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읽기능력과의 관계 -만 3,4,5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Ⅱ.이론적 배경

A. 유아의 읽기

B. 읽기에 대한 흥미

C. 부모의 역할

Ⅲ. 연구방법 및 절차

A. 연구 대상

B. 연구 도구

C. 연구 절차

Ⅳ. 결과 및 해석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읽기는 사람이 문자를 통해서 의사 소통하는 언어기능의 하나이다. 이를 통해 인간은 사회생활을 영위 해 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많은 경험을 얻고, 인격과 수양을 쌓으며 나아가서는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데 도움을 얻는다. 특히 유아기의 읽기는 초등학교에서 다루는 학업의 기초가 되기 때문에 많은 교사와 부모, 교육학자들의 주요 관심사가 되어왔다.
유아의 읽기, 쓰기 발달에 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면서 자녀발달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어머니의 관심이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었다. 읽기 지도는 출생 시부터 부모가 많은 이야기를 해주고, 유아가 책이나 잡지, 신문 등 글자를 접하기 쉬운 환경을 마련해 주며, 문자 언어에 대한 그들의 질문에 대답해 주는 부모의 참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실제로 유아의 읽기 지도를 담당하는 사람 중 어머니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연구(김영실,1984 ;조정숙,1990)가 있으며 유아들도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읽기 활동을 할 것을 기대한다(Goetz;1982)
읽기 지도를 할 때 부모는 자녀의 입장에서 읽기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하며, 충분한 상호작용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최초의 읽기 교사로서 어머니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가정의 문해 환경이 아동의 읽기.쓰기의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밝혀 봄으로 자녀양육에 직접 책임이 있는 부모들에게 기초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영실(1984) ‘유아 쓰기 교육의 현황과 분석’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은경(1988) ‘아동의 읽기 능력과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박영미(1991) ‘유아의 읽기 쓰기 능력에 대한 어머니의 지각’ 이화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황중심 교육 상황중심 교육과정 정의 상황중심 교육 성립배경
  • 4. 이론적 배경상황이란 어떤 순간의 위치, 상태, 혹은 사정을 말한다. 상황중심에서 상황의 의미는 인간과 상황을 일체 된 것으로 보는 실존적인 의미에서 파악되고 있다. 사회교육학에서의 상황이란 인간의 주체적 행동과 인간의 외부적 환경이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즉 주체적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 혹은 그 상호작용이 상황의 총체라는 것이다. 1) 상황중심 유아교육에 영향을 준 교육사상가상황중심 유아교육의 사상적 배경으로는 첫째,

  • 책을 이용한 유아와 어머니의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논문
  • 작용한다.이러한 어머니와 유아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가하면서 다양한 상황과 매체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특히 취학 전에 유창하게 읽고 쓸 수 있는 유아들을 관찰한 연구 결과들(Teal, 1984; Wells, 1985)은 문해능력이 높은 대부분의 유아들이 아주 어린 시기부터 거의 매일 그들의 어머니와 함께 그림책을 읽는 경험을 했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그림책 함께 읽기가 의미있고 자연스러운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5세라고 해도 만4세 수준인 경우도 있고 만3세라고 해도 만4세의 수준을 보이기도 하며 같은 연령이라 할지라도 연령별 순차적인 언어발달수준을 보이지는 않는다. 언어발달에 있어서 해당연령의 평균적 언어발달수준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평가이상과 이하의 수준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개별적 언어발달수준을 고려한 환경과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언어발달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으리라 본다. Ⅰ. 서 론1

  •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및 사회기술 훈련의 필요성과 과제
  •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것.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 용어로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2. 발달장애 아동의 유형 발달장애의 범주로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학습장애 등을 포함한다. DSM-Ⅳ(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구분

  • [여성교육학]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교육
  • 능력 증가 3) 인지적 발달 : 감각 운동적 사고 → 내현적 사고4) 사회적 발달 : 부모나 주변 사람 동일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사회나 문화집단의 규칙과 기준 학습- 아동기 : 7~12세 취학과 더불어 제도적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가정 이외 공식적 제도내의 생활 경험 → 경험의 폭 넓어짐교사를 통하여 사회 내의 규범과 교과지식 습득또래와 공동생활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 넓어짐유아기에 비해 또래와의 관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