안
1. 진로 지도를 위한 학부모 프로그램의 방법 개발
2. 학부모에게 필요한 진로지도에 대한 정보 제공
3. 학부모 진로지도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인식
4. 교사와 학생, 교사와 학부모의 상호관계 구축
5. 진로상담교사의 배치와 관련기관과의 연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본래의 의미로 되돌아보면 교육은 현실적 삶 그 자체를 배우고 준비하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가 평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현실적 삶의 과정으로서 직업과 교육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15,000가지가 넘는 직종이 있다. 선진국에는 약 2만˜5만 종의 직업이 있다고 한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직업의 종류가 분화되고 전문화되어가고 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현존하는 직업의 약 1/4은 25년 전에는 없었던 직종이며, 앞으로 25년후에는 현존하는 직업의 약 1/2 가량이 새로 생기거나 직무내용이 달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선진국의 자료에 의하면 한 인간이 인생을 살아나가는 동안에 약 5˜7번 정도의 직업(업종)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일과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현대사회에서 직업을 성공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변화하는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직접 경험을 해보게 함으로써 일과 직업의 의미를 바르게 깨닫게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학교 교육체제는 조기부터 다양한 일과 직업세계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의 폭을 넓혀 갈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개인적으로도 성공적인 직업을 갖게 되고, 사회적으로도 인력이 직업세계에 균형있게 양성되는 장점을 지니게 된다. 결국 이러한 사회는 교육의 투명성과 효율성이 높아져 직업 만족도 및 생산성이 높은 고도능력수행사회(high performance)가 될 것이다.

Ⅱ. 제7차교육과정과 진로교육(진로지도)

제7차 교육과정이 이전의 교육과정과 가장 두드러지게 구별되는 것은 ꡐ주어지는 교육과정ꡑ이 아니라 ꡐ만들어가는 교육과정ꡑ이라는 점이다. 즉 교육과정에 있어서 종전과 달리 학교 및 학생 선택의 폭이 매우 넓어졌다. 이러한 자율성이 부과되는 근간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미리 결정하고, 자신의 진로에 맞게 필요한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참고문헌
고덕룡, 중학생의 고등학교 계열결정에 관한 진로지도의 실태분석, 석사학위 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1995
이효숙, 중학교 진로정보화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교육과 학연구원 제22회 교육연구 논문집, 2000
정경아, 중학교 진로의식 및 직업관지도 활성화 방안.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제23회 교육연구 논문집, 2001
전라남도교육연구원, 진로탐색(교육연구 제413집, 진로교육 제5호), 전라남도교육연구원, 1990
풍남중학교, 단계별 진로지도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진로탐색 능력의 신장, 전북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1992
한국교육개발원, 중학교 진로지도 개선방안 연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장애인가족과 복지
  • 문제점에는 가족 그 자체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 빈곤층/중산층/이주노동자 가족이 다른 차별적 상황에 직면할 수 있음- 양부모/한부모, 부모의 장애여부에 따라 경제생활수준을 결정- 현황 : 장애인가족지원과 관련하여 현재 지원되고 있는 서비스나 복지정책이 한정적(전통적 양부모가족만을 지원) ->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직면할 고위험 장애인가족에 대한 지원방안 모색(4) 장애인가족복지실천의 주요 원칙과 방향 ① 전체성의 원칙 :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57가. 적용에 따

  • 교과재량활동의 정의와 영역, 교과재량활동의 지침, 교과재량활동의 중요성, 교과재량활동의 기대효과, 교과재량활동의 문제점, 교과재량활동의 지도내용, 교과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방법, 교과재량활동의 평가 분
  • 문제점, 교과재량활동의 지도내용, 교과재량활동의 편성과 운영방법, 교과재량활동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교과재량활동의 정의와 영역1. 교과재량활동2. 선택과목학습3. 국민 공통기본교과의 심화․보충학습Ⅲ. 교과재량활동의 지침Ⅳ. 교과재량활동의 중요성1.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2.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3.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

  • 청소년과 입시교육
  • 진로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보다 거시적인 관점으로 청소년의 미래를 바라보기 시작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올해부터 시행된 자유학기제로 인해 진로 교육과 직업 체험의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시점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와 자유학기제 도입 이전에 진로 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해 마련된 사이트인 ‘사이버진로교육인증센터’를 분석하고 시행에 따른 문제점들을 밝히고자 한다. 1-1. 자유학기제1.

  • [교육과정] 제7차 중국어교육과정의 쟁점과 그 개선안 연구
  • 교육과정은 그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신장과 중국의 문화 이해에 두고 있다.(2) 하위 목표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을 균형 있게 배양함으로써 중국 문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이를 발전시킨다. 이를 위해서는 문법과 단어 암기 위주의 교육을 지양하고, 간단하고 흥미로운 소재를 이해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관심과 흥미를 가지도록 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금씩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 때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