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심청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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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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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줄거리
2. 서사구조를 통해 살펴본 의문점
㉮ 가난한 봉사와 어린 딸이 동냥을 하면서 살았다.
㉯ 공양미 삼백석이 필요하여 상인에게 몸이 팔렸다.
- 장승상댁 부인의 도움 거절
- 심청의 인당수 투신의 의미
㉰ 물에 빠진 심청이 구출되어 왕비가 된다
- 용궁계라는 공간의 역할
- 투신한 심청 구출의 의미
- 심청이 용궁계에서 인간계로 다시 돌아가는 이유
㉱ 맹인잔치를 열어 부녀가 상봉하고 아비가 눈을 뜬다
- 맹인잔치의 의미
3. 여성주의관점으로 심청가 다시보기
3.1. ‘효’ 이데올로기에 관한 재고찰
3.2. 뺑덕어미는 과연 악녀인가?
III.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심청가>는 현재까지 가장 대중적으로 불려지고 있는 판소리로서, 주요 소재로 쓰인 가난과 여성의 인신매매가 현대 소설에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심청가>의 근원 설화는 효녀 지은 설화이며 연권녀 설화라고도 한다. 가난한 상황에서 자신을 팔아 부모를 봉양하고, 결국 잘 살게 된다는 줄거리가 바로 이 이야기이다. 그리고 <심청가>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설화가 복합적으로 묶여져 있다.
<심청가>는 현재 동편제, 서편제, 강산제로 나뉘어져 전승되고 있다. 사설의 구조가 곽씨부인 장례 대목, 심청이 자라나는 대목, 심청의 투신 대목, 심청의 환생대목, 심봉사 황성가는 대목, 부녀 상봉 대목으로 구성된다는 점에서는 동편제, 서편제, 강산제 모두 동일하나 각 대목의 상세한 부분에서는 각 창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먼저 서편제의 사설은 간결하며, 중요한 대목을 제외하고는 간략한 사실 전달 위주로 짜여있는 것이 특징이다. 인물묘사에 있어서는 심봉사를 중심으로 시종 비장하게 전개되며 희화화나 골계화는 거의 드러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또 심청의 영웅적 모습이 약화되며 생활력 있고 의연한 모습으로 드러난다. 강산제 사설은 평민층의 관심이 세속적 흥미로 옮겨지고, 사회적으로 양반층의 관심과 영향이 커지던 시기에 생성된 것으로서, 유교적인 보수성과 이에 순응하지 않는 하층민의 대항 문화적 지향의 이원성으로 분열의 구조를 갖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편제 창본은 집단의식적 표현이 약하며, 골계적 표현 방식을 위주로 짜여져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하겠다.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불려지는 창본은 서편제의 한애순 창본, 동편제의 김연수 창본, 강산제의 정권진 창본 등이다. 그런데 김연수, 김소희 등이 보성소리 전수자인 정응민에게서도 소리를 배운 것으로 되어 있어 보성소리의 맥을 잇고 있는 정권진 창본이 현재 불려지고 있는 <심청가>를 대표할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고은미(2000)「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판소리<심청가>」,한국언어문학, P71
.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강산제의 대표적인 창본인 정권진 창본을 주 텍스트로 삼아 <심청가>사설의 서사구조 속에서 나타나는 상징성을 살펴보고,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효’와, 여성 인물들에 대해 고찰해보려 한다.
II. 본론
1. 줄거리
심청은 어머니를 잃고 앞 못 보는 아버지의 손에서 동냥젖을 먹고 자랐으나 마음이 착하고 효성이 극진했다. 심청이 열다섯 살 때 공양미 삼백 석을 시주하면 아버지가 눈을 뜨게 된다는 말을 듣고 남경 선인(船人)들에게 팔려 인당수 제물이 되나, 수중궁에서 지내다가 연꽃이 되어 인당수에서 뱃사람들에게 발견된다. 그 후 심청은 왕에게 바쳐진 연꽃에서 환생하여 황후가 되고, 맹인 잔치를 베풀어 아버지를 만나자, 심 봉사는 그 자리에서 눈을 뜨게 된다.
2. 서사구조를 통해 살펴본 의문점
기존의 논의를 바탕으로 <심청가>의 기본적인 서사구조를 살펴보면 크게 네 개의 단락으로 나눌수 있다.
㉮ 가난한 봉사와 어린 딸이 동냥을 하면서 살았다.
㉯ 공양미 삼백석이 필요하여 상인에게 몸이 팔렸다.
㉰ 물에 빠진 심청이 구출되어 왕비가 된다.
㉱ 맹인잔치를 열어 부녀가 상봉하고 아비가 눈을 뜬다.
이러한 기본적인 서사구조는 다시 두 부분으로 나뉠 수 있다. ㉮㉯가 ‘현실’부분이라면, ㉰㉱는 ‘소망’부분에 해당한다. ㉮는 조선후기 민중들의 곤궁한 삶을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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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고은미(2000),『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판소리<심청가>』, 한국언어문학
이성희(2001), 『용궁의 서사문학적 구현 양상 연구』, 경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준걸(1979), 『고전소설의 용궁설화연구』, 동국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경영(2002),『심청전 주제 연구-심청의 삶의 방식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혜진(1993),『심청가 창본 비교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학술지논문
정출헌(1996), 『고전소설에서의 현실성과 낭만성』, 민족문학사연구, 민족문학사학회
김진영(2001), 『<심청전>의 구조적 특성과 그 의미』 , 어문학 73집, 한국어문학회
박은숙(1992), 『<심청전>構造의 合理性과 救援의 의미』 , 청람어문학 7. 청문어문학회
단행본
최동현(1999), 『심청전 연구』, 서울: 태학사
도서
조동일(1989),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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