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 이근삼의 `원고지` 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25 / 2018.06.25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국가․사회적 측면
2. 교재의 학습목표 측면
3. 학생의 측면
Ⅲ.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Ⅳ.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Ⅴ. 소단원 작품 선정 근거
Ⅵ. 학습 목표
1. 이해면(인지적 영역)
2. 기능면(심동적 영역)
3. 태도면(정의적 측면)
Ⅶ. 본시 학습 지도안 및 평가 계획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고등학교 선택 문학
나. 저자 및 출판사: 조정래 외, 해냄에듀
2. 단원명
1. 대단원: 3. 문학과 함께하는 삶
2. 중단원: (2) 문학과 우리
Ⅱ. 단원 설정의 이유
1. 국가․사회적 측면
이 단원을 통해서 학생들은 주변의 사회 문화적 문제들이 결코 자신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을 배우게 된다. 사회 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함께 문학을 통해 소통하며 삶에 넓게 퍼져있는 다양한 이웃들의 모습을 이해하며, 더불어 자신과 주변의 삶까지 돌아볼 수 있는 안목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적 차원에서 다양한 타자와 공동체의 존재를 인식하고, 나아가 그들이 가진 문제의식을 함께 공유하고 해결해나가려는 태도를 갖게 됨으로서 국가 차원에서 안고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일원이 될 수 있다. 즉, 문학 작품은 사회 공동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식이 발현되는 장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문학 작품을 읽고 수용하면서 나아가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해나가는 모습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줄 수 있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인간이 소외되는 문제는 우리나라에서는 60년대 이후 만연한 문제 중 하나이지만 학생이라는 신분의 특수성으로 인해 이해하지 못하는 바가 크다. ‘원고지’라는 작품을 통해 인간 소외의 문제의식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작품 속 ‘아버지’와 같은 인물들을 찾아내고 이해할 수 있는 사회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2. 교재의 학습목표 측면
• 문학을 통하여 자아를 성찰하고 타자를 이해하며 삶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한다.
• 문학 활동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다양한 공동체와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소통한다.
• 문학 활동을 통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공동체의 문화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 참고문헌
-
김희라(2000), <공연 중심의 희곡 지도 방안 연구 : 고등학교 국어 및 18종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오판진(2013), 비판적 희곡 읽기 교육론, 새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년분량 놀이와 일상영역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3Page)
- 9 1학기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8
- [심리학개론]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주요개념 및 특징에 대해 정리하고 우리 생활에서 바라볼수 있는 고전적조건화와 조작적조건화의 사례
- 아동문학에 나타난 인물의 유형 분석 크리스마스 캐럴 속 인간상 탐구
- 융의 분석심리 이론 중에서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에 대해, 그리고 나의 페르소나와 그림자가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소논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의 기독교 교육
- [인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신학0k
- [중국고전희곡] `패왕별희(覇王別姬)`를 통해 본 경극의 상징성
- 심리학개론_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도덕 합리적 의사결정 지도안 - 1 정직한 행동 - 3 새끼손가락 고리 걸고 - 7 서로 다른 주장 - 2 내 일은 내가 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