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의미,목적, 국제이해교육의 실태,재량활동,제7차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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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제이해교육의 의미

Ⅲ. 국제이해교육의 목적

Ⅳ. 국제이해교육의 실태

Ⅴ. 국제이해교육과 재량활동

Ⅵ. 국제이해교육과 제7차교육과정
1. 7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
2. 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
3.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Ⅶ.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
1.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강조 미흡
2. 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3.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여건 미흡으로 세계이해를 위한 자료관이나 교실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다
1) 국제이해교육 관련 교과내용의 부족
2) 국제이해교육 실시시간의 부족
3) 교사들의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교수․학습지도방법의 미숙

Ⅷ. 향후 국제이해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세계화․국제화라는 세계 변화의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우리 민족의 번영과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국제적 소양과 국제적 역량을 갖춘 인물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국제이해교육이야 말로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어지고 또한,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학교 현장은 국제이해교육이 학교 교육과정을 통하여 실시되고는 있으나, 학습자료의 불충분, 교사 교육에서의 미비한 준비교육, 국제이해교육에 대한 관련 학과 및 사회적인 이해 부족 등으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변화된 국제 환경에 따른 국제이해교육을 강화하고 국제교류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국제이해력을 증진시켜 국제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시민적 자질을 함양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요청된다. 여기서는 학교와 교육인적자원부․교육청 차원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이 해결될 수 있도록 제언한다.
학교 차원에서는, 국제교류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의사소통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관련 교과 및 특별활동 시간을 통해 학생들의 외국어 기초 회화실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외국어 교과의 교과별 어학실」을 설치하도록 해야 한다.
교육청 차원에서는 국제교류의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외국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교류를 하고 있는「학교의 국제교류 담당교사들의 협의체」를 지구별로 구성하여 각 학교의 국제교류 사례를 소개하고 우수사례는 일반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대한 총괄 기능은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및 국가 국제교류 협력기관이 담당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여러 교과에 언급되면서도 통일된 체계가 없는 내용을 하나의 독립영역으로 모아서 편성한 교육과정인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이 주어지고 있다. 이 시간을 활용하여 국제이해 관련 문제를 총체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들에게 국제이해 관련 문제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에 활용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김여경(2003), 초등 사회과에서의 국제이해교육에 관한 내용분석 - 제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특별시교육청(1996), 학교에서의 국제이해교육, 유네스코 한국위원회(편)
오동환(1994), 미래를 대비하는 국제화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서울시교육논문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02), 외국의 국제이해교육 현황, 국제이해교육
유네스코 한국위원회(1996), 학교에서의 국제이해교육, 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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