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택활동의 영역, 운영,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교육적 의의, 영역 구성, 운영,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3. 자유선택활동의 영역 구성

4.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1) 놀이 계획하기
2) 놀이 과정
3) 놀이 평가

5.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
1) 교사의 역할
2)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교사가 개입하는 유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

유아는 하고 싶은 놀이를 선택하여 자신의 관심과 흥미, 상상력에 따라 자신의 방법으로 놀이를 변화시켜가며 창조적인 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만족감을 가질 수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자유선택활동은 놀이 영역별로 구분된 유치원 환경 안에서 유아가 자신의 흥미, 요구 및 발달 수준에 따라서 스스로 선택한 놀이 활동을 하면서 자발적으로 탐구하며 자유롭게 참여하는 활동으로,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라 자발적으로 놀이를 계획하고 활동하며, 놀이를 한 후 평가한 것까지를 의미한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김용희, 1991; 이숙재, 2007). 이와 같이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이루어지는 학습은 유아 스스로 반복하며, 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이다(이정환, 2005).

2.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1) 양옥승(2004)은 유아의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① 자유선택활동 시간 동안 유아는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②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활동은 자유 의지에 따라 선택한 활동이므로 능동적인 학습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③ 유아의 개별적인 흥미, 요구, 관심에 따라 놀이하게 되므로 학습이 자율적이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④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의 개별화가 가능하다.
⑤ 또래와 바람직한 관계를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다.
⑥ 교사를 포함한 성인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경험할 수 있다.
⑦ 양보, 질서, 이해 등의 사회적 기술을 익힐 수 있다.
⑧ 유아 개인의 자유와 흥미가 존중되는 시간이므로 가장 기쁘고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다.
⑨ 일정한 시간 동안 자발적으로 통합 교육이 이루어지는 가장 효과적인 교육 시간이다.
참고문헌
• 이숙재(2007)「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서울: 창지사
• 양옥승(2004)「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선택 교육」서울: 학지사
• 심성경,조순옥,이정숙,이춘자,이선경,이효숙 (2001)「유아교육개론」서울: 창지사
• 김영애(2002)「자유 선택 활동을 위한 창의적 교실 공간 구성 사례」論文集, Vol.21 No.-
• 유정인(2012)「유아의 인지 과정 특성과 자유 선택 활동의 놀이 계획, 수행, 평가」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 심현옥(2007)「유치원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대한 교사의 목적 인식과 역할 수행」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주원(2006)「놀이에 대한 교사 효능감에 따른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서 교사 개입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만 2세 일일보육계획안
  • 역할을 알게 되었는가?참고문헌-영유아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이정환김희진 지음)-1,2세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이영자 이종숙 신은수) 등원 및 자유놀이~ 9:00출석확인 &이야기 나누기09:00 ~ 09:10자유선택활동09:10 ~ 10:10정리정돈 & 손 씻기 10:10~10:30오전 간식 10:30 ~ 10:50대집단활동10:50~11:20정리정돈 11:20~ 11:40점심 먹기& 양치지도11:40 ~ 12:30낮잠 자기 & 휴식12:30 ~ 13:50낮잠 깨기& 화장실13:50 ~ 14:10구연동화 들려주기14:10~14:30오후 간식 먹기14:30~

  • 하루일과 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중 중요하게 접근하여야 하는 교사의 역할과 의의를 논하고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 활동에 따른 교사의 역할
  • 하루일과 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중 중요하게 접근하여야 하는 교사의 역할과 의의를 논하고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 활동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논의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하루일과 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중 중요하게 접근하여야 하는 교사의 역할과 의의2.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 활동에 따른 교사의 역할1) 그리기ㆍ만들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2) 소꿉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3) 쌓기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4) 탐색영역에서

  • 놀이지도4A)유아교육기관에서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를교육적으로운영논술00
  • 교사 및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서로 협력해야 한다. 유아가의 발달은 장래의 성장과 건전한 생각과 건강한 육체를 가지기 위해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부모와 교사의 역할에 따라 영유아의 발달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교사의 역할 분석
  •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 교사의 역할 분석1. 자유선택활동의 개념유아 교육 기관에서 놀이 중심의 유아 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은 자유 선택 활동 시간이다. 자유 선택 활동은 자유놀이(freeplay)라는 용어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유 선택 활동 시간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 일과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중요한 활동이며, 유아가 개별적인 흥미, 요구 및 발달수준에 따라 놀이를 선택할 수 있도록 계획된 시간이다. 유아들에게 자신

  • [놀이지도 4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의의1) 자발적, 능동적인 학습2) 개별학습3) 전인적 발달4) 사회적 관계5) 자율감과 책임감6) 자유로운 활동3.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 방법1)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1) 자유선택활동의 계획(2) 자유선택활동의 실행과정(3) 자유선택활동의 평가2)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영역구성(1) 만 0~2세 (2) 만 3~5세 3)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의 교육적 운영을 위한 교사 역할(1) 계획 및 조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