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5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과 목 명
교 수 님
제 출 자
제 출 일
목 차
1. 반두라
2. 인지행동수정(Con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CBM)
3. 초인지 이론
4. 부가적 인지 기법들
5. 피드포워드(Feed-Forward)
6. 인지적 재 구조화
7. 아동용 인지검사
8. 페그워드방법(Pegword), 문자전략(Initial-letter strategies)
9. CSI
10. 인지적 모델과 인지발달이론이 혼동되어서는 안되는 이유
1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
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
13. 참고문헌
1. 반두라(Bandura)
- 별칭 :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 국적 : 미국
- 활동분야 : 심리학
- 출생지 : 캐나다 앨버타주(州 ) 문데어
- 주요수상 : 미국심리학회 손다이크상 (1999), 미국심리학회 심리학상(2004)
- 주요저서 :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1963,공저), <사회학습이론> (1997)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 (1995)
- 1925년 12월 4일 캐나다앨버타주(州) 북쪽의 조그만 시골 마을인 문데어에서 폴란드인(人) 아버지와 우그라이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1949년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교를 거쳐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1951년 심리학 석사 1952년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듬해 스탠퍼드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몸담은 이후 2005년 현재까지 같은 대학교에서 심리학을 강의 하고 있다. 1974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을 거쳐, 1980년 미국 서부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사회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의 주창자이자,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석학으로, 아이오와대학교 시절 학습이론가인 스펜스(Kenneth Spence)의 영향을 받아 행동수정이론관찰학습자기효능 등에 관해 연구하였다. 1959년 아동의 공격성에 관한 내용을 다룬 첫 저서 <청소년기의 공격 Adolescent Aggression>을 출간하였다. 이어 1963년 리처드 월터스(Richard Walters)와 공저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Social Learning and Personality Development>을 출간한 뒤, 1977년 현대 교육심리학 분야의 역저로 꼽히는 <사회학습이론>을 출간하였다. 그 밖의 저서로는 <공격:사회학습분석 Aggression:A Social Learning Analysis> (1973),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기효능 Self-Efficacy in Chang Societies> (1995), <자기효능> (1997) 등이 있다. 미국심리학회 우수 과학 공헌상(1980)손다이크상(1999)심리학상(2004)등을 받았다.
- 사회학습이론 -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관찰하거나 모방한 결과로 이루어 진다는 교육심리학이론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되는 모델,여러 환경의 상호 작용 등도 중요한 학습 요인으로 다룬다.
- 관찰학습 -
사물에 대한 관찰을 통해 그 대상에서 목적한 사항을 파악하고, 표상조직 (表象組織)을 형성하는 학습
지각적 학습이라고도 한다. 관찰학습은 언어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난 감각적 실학주의에 기초를 두는 학습이다. 즉 학습에 있어서 언어보다 먼저 또는 언어와 병행하여 실물모형표본회화사진등을 직관시킴으로서 학습의 구체성을 살리고 학습효과를 높이려는 것이다.
2. 인지행동수정(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CBM)
자기 관리는 일반적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행동 변화 프로그램의 기본단계에 개입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행동수정은 각 단계에 혼잣말과 사고의 강조를 첨가한다. 즉 인지행동 수정이란 혼잣말과 자기 교수를 사용함으로 자기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절차를 말 한다. 따라서 많은 심리학자들이 행동주의 접근보다 인지행동수정이 더 인지적이라고 여긴다.
(1) CBM 탄생의 자극: Luria & Vygotsk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