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지도중점,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교수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실태
1. 실태 경향
2. 교육과정에 반영사항

Ⅲ.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체계

Ⅳ.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중점

Ⅴ.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역화학습
1. 우리 고장의 모습
1) 단원목표
2)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3) 단원의 평가 계획
2. 우리 고장 사람들의 생활 모습
1) 단원 목표
2)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3) 단원의 평가 계획
3. 고장 생활의 중심지
1) 단원목표
2)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3) 단원의 평가 계획
4. 고장 생활의 변화
1) 단원목표
2)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3) 단원의 평가 계획
5. 우리 고장의 전통 문화
1) 단원 목표
2)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3) 단원의 평가 계획
6. 살기 좋은 우리 고장
1) 단원 목표
2) 단원의 지도상의 유의점
3) 단원의 평가 계획

Ⅵ.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지도학습

Ⅶ.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수학습모형
1. 가치 탐구 학습
2. 강의식 학습
3. 개념 학습
4. 문헌 조사 학습
5. 사료 학습
6. 역할 놀이 학습
7. 자원 인사 초빙 학습
8. 지도 이용 학습
9. 탐구학습
10. 토의 학습
11. 현장 조사 학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은 학생들의 발달 수준으로 보아 생활 주변에서 사회 현상을 관찰하고 탐구하는 사회과 교육이 타당할 것이다. 아동들의 현실을 토대로 사회과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4학년 1학기 사회과는 교육부 수준에서 시․도 교과서를 편찬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사회과 교육목표 구현 및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의 지역화를 실현하려고 했다. 초등학교 3학년은 학생들의 발달 수준으로 보아 각 시․도 수준보다 좁은 시․군․구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화를 요구하고 있으므로 현실 여건상 지역 교육청 단위로 3학년 사회과 교과용 도서의 지역화 작업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학교 현장에서는 지역 교육청과 교재의 지역화를 위한 재구성 방안들이 밀도 있게 논의되어야 하리라 본다.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을 지역화로 재구성함으로써 아동은 자기들이 생활하는 주변 사회현상 및 사회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되며,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깊이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지역사회에 대한 향토애를 발휘할 수 있게 하며 나아가서는 사회과의 궁극적인 목표인 민주 시민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는데 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지역화는 학교의 실정과 지역의 특수성을 살려서 실감 있게 재구성한 교재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의 소재를 가까운 지역에서 찾아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구성해야 한다.
3학년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안내자료에서는 지역화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첫째, 지역화는 교과목표 지향적이어야 한다.
둘째, 미래지향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의 중요한 특성을 정선해야 한다.
넷째, 구체적이고 평가가 가능해야 한다.
참고문헌
경기도연천교육청(1997) - 사회 3학년(우리 고장 연천), 경기 : 성심인쇄소
남상준(1986), 사회과에서의 창의적 사고력 교육, 사회과 교육
이용한(1997) -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지역단원의 재구성과 수업방법에 관한 연구, 교원대 석사학위논문
이석주·이영효(1997) - 사회과 열린교육, 교육과학사
전숙자(2001) - 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한근희 외(2000) - 사회과 지도교육의 과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인천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교육]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지도의 참고자료로서 경제교육의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교육 지도요소가 가장 중요하게 제시되어 수업 현장에서 지도하도록 요구되는 교과는 사회과 교과일 것이다. 아래의 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의 경제영역관련 내용요소를 학년별로 정리한 것이다.3학년4학년5학년6학년나. 고장 생활의 중심지①시장과 물자 이동 ②터미널과 교통가.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③물자의 유통과 상호의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지도의 참고자료로서 경제교육의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교육 지도요소가 가장 중요하게 제시되어 수업 현장에서 지도하도록 요구되는 교과는 사회과 교과일 것이다. 아래의 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의 경제영역관련 내용요소를 학년별로 정리한 것이다.3학년4학년5학년6학년나. 고장 생활의 중심지①시장과 물자 이동 ②터미널과 교통가.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③물자의 유통과 상호의

  • [초등사회교육방법] 초등 사회 수업 모형과 기법을 적용한 단원의 재구성 및 모의 수업
  • 지도의 참고자료로서 경제교육의 활용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교육 지도요소가 가장 중요하게 제시되어 수업 현장에서 지도하도록 요구되는 교과는 사회과 교과일 것이다. 아래의 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사회과의 경제영역관련 내용요소를 학년별로 정리한 것이다.3학년4학년5학년6학년나. 고장 생활의 중심지①시장과 물자 이동 ②터미널과 교통가. 우리가 사는 지역 사회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③물자의 유통과 상호의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교육의 충실,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중심의 교육 실천,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개정되었으며, 그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가. 주요 특징①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일관성을 강조하고 있다. ②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교육과정 및 교과군 개념을 도입하였다. ③ 단계형, 심화*보충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교수․학습 계획 수립 시 고려할 점Ⅴ. 초등학교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초등 영어과 ICT활용교육의 목표1) 커뮤니케이션 영역2) 웹 저작 영역3) 탐색 영역2. 초등 영어과 ICT활용교육 내용1) CD-ROM 타이틀 활용 학습2) 웹 자원 활용 학습3.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활용 학습1) 웹 카드 주고받기2) 전자우편 활용3) 웹의 설문조사4) 음성메일 활용Ⅵ. 초등학교 수학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개념 형성을 위한 실행 학습 모형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