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미술과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저는 제7차 교육과정 미술과 중고등학교 과정에 대한 정리와 저의 견해를 밝히려 합니다. 이번 레포트를 단순한 과제가 아닌 앞으로 교직에 꿈을 갖고있는 한 사람으로서 7차 교육과정의 내용 특히 7,8,9,10학년(미술)을 위주로 자세히 살피고7,8,9학년인 중학교과정과 10학년인 고등학교과정을 비교하고 특히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을 강구하고 앞으로 제가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찾아가겠습니다.
2.제7차교육과정의 내용
우선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을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다)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라)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와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마)민주시민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교육은 어떠한 한사람을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에 대한 물음과 과정과 결과이다. 그냥 되는 대로 교육해서는 안 된다. 교육과정에서의 목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전체적인 목표 학교 급별 목표 시도별 목표 등 그러나 서로 약간의 차이는 있어도 추구하는 인간상의 내용이 가장 함축적이며 중요한 내용이라 생각한다. 7차 교육 과정 미술과중고등(7,8,9,10학년)학교의 교육과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6차 교육과정과 달리 7차 교육 과정에서의 미술은1,2,3,4,5,6,7,8,9,10학년까지는 미술이고 11,12학년은 선택 과목으로 미술과 생활(일반선택), 미술이론, 미술실기(심화선택)으로 분리되었다. 아래에서는 선택과정을 제외한 국민공통교과만 다루고 있다.
1.성격
7,8,9,10학년의 미술과 교육과정 성격은 거의 동일하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언어를 통하여 창조, 발전시켜 나아가는 과목이다. 미술은 그 시대의 문화를 기록하고 반영하기 때문에 우리는 미술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이해하고 나아가 문화의 창조와 발전에 공헌할 수 있다. 세부적인 성격으로는 생활에서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정서를 풍부하게 해 주고 미술을 생활화 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지도록 한다. 동기유발을 통해 나타내고자하는 욕구를 북돋워주고 주제, 표현방법, 조형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에 관한 체계적인 탐색활동과 능동적인 표현활동을 통해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미술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이나 판단을 존중하고 창의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력을 가지도록 한다.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미술과 교과내용은 교과의 특성과 학생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미적 체험, 표현, 감상으로 나뉜다.
2.목표
7차 미술과 교육과정에서의 목표의 특징은 미술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능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개발하며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한다.
1)미적 대상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 할 수 있다.
참고문헌
5.참고자료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제7차 미술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수학습과 교육공학-박숙희 염명숙 저(학지사)
중등미술교육론-김춘일 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 및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
  • 표현할 수 있으며 순간의 인상을 묘사하여 주관적인 해석을 덧붙이는 시기입니다. 원근법에 따른 표현과 멀리 있는 대상의 명백한 축소가 나타나고 배경과 분위기 등에 신경을 씁니다.명암과 지평선, 또는 원근, 대상과의 가치관계를 알아가며 분위기에 따른 배경의 색채변화를 시도합니다.분석적인 태도와 인상주의적인 그림을 그립니다.미적인 안목이 생겨나는 시기로 기술적 접근 및 그림감상으로 미술의 기초를 공부해나가는 시기입니다.

  • [미술교육, 미술과교육, 미적, 미]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의의,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중요성,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특징, 향후 미술교육(미술과교육)의 미적 개선 방향 분석
  • 평가 등의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는데 개정의 중점을 두었다. 첫째, 자연 환경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미적 가치를 발견하고 이해한다. 둘째, 미적 탐색 활동과 표현 활동을 통하여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셋째, 고장의 전시관을 활용하여 미술 작품의 이해를 높인다. 넷째, 독창적인 표현력을 기르기 위하여 고장의 다양한 재료를 적극 활용한다.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에서도 미술과 학습 내용에서 필수 학습 요소 및 활동의 계속성, 계

  • 학교교육과정 요약
  • 교육과정 모두 적용하며 심화․보충형 교육과정과 단계형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이 다양한 종류의 과목이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집단구성원의 능력의 개인차가 그다지 심각하게 작용하지 않는 교과로 국어(1~6학년), 사회, 과학, 영어(3-6학년)이며, 보충과정은 단순히 암기하거나 또는 이해하는 과정이며 심화과정은 추리, 분석,적용,종합, 평가하는 과정이다. 학급교육과정의 주간교육계

  • 미술감상수업 시 비평적 글쓰기 지도방안 연구
  • 미술창작 활동이 근간이 되어야 한다는 관점이다.1990년대 들어와 일부 비판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과 교재 개발에 있어 미술 창작을 넘어 다양한 미술 활동을 제안하고 네가지 미술의 분야, 미술가, 미술사가, 미술비평가와 미학자의 구체적인 탐구 방식을 살펴봄으로써 미술에서의 다양한 직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미술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인식을 하도록한다2. 미술 감상 교육의 개념감상은 잘생각하는것, 가치, 기쁨, 대상의 질이나 값어치를 가늠

  • [영유아교육] 색채 자극을 통한 논리, 창의, 감성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기
  • 미술 전반에 관한 지식을 수렴하고 있어야 하고 특질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어야 하고, 경험적으로 알고 있어야 수업 계획과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아동을 활동에 적절히 끌어들이기 위한 계획과 교사의 적극적 태도는 미술 활동의 성공을 뒷받침하는 척도가 된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태도역동적 태도진취적 태도적극적 태도창의적 태도융통적 태도심리적 통찰력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미술의 다양한 지식 구조 수렴활동에 대한 사전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