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논술교육-인간소외 현상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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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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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학과 통합논술
2. 출제원칙
3. 제시문 선정 이유 및 분석
4. 제시문
5. 문항 및 문항 분석
6. 평가기준
7. 교수학습지도안
8. 참고자료
※활동지
- 본문내용
-
1. 문학과 통합논술
1-1. 문학과 통합논술 개관
문학논술은 문학 작품을 둘러싼 해석과 비평 등에 관련된 논술, 문학과 관련된 사회·문화적인 문제를 다루는 논술, 문학을 포함한 통합형 논술 등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본 발제지는 통합논술을 다루기 때문에 세 번째 유형에 해당한다.
통합논술에서 문학논술을 도입하는 이유는 문학의 특수성과 깊은 관련이 있다. 문학 텍스트는 감성과 논리가 특수한 형태로 조직되어 있는 독특한 언어적 형상물이다. 즉 문학 텍스트는 설명적 텍스트와 논리적 텍스트와 달리 여러 가지 문학적 장치를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를 형상화 한다. 이정옥, 「통합형 논술과 문학 논술 교육」, 『한국문학이론과 비평』v.41(2008):458.
따라서 설명적 텍스트나 논리적 텍스트와는 다른 담론 양상과 추론 과정을 거치게 된다. 임경순, 「문학 논술 교육 방안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v.32(2007):7, 19, 이정옥(2008), p.458에서 재인용.
이러한 문학 텍스트의 특성으로 인해 문학을 포함한 통합논술에서는 문학을 배제한 통합형 논술보다 상대적으로 학습자들의 주관적 판단과 다양한 해석이 허용될 여지가 더 커진다. 이러한 점에서 문학 논술은 스스로 생각하는 힘과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려는 취지에서 출발했던 논술교육의 본래적 목적에 좀 더 근접해졌다. 그러나 문학이 포함된 통합형 논술이 논술자의 주관적 판단에 따라 답안의 폭이 상대적으로 넓어짐에 따라, 대학에서도 이에 대비하여 가채점을 통해 예상치 못한 답이 나올 경우 검토하여 채점 기준을 바꾸는 식의 융통성을 발휘하고 있다. 이정옥(2008), p.459.
본 발제지에서는 이러한 점을 반영해 평가 기준에서 창의적 사고에 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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