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① 공학적 개념 : 정범모의 <교육과 교육학>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
② 성년식 개념 : 피터즈의 <윤리학과 교육> -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
③ 사회화 개념 : 뒤르껭의 <교육과 사회학> - “어린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 로 내면화 시키는 것”
⇒ 각각의 입장에 따라 사회가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및 방법에 대해 혹은 그 역에 대해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교육이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는다.
교육은 사회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사회를 발전시켜나가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 인할 수 없으며, 이러한 전제는 교육사회학 연구의 출발점을 이룬다. 이러한 경향을 “교 육적 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과 대비하여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이라 할 수 있다.
□ 교육학과 사회학
- 뒤르껭의 교육과 사회학에 의한 교육에 관한 활동의 세가지 구분
①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② 교육의 실제적 방법에 의한 교수학 (pedagogy)
③ 교육의 실천적 활동
⇒ 교육학은 실천적 측면이나 과학적 연구 측면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