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5 / 2016.01.15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교육사회학에서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교육사회학에서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였으며, 교육사회학의 발전 과정과 이론적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1. 거시적 관점 : 기능론과 갈등론

2. 발전 배경
1) 교육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
2) 교육과정사회학의 발전

3. 이론 분석
1) 재생산이론, 저항이론
2) 문화전수 이론, 문화자본 이론
본문내용
1. 거시적 관점 : 기능론과 갈등론

* 기능주의 이론의 교육적 관점

(1) 파슨즈의 교육의 기능
- 사회화 기능 : 현존 사회의 문화, 가치,생활양식을 전달하기 위한 사회 구성원의 사회화에 큰 공헌
을 하며,사회 전체의 존속에 필요한 안정과 통합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다.
선발,배치의 기능 : 사회의 유지와 존속을 위해 유능한 인재를 선발,훈련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배분의 기초는 학업성적과 업적으로 본다.

(2) 교육의 기본 가정
- 교육을 사회와 연관시키는 거시적 관점을 취한다.
- 학교란 사회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존재하는 합리적인 기관이라고 생각한다.
- 교육과정이란 사회와 문화의 핵심을 뽑아 조직한 것으로 학생에게 필수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 학생은 미성숙한 존재로 성숙한 교사의 가르침이 필요하다고 전제한다.
교육의 목적은 사회적 선발을 통한 사회 질서 유지, 통합,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업적주의, 전문가 사회, 민주적 사회를 이상사회로서 지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교육사회학개념 교육사회학발달과정 교육사회학목적
  • 교육기회균등관의 유형4) 교육평등화 교제1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1)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의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적 관점에서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학문1910~1940년대 -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사회학의 여러 이론과 연구방법을 교육실천에 응용하려는 응용과학적, 실천지향적 성격. 교육학자들이 주축1960년대 초반 -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학교를 중심

  •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사회학의 창시자라고 불리는 뒤르켐(Emilre Durkheim)이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교육사회학은 사회학의 지식을 교육실천에 응용하기 위한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에서 점차 교육현상에 대한 객관적 지식을 발견하려는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으로 발전해 왔다. 대개 전자는 교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으로, 후자는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으로 불린다. 한편, 1970년대 초반 지식사회학의 영향을 받은 영국

  • 교육사회학 레포트
  •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은 사회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사회를 발전시켜나가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 인할 수 없으며, 이러한 전제는 교육사회학 연구의 출발점을 이룬다. 이러한 경향을 “교 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과 대비하여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이라 할 수 있다. □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 과정
  • 교육이 정치 ․ 경제 ․ 문화 등 사회현상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그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주장이 강력하게 나타나자, 교육과 사회를 서로 관련시켜 연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믿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은 사회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사회를 발전시켜 나가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교육 사회학’의 연구가 시작된 것이다.(이러한 경향을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라고 한다.)교육학과 사회학◆ 교육학 : 바람직한 인간의 형

  •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 - 유럽과 미국에서의 발달 -초기의성격
  • 제1장 교육사회학의 발달차례1.유럽과 미국에서의 발-초기의성격 교육적 사회학&교육의 사회학-학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확대교육적 사회학 & 교육의 사회학1926. 「Educational Sociology」 - 교육학의 학술지1963. 「Sociology Of Education」 - 사회학의 학술지1980.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교육학의 & 사회학의교육적 사회학 → 교육의 사회학으로 변한 이유교육연구에 대한 학문적 인정도가 낮았기 때문 → 사회학자들의 관심이 적었다.제2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