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아동의 개별 및 사회기술 훈련의 필요성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및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과 과제
1. 발달장애의 개념
2. 발달장애 아동의 유형
1) 정신지체
2) 전반적 발달장애
3) 특수발달장애
3. 발달장애 아동의 현황
1) 장애 유형별 등록현황
2) 성별, 연령별 발달장애 출현율
4. 발달장애아동의 원인
1) 정신지체 원인
2)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원인
3) 특수발달장애 원인
5. 발달장애아동의 특성
1)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기술 특성
2) 자폐증 아동의 사회적응 능력
3)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능력발달의 특성
6.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응 장애요인
1) 개인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7. 발달장애 치료
1) 정신지체 치료
2) 전반적발달장애(자폐증) 치료
3) 특수적발달장애 치료
8. 발달장애아동의 개별 사회기술훈련의 필요성
9. 발달장애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 본문내용
-
발달장애: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 의미, 불충분하게 발달된 지적능력으로 인해 학습이나 사회활동을 하는데 있어 심한 능력의 결핍을 보이는 것.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이고 심한 장애조건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 용어로 그와 같은 장애는 지각, 현실에 대한 평가, 충동성 통제 및 대인관계의 성공 등을 포함한 적응행동의 여러 가지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
2. 발달장애 아동의 유형
발달장애의 범주로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학습장애 등을 포함한다. DSM-Ⅳ(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4판)구분: 정신지체(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 기타 전반적인 발달장애), 특수발달장애(학습장애, 의사소통장애, 운동기술장애)
1) 정신지체
하위평균의 지적기능을 가지며, 발달기간동안 적응행동과 기술의 결함이 나타난다. 다음의의사소통, 자기돌봄,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과 대인 관계적 기술,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자기관리, 기능적 학업 기술, 직업, 여가, 건강 및 안전 등에 있어서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제한이 나타나며, 18세 이전에 발병한다. 정신지체에 있어서는 낮은 지능지수보다 적응기능에서의 장애가 주로 표현되는 증상, 적응 기능이란 개인이 공동 생활의 요구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개인이 속한 연령 집단이나 사회 문화적 배경에 따라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표준적인 개인적 독립성을 얼마나 잘 충족시킬 수 있는가를 말한다. 적응 기능은 교육, 동기, 인격특성, 사회적 직업적 기회, 그리고 정신지체와 공존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의학적 상대 및 정신쟁애를 포함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다.
정신지체의 정도는 지적장애의 수준을 반영하는 정신지체의 정도는 4등급으로 분류. 가벼운 정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가 50~55에서 약 70까지이고, 중간 정도의 정신지체는 35~40에서 50~55까지,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20~25에서 35~40까지, 아주 심한 정도의 정신지체는 지능지수 20또는 25이하를 말한다.
2)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이라고 보며, 아동들은 사회기술, 의사소통, 일상생활, 자기보호기술, 지역사회에서 수용되는 생활기술,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 생존기술에 문제가 있다.
이들은 언어 발달면에서 언어가 지연되고 ‘반향어’로 말하며 의사소통이 어렵다. 또한 사회적으로 고립되기 쉽고, 행동상의 도전으로 반복적 행동, 자해행동, 공격성을 들을 수 있다. DSM-Ⅳ에서는, 자폐성 장애의 필수 증상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현저하게 비정상적이거나 발달이 장애가 되어 있고, 활동과 관심의 종류가 현저하게 제한되어 있는 양상으로 나타난다. 자폐성 장애는 때로 초기 유아 자폐증, 소아 자폐증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3) 특수발달장애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승국. 1990. 자폐아동교육. 서울 : 양서원
김일권. 1999. 유아장애와 치료교육. 경기도 안양 : 한국특수요육 연구소 출판부
김태련 외. 2003. 발달장애 심리학. 서울 : 학지사
박영균 외. 1999. 장애청소년의 실태 및 지원정책 개발 ; 발달장애 청소년을 중심으로. 서울 : 문화관광부 한국청소년개발원
여문환. 2003. 자폐아동의 가정지도와 생활이해. 서울 : 현학사
이유훈 외. 2001. (발달장애학생을 위한)학교중심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관한 연구.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정보인ㆍ유은영 공저. 발달장애 영유아 바로 키우기. 서울 : 교육과학사
정영숙 외. 2003. 발달장애아동과 가족복지의 실체. 경기도 파주 : 현학사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2002. 서울 : 학지사
에이 진 애리스. 1998. 학습부진아와 자폐아의 치료. 서울 : 샘터
프랜시스 터스틴. 2001. 자폐 아동을 위한 심리치료. 서울 : 한국심리치료연구소
한국아동발달지원센터(http://www.eduthera.com/)
경북포털서비스(http://www.gyo6.net/)
이보연 아동. 가족 상담센터 (http://www.playtherapy.ne.kr/)
네이버 (http://www.naver.com/)
사울아동발달 임상연구소 (http://www.ddcenter.net/)
한국장애인부모회 (http://www.kpat.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락사 존엄사 안락사의 유형 국가별 안락사 한국 안락사 안락사 사례
- 아동의 권리 피해상황을 알리고 아동권리문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촉구하는 아동 학대 관련 영화인 어린의뢰인을 관람하고 영화와 관련 있는 아동권리를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설명하세요
- 대인관계의심리학)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
- 심리학개론 - 우리들은 일상생활 중 다양한 망각을 겪곤 합니다 1) 이러한 망각경험들이 망각 이론(원리) 중에 어떤 것에 해당되는지 매칭시키고, 2) 망각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생활지도와상담 - 생활지도의 활동영역 (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면서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주제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 예)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자질과 태도를 서술하고 자신이 보육교사가 되고자 하는 이유와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수행하게 될
- 어린이집 아동이나 가족 구성원 중 한 사람을 정하여 현상적 과날 방식으로 30분 이상 관찰한 후에 대상이 어떠한 현상학적장에서 살아가고 있는 지(예 우울한 장, 자존감 충만한 장 등), 그리고 그에 대한 원인을 추론해보고, 만약 상담이 들어간다면 어떠한 기법을 적용해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재무제표의 의의와 종류별 내용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