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13 / 2018.08.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목차
Ⅰ. 머리말

Ⅱ.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
    1. 자유선택활동이란
    2. 자유선택활동과 놀이
    3.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
    4. 나의 견해

Ⅲ. 맺음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교사는 영유아의 확장을 위해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하루 일과 중에 여유 있게 배정하여야 하며 연령에 적합하면서도 다양한 놀이감과 활동을 제공하여 적절한 자극과 학습의 기회를 삼아야 한다. 그리고 활동이 지속되는 동안 세밀한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활동 수준과 발달 정도, 친구관계, 놀이 환경에 대하여 분석하고 평가한다. 이 가운데 자유활동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그에 적절한 교사 개입 유형을 선택하여 보다 흥미롭고 확산된 자유활동으로 진행되도록 이끌어야 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지도는 영유아 놀이의 질과 양, 종류에 영향을 준다. 영유아기의 특징상 그들은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자유선택놀이에 대한 영유아의 흥미를 높이고 교육적인 가치를 지닌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Ⅱ. 자유선택활동의 중요성

1. 자유선택활동이란

자유선택활동이란 개별적인 흥미나 욕구 및 발달수준에 따라 유아가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스스로 결정하여 자유롭게 자료를 선택하고 진행시키는 활동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유선택활동은 자유활동시간, 작업활동시간, 코너 학습시간, 흥미 영역별 학습시간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며 주로 등원과 하원 전후 혹은 종일제 프로그램의 경우 점심식사 직후에 실내ㆍ외 놀이 영역에서 주로 이루어지게 된다.

참고문헌
1. 김수영(2017), 놀이지도, 양서원
2. 강숙현 외 공저(2016), 놀이지도, 학지사
3. 채종옥 외 공저(2013), 영유아를 위한 놀이지도, 양서원
4. 전남련 외 공저(2012), 영유아 놀이지도, 신정
5. 신은수 외 공저(201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놀이의 개념과 종류와 특징 및 중요성(A+)
  • 놀이는 배고픔과 같은 충동이나 부 또는 권력의 획득과 같은 목적의 의해 외적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 대신 개인 내부에서 나오며 놀이활동은 자기 자신 자체를 추구한다.③ 과정지향성 - 놀이를 하면서 유아의 활동의 목표보다는 활동 그 자체에 더 많은 초점을 둔다. 그러므로 목표달성에 대한 부담감이 없으므로 활동의 다양성을 자 유롭게 시도하게 되므로 융통적인 경향성을 갖는다.④ 자유-선택 - King(1979)은 유아가 블록 쌓기와 같은 활동을 자유

  • 생활지도 및 상담
  • 지도해 왔던 생활지도에 대한 관점을 시정하고 생활지도는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포함하는 입장에서 널리 다루어져야 하며, 새로운 인식을 가지고 생활지도에 임해야 할 것이다.힐(George E. Hill)은 “학생들의 선택기술과 과정에서 성숙 및 발달을 돕고 특히 교육적이고 직업적인 계획에 대하여 학생들을 돕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매듀슨(Mathewson)은 “생활지도를 교육적이고 설명적인 과정을 통하여 자기 자신의 특성과 가능성을 보다 낮게 이해

  • 언어지도 수업중 제시한 언어접근방법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활동을 유도한 방법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는 보육교사가 외부에서 개입하는 것보다 아동 스스로가 자신이 지니고 있는 사전 정보에 따라 의미를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내가 선택한 이유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는 언어, 그 자체를 목적으로 보지 않고 의미와 목적을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수단으로 본다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유아들이 언어 기술만을 배우기보다는 언어를 적

  • [정신건강론] 행동치료
  • 대한 과학적인 견해에 기초하지만, 인간이 단순히 그들의 사회문화적인 조건화의 산물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오히려 현대에는 인간은 자신의 환경에 대한 producer와 product라는 관점을 취한다.Skinner와 같은 급진적인 행동주의자들은 자기 결정과 자유의 가능성을 배제하였지만, 현대에는 내담자에게 통제권을 주어 자신의 자유의 범위를 실제적으로 증가시키도록 하는 절차를 발달시키려 한다. 행동 수정은 반응의 종류가 증가되도록 기술을 증가시키

  • 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육 이론
  • 자신이 왜 자녀의 행동을 다루는 데 실패했는지 원인을 분석해 보고 자녀양육에 대한 새로운 개념과 지식을 갖게 된다. 다시 말해 부모 자신들이 자녀를 잘못 양육했다는 것을 인식하는 단계로서 스스로 자녀들의 행동을 이해하는 능력을 개발시키고자 한다. 지도자들은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감정과 행동의 차이를 이해시키고 또한 아동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정과 행동 역시 발달의 한 부분이라고 인식시킨다. 그러면서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감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