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자의 개인차
1. 지능
(1) 지능지수의 의미
(2) 지능의 다양성
(3) 지능의 변화성
2. 인지양식과 학습양식
(1) 인지양식
(2) 학습양식
3. 기질과 성격
(1) 기질
(2) 성격
Ⅱ. 특수한 학습자
1. 정신지체
2. 학습장애
3. 정서장애(자폐성 포함)
4. 언어장애
5. 시각장애
6. 청각장애
7. 지체부자유
8. 영재
9. 통합교육
- 본문내용
-
1. 학습자의 개인차
학습을 하는데 있어 학생들 간에는 각자의 성격이나 능력 발달정도가 다 다르기 마련이다. 이런 개인들의 차이를 잘 이해하고 알 수 있다면 교육의 효과는 물론 학생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학습자의 개인차 요인으로 지능, 인지양식과 학습양식, 기질과 성격에 대해 알아보자.
1) 지능
지능이란 인지 능력과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구성개념이다. 보편적인 정의가 존재하지는 않으나 지능은 학습자의 학업, 교우관계, 사회성, 성격 등을 미루어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1) 지능지수 (intelligence quotient)의 의미
지능지수는 지적 능력의 수준을 수치화시킨 것으로 처음엔 stern이 제안한 정신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눈 비를 백분율로 표시하였다. 이것이 부적절하다고 해서 최근에는 편차IQ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표준화 지능 검사로 알 수 있다.
표준화 지능 검사는 심리측정이론가들과 밀접한관계가 있다. 심리측정이론적 방법은 모든 인지 검사들에 영향을 미치는 단일능력이라고 보는 관점과 많은 능력들로 보는 요인분석 및 중다요소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