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 이근삼의 `원고지`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국가․사회적 측면
2. 교재의 학습목표 측면
3. 학생의 측면

Ⅲ.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Ⅳ.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Ⅴ. 소단원 작품 선정 근거

Ⅵ. 학습 목표
1. 이해면(인지적 영역)
2. 기능면(심동적 영역)
3. 태도면(정의적 측면)

Ⅶ. 본시 학습 지도안 및 평가 계획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고등학교 선택 문학
나. 저자 및 출판사: 조정래 외, 해냄에듀
2. 단원명
1. 대단원: 3. 문학과 함께하는 삶
2. 중단원: (2) 문학과 우리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국가․사회적 측면

이 단원을 통해서 학생들은 주변의 사회 문화적 문제들이 결코 자신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을 배우게 된다. 사회 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함께 문학을 통해 소통하며 삶에 넓게 퍼져있는 다양한 이웃들의 모습을 이해하며, 더불어 자신과 주변의 삶까지 돌아볼 수 있는 안목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적 차원에서 다양한 타자와 공동체의 존재를 인식하고, 나아가 그들이 가진 문제의식을 함께 공유하고 해결해나가려는 태도를 갖게 됨으로서 국가 차원에서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일원이 될 수 있다. 즉, 문학 작품은 사회 공동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 발현되는 장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을 읽고 수용하면서 나아가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해나가는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줄 수 있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인간이 소외되는 문제는 우리나라에서는 60년대 이후 만연한 문제 중 하나이지만 학생이라는 신분의 특수성으로 인해 이해하지 못하는 바가 크다. ‘원고지’라는 작품을 통해 인간 소외의 문제의식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작품 속 ‘아버지’와 같은 인물들을 찾아내고 이해할 수 있는 사회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2. 교재의 학습목표 측면

•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삶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 문학 활동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다양한 공동체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 문학 활동을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참고문헌
김희라(2000), <공연 중심의 희곡 지도 방안 연구 : 고등학교 국어 및 18종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오판진(2013), 비판적 희곡 읽기 교육론, 새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육과정1-2. 교과서 수록 작품들의 문제점2. 오영진분석2-1. 작가 2-2.분석2-2-1. 창작 배경 및 변천사2-2-2. ‘뱀 신랑 설화’와의 연계성2-2-3. 구조 분석3. 각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고등학교 국어 상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3-4. 고등학교 문학 - 형설출판사3-5. 고등학교 문학 - 지학사4. 교수 학습 방안4-1. 현행 학습 방법4-2. 교수 ․ 학습 계

  • 국어과 독서,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 국어과 생각, 문학영역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교육연극, 학습부진아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독서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동화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국어과 문자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 분석Ⅰ. 국어과 생각 교수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의 목적2. 자료의 특성1)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자료2) 반복 적용 할 수 있는 자료3)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자료4) 경제적인 자료 3. 자료의 효과Ⅱ. 국어과 문학영역 교수학습자

  • [국어교과교재] 단원 및 수업계획안-고쳐쓰기
  • 교육과정 해설에도 제시된 ‘자신의 글 고쳐쓰기’ 활동이 교과서에는 없는 것이다. 교사는 적절한 차시에서 자신의 글을 고쳐쓸 수 있는 활동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ⅳ. 소개 및 논평가) 개별 학습 자료 및 학습 활동에 대한 소개 및 논평1. 고쳐쓰기 대단원의 표지는 원고지에 수정을 가한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고쳐 쓴 내용이 대부분 단어 수준, 띄어쓰기 수준, 기호 사용 등에 머무르고 있어서 학생들이 ‘주제 수준까지의 고쳐쓰기’

  • 문학과 논술교육-인간소외 현상 중심으로
  • 문학과 논술교육-인간 소외 현상을 중심으로 -【목 차】1. 문학과 통합논술 2. 출제원칙 3. 제시문 선정 이유 및 분석 4. 제시문 5. 문항 및 문항 분석 6. 평가기준 7. 교수학습지도안 8. 참고자료※활동지 1. 문학과 통합논술1-1. 문학과 통합논술 개관문학논술은 문학 작품을 둘러싼 해석과 비평 등에 관련된 논술, 문학과 관련된 사회문화적인 문제를 다루는 논술, 문학을 포함한 통합형 논술 등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본 발제지는 통합논술을 다

  • [국어과 교육] 국어지식 교육
  • 학습 전략 11(3) 국어지식 교수․학습 모형 154. 국어지식의 평가 17(1)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나타나는 국어지식 영역의 평가목표 17(2) 국어지식 영역 평가의 방법 18Ⅲ. 실제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01. 교육과정 분석 202. 교과서 분석 21Ⅳ. 교과서 재구성을 위한 논의 221. 국어지식 교과서 만들기 222. 기존 교과서 재구성 22Ⅴ. 교과서 재구성 241. 교과서 재구성 24(1) 기본 틀의 재구성 의도 24(2) 세부 활동 및 지문 재구성 의도 25Ⅵ. 지도안 27Ⅰ. 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