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교사의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1.03 / 2018.11.03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교육적 의의, 영역 구성, 운영, 교재와 교구,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3. 자유선택활동의 영역 구성
1) 쌓기놀이 영역
2) 언어 영역
3) 역할놀이 영역
4) 수·조작 영역
5) 과학 영역
6) 음률 영역
7) 미술 영역

4.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1) 놀이 계획하기
2) 놀이 수행
3) 놀이 평가

5.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재·교구
1) 교재·교구의 필요성
2) 자유선택활동 시간의 교재·교구

6.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
1)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
2) 자유선택활동의 교수-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교사의 역할 분석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유아 교육 기관에서 놀이 중심의 유아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은 자유 선택 활동 시간이다. 자유 선택 활동은 자유놀이(freeplay)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유 선택 활동 시간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 일과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중요한 활동이며, 유아가 개별적인 흥미, 요구 및 발달수준에 따라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계획된 시간이다.
유아들에게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나 힘, 즉 자율성을 길러주기 위해 환경적인 조건을 마련해주는 자유선택활동은 많은 의미를 지닌다. 자유선택활동시간에 유아에게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권을 준다는 것은 누구보다 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활동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옥승(2003)「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선택의 의미」유아교육연구, 23(3)
따라서 유아교육에서 자유선택활동은 매우 핵심적인 교육활동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자유선택활동은 하루 일과 중에서 가장 활발하고 자발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시간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보건복지부(2012)「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김나영,김성원,김정희,석은조,이순복(2010)「놀이지도」양서원
김수영,김수임,정정희(2013)「놀이지도」양서원
김정숙,박진아(2015)「유치원의 자유선택활동 및 바깥놀이에서 사용되는 교재교구의 제작 및 구입, 활용 현황 분석」유아교육연구, 35(2)
김정원,김유정,이효정(2009)「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공동체
안부금,신은수(2002)「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 교사교육이 유아의 과학흥미도, 과학과정기술,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유아교육연구, 22(3)
양옥승(2003)「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선택의 의미」유아교육연구, 23(3)
양옥승(2008)「유아교육과정 탐구」학지사
엄정애(2009)「영유아 놀이와 교육」교문사
유정인(2012)「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기숙(2008)「유아교육과정」교문사
이대균,송정원(2000)「유아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양서원
최석란(2005)「놀이와 유아발달」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 4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의의1) 자발적, 능동적인 학습2) 개별학습3) 전인적 발달4) 사회적 관계5) 자율감과 책임감6) 자유로운 활동3.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 방법1)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1) 자유선택활동의 계획(2) 자유선택활동의 실행과정(3) 자유선택활동의 평가2)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영역구성(1) 만 0~2세 (2) 만 3~5세 3)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을 위한 교사 역할(1) 계획 및 조직

  • 놀이지도4A)유아교육기관에서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를교육적으로운영논술00
  •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놀이의 정의와 자유선택활동의 의의와 중요성1) 놀이의 정의놀이는 유아에게 생활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보편적이고 자연스러운 활동이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과 주

  • 영유아를 위한 교수 방법에서 자유선택활동영역
  • 교사와 유아교사의 역할을 분리하여 기술하시오3. 발달의 독특성을 갖고 있는 영아와 유아 지도를 위한 교수방법의 원리를 설명하시오Ⅰ. 서론자유선택활동 시간은 보육기관의 하루 일과 중에서 핵심적인 중요한 시간으로 영유아들의 개별적인 요구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유아들이 가장 선호하는 시간이다. 영유아들의 놀이에 대한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시간이기도 하다.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는 영유아들의 능동적 학습이 이

  • [놀이지도]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 가운데 자유활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그에 적절한 교사 개입 유형을 선택하여 보다 흥미롭고 확산된 자유활동으로 진행되도록 이끌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지도는 영유아 놀이의 질과 양, 종류에 영향을 준다. 영유아기의 특징상 그들은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자유선택놀이에 대한 영유아의 흥미를 높이고 교육적인 가치를 지닌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이 매

  • [보육학개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자유선택놀이 활동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고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해 보시오
  • 자유선택놀이 활동의 교육적 가치3. 교사의 역할4. 나의 견해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교사는 영유아의 확장을 위해 자유선택놀이 활동 시간을 하루 일과 중에 여유 있게 배정하여야 하며, 연령에 적합하면서도 다양한 놀이감과 활동을 제공하여 적절한 자극과 학습의 기회를 삼아야 한다. 그리고 활동이 지속되는 동안 세밀한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활동 수준과 발달 정도, 친구관계, 놀이 환경에 대하여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 가운데 자유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