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을 문화과정으로 보는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2. 교육사회학의 성격과 발달

3. 교육사회학 이론

가. 기능주의 이론
나. 갈등주의 이론
다. 신교육 사회학
라. 교육과정 사회학 이론들

4. 교육을 문화과정으로 보는 관점

5. 새 교육의 패러다임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자본주의 사회와 관련하여 교육제도를 다룬 후 한국의 교육제도와 교육현실에 대해 사회학적 시각으로 접근한다.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문제와 관련하여 대중교육의 등장배경,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교육과 국가, 교육과 계급 재생산,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등을 다룬다. 자본의 논리에 의해 교육이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살핀다. 이어서 제3세계가 중심국에 종속되면서 교육이 왜곡되는 것을 미국의 해와 교육원조와 관련하여 조명한다. 제3세계의 교육현실로 과잉교육과 실업, 교육과 학문의 종속성을 다룬다.

한국의 교육현실과 관련해서는 해방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에 대해 역사적 구조적 접근을 시도한다. 해방 후 미국의 개입에 의한 자주적 국가건설의 좌절 그리고 분단과 반공이데올로기에 의해 교육이 왜곡되는 것을 포함한 해방 후 한국교육의 전개과정을 살핀다. 한국교육의 이데올로기, 국가의 교육지배와 교육통제, 사학의 문제, 국가에 의한 교사통제 등을 다룬 후 교사들의 교육민주화 운동의 핵심인 전교조 운동에 대해 다룬다.


참고문헌
김흥규 저. 최신교육사회학. 서울: 형설출판사, 1998.
공석영, 김정호 공저. 교육사회학. 서울: 미디어, 2003.
한준상 저. 교육사회학 이론과 연구방법론. 서울: 한국학술정보, 2002.
한준상 저. 새로운 교육학; 교육사회학이론의 전개. 서울: 한국학술정보, 2002.
http://www.ifl.or.kr/edu/
http://www.lifelongedu.org/
http://rina98.wo.to/
http://soe.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되어있네요.
  • redsor***
    (2006.10.22 03:51: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썼습니다..
  • iwantn***
    (2006.10.09 08:57:1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리가 잘되어있어용^^
  • 2505l***
    (2006.04.03 15:07:08)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좋은 내용이에요
  • nhn0***
    (2005.10.08 23:13:58)
회원 추천자료
  • 9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문화와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5.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이론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 단원을 배우기전에 먼저 교육과정사회학이란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이 사회적 산물이며,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담고 있  다고 보고,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인 입장에서 분석하려는 흐름입니다. 그래서 교육과정사회학자들은 교육과정이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보는 기능주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 격 과 이론
  • 보는 입장을 비판    - 지식의’계층화’와 사회적 계층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초점을 맞출 것을 강조 → 한 사회에서 지배적인 가치의 유형, 사회적 보상,권력의 배분, 지식과 조직 사이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다고 봄.   ▶ 이글스톤(Eggleston): 교육사회학자들은 오랫동안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과정에만 전념해왔고 교육과정의 내용은 무시해왔으며, 설사 관심이 있다고 해도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과정이”합의”된 것이라는 가정에 기초

  • 제 10 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교육내용의 선정이 편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역사교과서가 특정 집단에 유리하도록 편파적 내용을 선정하고 진술하고 있음을 지적사회화와 표준 교육과정이론1) 사회화 기능2) 경제체제 유지기능1) 사회화 기능사회화 : 한 사회의 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 되는 것- 그 사회의 문화를 자기 것으로 만듦에 따라 비사회적 존재가 사회적 존재로 된다. 그런데 학교는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보편문화주입을 중심기능으로 삼는다. 때문에

  • [교육행정 경영] 한국의 교원단체
  • 문화에 따라 일반인이 갖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라고 본다.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 역시 교직에 대한 지각, 가치, 태도 등을 함께 수반한다. 교직을 어떠한 시각에서 보느냐에 따라 교원을 보는 안목 또한 크게 달라지는데 교직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성직관, 전문직관, 노동직관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고형일 외 공저,『신교육사회학』,(서울: 학지사 2004), p219~221교직을 성직으로 여기는 관점은 ‘

  • [접근] 미시적_접근
  • 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의 역기능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갈등이론의 학교교육의 문제를 문화재생산이나 사회재생산의 관점에서 학교 내의 요인에 초점을 두어 설명하고 있다.ㅡ 특징* 교육에 있어서의 이념과 가치를 중시한다. * 지식, 진리, 진리의 타당성을 모두 사회적 구성물로 본다. * 교사가 판단하는 학생들이 능력, 지능, 이와 관련하여 평가되는 학교에서의 성공과 실패도 모두 사회적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 교육의 조직과 교육과정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