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대중문화] 영화와 문학에서 본 서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4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문학과 영화의 관계
- 영화와 문학의 역사적 교류
- 영상시대의 도래에서 영상문학까지
- 문학의 영상화, 확장인가 위기인가

서편제로 본 문학의 영화화
- 성공한 영화화
- 실패한 영화화

함께 발전하는 문학과 영화
본문내용
이청준, 그는 누구인가

- 1939년 전남 장흥 출생, 서울대 독문과 졸업
- 1965년 <사상계>에 “退院”이 당선되어 작품활동 시작
- 집단과 개인의 관계에 대한 고찰, 현대 사회의 묵직한 주제들을 문학적으로 승화
- ‘서편제’를 필두로 한 ‘남도사람’ 연작 : 토속적 정한을 담은 작품 생산
- 서구 소설 장르의 한국적 갱신

(1) 초기 영화와 문학

① D.W.그리피스 : 편집 기교, 소설의 서술 형식을 빌려옴

② 영화 vs 소설 : 문학의 차별화 전략

③ 영화 속 등장인물도 소설 속 인물의 전형을 따름


(2) 1920~1930년대

① 문학과 영화의 관계가 급속도로 발전

② 1920년대 말 사운드의 도입 : 리얼리즘

③ 헐리우드에서 다양하게 작품 각색
Ex) 프랑켄슈타인, 지킬박사와 하이드, 죄와 벌, 폭풍의 언덕, 오만과 편견

⇀ 문학이 영화 발전의 중요한 자원

(3) 1960년대

① 문학의 위기

② 문학과 영화의 협력 범위의 확장 :
메타포, 비유법, 퍼스펙티브, 구조

③ 영화는 산업적 발전의 산물 혹은 오락거리 취급을 받지 않게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 심청가
  • 본은 문헌으로 기록되어 있기는 하지만 정착본은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일반 사설과 다르며, 판소리계 소설과도 다르다. 즉 판소리의 현장 속에서 가창되는 내용과 장단을 적어놓은 형태이기 때문에 일회적이다. 따라서 어느 한 가지 면만으로 판소리 전체를 해석하려는 태도는 지양하여야 하리라고 본다. 결국 이러한 확대된 시야를 통한 연구가 판소리 문학의 총체성을 규명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 참고문헌학위논문고은미(2000),『여성주

  • [영화와소설] 이청준의 소설 `서편제`와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
  • *이청준의 소설 와 임권택 감독의 영화 *1.들어가는 말‘영화’를 대표로 한 영상 매체의 눈부신 활약과 이미지 문명의 확산은 20세기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일 것이다. 대부분의 현대인들의 삶은 영상이 제공하는 신속성과 가시성에 익숙해져 있는 것이 사실이고, 현대인들의 영화 보기는 구세대들의 책읽기를 대체하게 되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미지 문학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소설의 이야기 전달은

  • [서편제작품론] 영화 서편제와 소설 이청준의 서편제와의 비교
  • 영화 를 시나리오를 통해 본 느낌은 색달랐다. 그리고 그 원작과의 차이를 위해 소설을 읽어 본 느낌은 또 달랐다. 본 레포트의 주제는 영화 의 시나리오를 통해 영화 의 작품론을 쓰는데 있다. 영화 의 특징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원작인 이청준의 소설 와의 비교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영화를 ‘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느냐에 대해선 많은 논의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이야기를 중심으로 한

  • [문학과 영화] 영화와 소설의 표현방식 비교-「서편제」를 중심
  • 영화와 소설의 표현방식 비교-「서편제」를 중심으로강 좌 명 : 국어표현론담당교수 : 발 표 자 : 1. 서 론1.1. 영화는 문학의 상품화인가? 문학텍스트의 확장인가?1.2. 문학작품 원작의 영화화1.3. 서편제 2. 본론2.1. 영화의 언어 2.1.1. 쇼트(Shot)1) 쇼트의 크기2) 쇼트의 시각(Angle) 3) 쇼트의 지속 시간 4) 쇼트의 연결 2.1.2. 조명(Lighting)2.1.3. 카메라 이동 1) 카메라가 고정된 경우2) 카메라가 이동하는 경우2.1.4. 카메라 렌즈의 초점 2.1.5. 화

  • [고전소설] `춘향전` 연구
  • 대중의 인기와 지지를 얻고자 한 결과, 작품이 향유되던 시기와 계층에 따라, 새로운 내용과 형식으로 확대, 재생산되어 거대한 이본군으로 전승되는 가장 전형적인 예를 보여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의 이본은 지금까지 발견된 것 만해도 대략 100여 종이 넘으며 이본이 많다는 것은 이 작품의 유통정도와 당시의 대중적 인기정도 등을 시사해 준다. 향유층의 지속적인 개작요구는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