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의 개별 및 사회기술 훈련의 필요성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및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과 과제
1. 발달장애의 개념
2. 발달장애 아동의 유형
1) 정신지체
2) 전반적 발달장애
3) 특수발달장애
3. 발달장애 아동의 현황
1) 장애 유형별 등록현황
2) 성별, 연령별 발달장애 출현율
4. 발달장애아동의 원인
1) 정신지체 원인
2)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원인
3) 특수발달장애 원인
5. 발달장애아동의 특성
1)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기술 특성
2) 자폐증 아동의 사회적응 능력
3)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발달의 특성
6.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응 장애요인
1) 개인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7. 발달장애 치료
1) 정신지체 치료
2) 전반적발달장애(자폐증) 치료
3) 특수적발달장애 치료
8.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
9. 발달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본문내용
발달장애: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 의미, 불충분하게 발달된 지적능력으로 인해 학습이나 사회활동을 하는데 있어 심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것.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 용어로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2. 발달장애 아동의 유형
발달장애의 범주로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학습장애 등을 포함한다. DSM-Ⅳ(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구분: 정신지체(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기타 전반적인 발달장애), 특수발달장애(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운동기술장애)
1) 정신지체
하위평균의 지적기능을 가지며, 발달기간동안 적응행동과 기술의 결함이 나타난다. 다음의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과 대인 관계적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기능적 학업 기술, 직업, 여가, 건강 및 안전 등에 있어서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제한이 나타나며,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정신지체에 있어서는 낮은 지능지수보다 적응기능에서의 장애가 주로 표현되는 증상, 적응 기능이란 개인이 공동 생활의 요구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개인이 속한 연령 집단이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표준적인 개인적 독립성을 얼마나 잘 충족시킬 수 있는가를 말한다. 적응 기능은 교육, 동기, 인격특성, 사회적 직업적 기회, 그리고 정신지체와 공존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대 및 정신쟁애를 포함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다.
정신지체의 정도는 지적장애의 수준을 반영하는 정신지체의 정도는 4등급으로 분류.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가 50~55에서 약 70까지이고,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는 35~40에서 50~55까지,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20~25에서 35~40까지,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20또는 25이하를 말한다.
2)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이라고 보며, 아동들은 사회기술, 의사소통, 일상생활, 자기보호기술, 지역사회에서 수용되는 생활기술,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 생존기술에 문제가 있다.
이들은 언어 발달면에서 언어가 지연되고 ‘반향어’로 말하며 의사소통이 어렵다. 또한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쉽고, 행동상의 도전으로 반복적 행동, 자해행동, 공격성을 들을 수 있다. DSM-Ⅳ에서는, 자폐성 장애의 필수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현저하게 비정상적이거나 발달이 장애가 되어 있고, 활동과 관심의 종류가 현저하게 제한되어 있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자폐성 장애는 때로 초기 유아 자폐증, 소아 자폐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3) 특수발달장애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승국. 1990. 자폐아동교육. 서울 : 양서원
김일권. 1999. 유아장애와 치료교육. 경기도 안양 : 한국특수요육 연구소 출판부
김태련 외. 2003. 발달장애 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영균 외. 1999. 장애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정책 개발 ; 발달장애 청소년을 중심으로. 서울 : 문화관광부 한국청소년개발원
여문환. 2003. 자폐아동의 가정지도와 생활이해. 서울 : 현학사
이유훈 외. 2001. (발달장애학생을 위한)학교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인ㆍ유은영 공저. 발달장애 영유아 바로 키우기. 서울 : 교육과학사
정영숙 외. 2003. 발달장애아동과 가족복지의 실체. 경기도 파주 : 현학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2002. 서울 : 학지사
에이 진 애리스. 1998. 학습부진아와 자폐아의 치료. 서울 : 샘터
프랜시스 터스틴. 2001. 자폐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 서울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한국아동발달지원센터(http://www.eduthera.com/)
경북포털서비스(http://www.gyo6.net/)
이보연 아동. 가족 상담센터 (http://www.playtherapy.ne.kr/)
네이버 (http://www.naver.com/)
사울아동발달 임상연구소 (http://www.ddcenter.net/)
한국장애인부모회 (http://www.kpat.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행동관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전략
  • 아동마다 다르게 발달하는데, 이는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발달과 관련된 자폐 관련 장애아동들에게 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들 중 일부 행동은 ‘문제행동’, 즉 감소되거나 소거되어야 할 행동으로써 분류되는데, 이러한 행동은 ①아동의 신체에 상처 등의 해를 입히거나 ②공공질서를 어지럽힐 우려가 있거나, 혹은 ③아동에게 사회적으로 낙인이 찍힐 우려가 있는 행동인 경우가 많다. 또한 ④학업이나 기술의 습득 등 아동의 잠재적 발달을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사회복지실천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가능케하는 영역(enabling)은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의 직접적인 서비스 영역으로 관계를 중시하는 치료적 기능을 의미하며, 촉진시키는 영역은 서비스 차원의 개입으로서 서비스 연계의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다(Netting, 1992:160). 이를 좀 더 발전시킨 개념으로 DeGennaro(1987)는 사례관리를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인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및 지역사회조직을 통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기술로

  • [보육과정]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 및 학부모를 위한 장기적 목표: 장애아의 훈련․보육의 전문가로서, 사명과 역할을 인식하게 하고, 나아가서 장애 영․유아의 장애 특성에 적절하게 대처하고 개입할 수 있는 지도능력 배양 목표(4) 장애아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잠재가능성이 최대한 실현 되도록 적절한 환경과 인적, 물적 상호작용을 제공되어야 함.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이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에 어떠한 교육적 중재가 이루어지느냐가 그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 아동 관찰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해 토론하기
  • 발달 속도와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영역에 걸쳐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개별적인 발달 과정을 면밀히 관찰하고 이해하는 것은 아동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도전을 식별하고, 이에 대응하는 적절한 지원과 개입을 제공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1) 개별 아동의 필요와 잠재력 이해아동 관찰은 교육자, 부모, 보호자가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 관심사, 강점 및 도전 과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

  • 사회과학 장애인의 교실에서의 권리 장애학생의 교육권에 대해
  • 사회에 합류하게 된다. 만일, 이 시기에 순조롭게 근면성이 발달하지 못하고 실수나 실패를 거듭하게 되면, 어린이는 부적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기의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커지는데, 문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이를 학교라는 교육기관을 통해서 실시하게 된다. 장애 아동의 경우 학교는 사회 적응을 위한 기제이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을 통해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훈련이 이루어져야 학교 졸업이후의 삶을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