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영화와 소설의 표현방식 비교-「서편제」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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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영화는 문학의 상품화인가? 문학텍스트의 확장인가?
1.2. 문학작품 원작의 영화화
1.3. 서편제

2. 본론

2.1. 영화의 언어

2.1.1. 쇼트(Shot)
1) 쇼트의 크기
2) 쇼트의 시각(Angle)
3) 쇼트의 지속 시간
4) 쇼트의 연결
2.1.2. 조명(Lighting)
2.1.3. 카메라 이동
1) 카메라가 고정된 경우
2) 카메라가 이동하는 경우
2.1.4. 카메라 렌즈의 초점
2.1.5. 화면 구성
2.1.6. 음악과 음향

2.2. 「서편제」의 표현기법 분석

2.2.1. 분석의 범위 설정

2.2.2. 표현방식 비교

1) 소설 p.7
① 소설 원문
② 영화의 표현 방식
③ 영화의 표현 방식 분석
④ 영화의 표현 방식이 소설의 표현방식과 다른 점
㉠ 제약받은 부분
㉡ 새롭게 고려한 부분, 풍부하게 확대된 부분


2) 소설 : p.14~15
① 소설 원문
② 영화의 표현 방식
③ 영화의 표현 방식 분석
④ 영화의 표현 방식이 소설의 표현방식과 다른 점
㉠ 제약받은 부분
㉡ 새롭게 고려한 부분, 풍부하게 확대된 부분

3) 소설 : p.23영화 : 16분 30초 ~ 17분 30초
① 소설 원문
② 영화의 표현 방식
③ 영화의 표현 방식 분석
④ 영화의 표현 방식이 소설의 표현방식과 다른 점

4) 소설 : p.44~45, 영화 : 1시간 40분 37초 ~ 1시간 42분 00초
① 소설 원문
② 영화의 표현 방식
③ 영화의 표현 방식 분석 / 비교

5) 소설 : p.44~45, 영화 : 1시간 42분01초 ~ 1시간 42분 35초
① 소설 원문
② 영화의 표현 방식
③ 영화의 표현 방식 분석 / 비교

6) 소설 : p.44~45영화 : 1시간 43분 29초 ~ 1시간 46분 40초
① 소설 원문
② 영화의 표현 방식
③ 영화의 표현 방식 분석 /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1.1. 영화는 문학의 상품화인가? 문학텍스트의 확장인가?

캐나다의 문화인류학자 마샬 맥루한이 쿠텐베르크식 활자문화의 종말과 영상매체 시대의 도래를 선언한 이래, 지난 40년동안 영상문화는 급속도로 발달하여 현대문명의 대부분을 장악하게 되었다. 일찍 보급되기 시작한 TV나 비디오는 물론이고 80년대부터 일반화되기 시작한 컴퓨터나 캠코더는 우리 주위의 모든 것들을 영상모드로 바꿔 놓고 만 것이다. 게다가 TV를 보며 자라난 영상세대가 문화를 주도하게 되면서 세상은 영상시대라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그러나 마샬 맥루한의 우려와는 달리 영상시대가 도래했다고 해서 활자문화가 종말한 것은 아니었다. 물론 영화나 TV를 비롯한 영상매체에 많은 독자를 빼앗긴 것은 사실이지만, 서점에 넘쳐나는 수많은 책들과 잘 팔리는 베스트 셀러들은 그러한 우려가 괜한 것이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영상매체와의 대결에서 살아남기 위한 출판업계의 피나는 노력이 숨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출판물들 중 특히 문학의 경우는 영화가 등장하면서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경우였다. 자극적이고 화려한 이미지로 승부하는 영화의 매력에 이끌린 독자들이 책을 덮음으로써 영화보다 문화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자만해오던 문학으로서도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것과 경쟁할 수 있는 강한 힘을 길러 내거나, 영화와의 제휴를 통해 변신을 모색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영화는 ‘예술과 기업의 쌍생아’ 이라고 이야기한 앙드레 말로의 말처럼 문학은 영화와 손을 잡음으로써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게 되지만, 문학의 상품화와 상업화라는 우려 또한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참고문헌
소설구경 영화읽기, 문학사연구회, 청동거울, 1998
영상문학의 이해, 송희복, 두남, 2002
영화의 이해, 루이스자네티 지음, 김진해 옮김, 현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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