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진단
2. ADHD 아동과 부모가 할 수 있는 극복방법
3. ADHD의 치료방법

Ⅲ. 결 론



Ⅰ. 서론
영재아란 무엇인가?
1. 영재의 정의

Ⅱ. 본론
1. 영재의 특성
2. 영재의 판별
3. 영재학생을 위한 교육
4. 국내 영재교육 현황
5. 국내 영재교육의 문제점

Ⅲ. 결 론
본문내용
지능 수준이 낮지 않으면서도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셈하기 등 특정학습에서 장애를 나타내는 학습장애 학생은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별도의 영역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학습장애 학생들 사이에서도 주의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를 보이는 학생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ADHD란 무엇이며, ADHD를 보이는 학생의 진단, 그리고 그 치료 방법 및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Ⅰ. 서 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무엇인가?

주의력결핍-과잉행동 및 충동성은 가장 흔한 유형의 아동기 행동 장애로 이를 진단하고 치료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는 많은 아동들에게 그 정도가 다양한 행동특성들이며, 이러한 증상들이 언제 장애를 일으키는지 결정하는 준거는 물론, 이 장애에 대한 개념도 그 동안 여러 차례 바뀌어 왔다.
따라서 전문가가 이를 판별하는 데는 아동의 배경을 이루는 가족, 학교, 그리고 지역사회 요인들의 역할을 철저히 이해한 후 진단을 내리게 되며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을 가진 아동을 위한 중재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1900년대 초 종양, 감염, 정신적 충격 등과 같이 뇌에 영향을 주는 여러 장애들이 비정상적인 행동 및 학습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관찰되었으나 1960년대, 뇌 손상을 입지 않은 사람들도 유사 현상을 보여 “미세 뇌 기능 장애(minimal brain dysfuntion;MBD)"이라는 용어로 바뀌었다. MBD는 짧은 주의력, 과잉행동, 충동성 뿐 아니라 학습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들을 포함한 이질적인 장애로 정의되었고 MBD를 더 동질적인 특징들을 가진 하위집단으로 분리하려는 시도로 인해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집단과 주의집중, 과잉행동, 충동성을 가진 아동 집단으로 구분되게 되었다. 1968년 이후, 이 장애에 대한 진단 준거는 DSM-Ⅲ에서 주의력 결핍장애(attention-deficit desorder;ADD)로 진단되었고 이 증후와 함께 과잉행동을 지닌 아동은 과잉행동을 가진 주의력 결핍 장애(ADD-H)로 진단되었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 아동들의 주요 문제가 과잉행동 및 충동성인 아동들의 집단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에 DSM-Ⅳ는 ADHD를 세 가지 하위
참고문헌
1. 교육심리학(2004) 임규혁 지음. 학지사
2. 특수아 상담의 이해(2003) 김영숙․윤여홍 지음. 교육과학사
3. ADHD의 진단과 치료(2004) Marianne Mercugliano, M. D. 외 2인 공저 김해란 옮김.
도서출판 특수교육
4. 특수아동 교육(1998)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5. 영재교육진흥법
1.http://www.youngjae.net/kage/edu/edu.html (영재교육)
2.http://www.im4u.co.kr/u_intro/u_intro_bbs_view.phtml?left_id=7&id=1372&code=h_gen_001&sel_key=&skey=&cpage=4 (영재교육현황과 문제점)
3.http://news.kbs.co.kr/ispecial/ps00204.php?id=2179 (수월성 교육 종합대책 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학습자] 학습장애아, 학습자진아, 학습부진아, 행동장애아(정서장애아)의 정의(개념)와 원인 및 진단, 지도전략
  • 장애아의 지도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 및 진단3. 지도방법III. 학습자진아의 지도1. 학습자진아의 정의와 식별2. 학습자진의 요인1) 소질적 요인2) 인격적 요인3)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2) 학교환경4) 신체적 요인3. 학습자진아의 행동 특징4. 학습자진아의 지도방법IV. 학습부진아의 지도1. 정의2. 원인3. 학급에서의 지도전략V. 행동(정서)장애아의 지도1. 행동장애의 유형 및 진단2. 학급에서의 지도전략특수학습자영재아나

  • [교육심리학] 특수한 학습자
  • - 목 차 - < 제 4장. 특수한 학습자 > - P. 21. 학습장애 학생 - P. 31) 학습장애의 정의 - P. 32) 학습장애의 원인 - P. 43) 학습장애의 특징 - P. 54) 학습장애 학생의 판별 - P. 6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업 - P. 72. 정신지체 학생 - P. 101)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 - P. 102) 정신지체아동의 출현율 - P. 113) 정신지체의 원인 - P. 124)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 P. 125)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 P. 133. 행동장애 학생 - P. 14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 P. 142) 정서 및 행동

  • [교육심리] 특수교육의 실태와 대처 방안
  • 장애영역별 교육방법- 교수전략03 결론 13Ⅰ. 서론(1) 특수아동 정의심신의 장애를 가진 아동과 영재아.심신장애아동은 정신지체,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정서장애, 자폐증, 학습장애아동 등이 있다. 영재아는 표준화된 개인 지능 검사에서 평균보다 +2표준편차 이상의 높은 지능을 갖고 학업이나 특정 분야에서 최우수한 능력을 나타내는 아동이며, 정신지체아는 지능검사에서 평균보다 -2표준편차 이하의 지능을 갖고 적응행동은 표준화 적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장애로 인해 불리한 경험을 하게 됨으로써,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잘 되지 않아 환경적 기능 요구에 무력하게 된 상태- 기준 이하의 기능을 갖고 있거나, 일반아보다 탁월하게 뛰어난 영재아의 개념까지도 포함- 특수아동은 특정 영역에서 다른 아동과 차이가 나는 아동* ‘차이’가 난다는 의미는 장애로 인한 차이가 아니라, 차이점 이면에 유사한 발달이나 행동 특성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무한한 잠재력이 있는 한 아동으로 인식* 장애아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특수한 학습자와 이들을 위한 교육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1) 정신지체의 정의정신발달저지라고도 하며, 흔히 정신박약이라는 말이 쓰이고 있다. 2002년도 미국정신지체협회(AAMR)에서 내린 정신지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정신지체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행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한계를 가진 장애로 특징 지워진다.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나타난 경우로 한정한다.정신지체의 원인은 매우 복잡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