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읽기능력과의 관계 -만 3,4,5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목차
-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Ⅱ.이론적 배경
A. 유아의 읽기
B. 읽기에 대한 흥미
C. 부모의 역할
Ⅲ. 연구방법 및 절차
A. 연구 대상
B. 연구 도구
C. 연구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읽기는 사람이 문자를 통해서 의사 소통하는 언어기능의 하나이다. 이를 통해 인간은 사회생활을 영위 해 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많은 경험을 얻고, 인격과 수양을 쌓으며 나아가서는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데 도움을 얻는다. 특히 유아기의 읽기는 초등학교에서 다루는 학업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많은 교사와 부모, 교육학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왔다.
유아의 읽기, 쓰기 발달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면서 자녀발달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어머니의 관심이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었다. 읽기 지도는 출생 시부터 부모가 많은 이야기를 해주고, 유아가 책이나 잡지, 신문 등 글자를 접하기 쉬운 환경을 마련해 주며, 문자 언어에 대한 그들의 질문에 대답해 주는 부모의 참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실제로 유아의 읽기 지도를 담당하는 사람 중 어머니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연구(김영실,1984 ;조정숙,1990)가 있으며 유아들도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읽기 활동을 할 것을 기대한다(Goetz;1982)
읽기 지도를 할 때 부모는 자녀의 입장에서 읽기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하며, 충분한 상호작용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최초의 읽기 교사로서 어머니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가정의 문해 환경이 아동의 읽기.쓰기의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밝혀 봄으로 자녀양육에 직접 책임이 있는 부모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영실(1984) ‘유아 쓰기 교육의 현황과 분석’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경(1988) ‘아동의 읽기 능력과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영미(1991) ‘유아의 읽기 쓰기 능력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