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자의 개인차

1. 지능
(1) 지능지수의 의미
(2) 지능의 다양성
(3) 지능의 변화성

2. 인지양식과 학습양식
(1) 인지양식
(2) 학습양식

3. 기질과 성격
(1) 기질
(2) 성격

Ⅱ. 특수한 학습자

1. 정신지체
2. 학습장애
3. 정서장애(자폐성 포함)
4. 언어장애
5. 시각장애
6. 청각장애
7. 지체부자유
8. 영재
9. 통합교육
본문내용
1. 학습자의 개인차

학습을 하는데 있어 학생들 간에는 각자의 성격이나 능력 발달정도가 다 다르기 마련이다. 이런 개인들의 차이를 잘 이해하고 알 수 있다면 교육의 효과는 물론 학생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학습자의 개인차 요인으로 지능, 인지양식과 학습양식, 기질과 성격에 대해 알아보자.

1) 지능
지능이란 인지 능력과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구성개념이다. 보편적인 정의가 존재하지는 않으나 지능은 학습자의 학업, 교우관계, 사회성, 성격 등을 미루어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1) 지능지수 (intelligence quotient)의 의미
지능지수는 지적 능력의 수준을 수치화시킨 것으로 처음엔 stern이 제안한 정신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눈 비를 백분율로 표시하였다. 이것이 부적절하다고 해서 최근에는 편차IQ가 사용되고 있으며 이것은 표준화 지능 검사로 알 수 있다.
표준화 지능 검사는 심리측정이론가들과 밀접한관계가 있다. 심리측정이론적 방법은 모든 인지 검사들에 영향을 미치는 단일능력이라고 보는 관점과 많은 능력들로 보는 요인분석 및 중다요소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영화 굿윌헌팅 Good Will Hunting 속 인물심리적용
  • 교육심리Ⅰ. 들어가는 말 심리학이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면, 교육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서 볼 때, 교육심리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계된 인간이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교육현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심리학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개인차심리학을 통해서, 학습자의

  • [교육심리] 영화를 통해본 교육심리 - 굿윌헌팅
  • 교육심리Ⅰ. 들어가는 말 심리학이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연구하는 과학이라면, 교육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을 통하여 인간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서 볼 때, 교육심리학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과 관계된 인간이 생각과 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교육현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심리학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으로 학습자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을 개인차심리학을 통해서, 학습자의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의 역사를 정리하고 교육심리학의 발전과정과 자신의 앞으로의 계획을 주관적으로 기술하시오
  • 학습자의 특성과 발달, 다양한 개인차를 가진 학습자의 능력을 조화시키는 방법, 학습에 대한 평가 등을 다루어야 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괴츠(Goetz), 알렉산더(Alexander)와 애쉬(Ash)7) 등은 교육심리학이 학습과 교수, 그리고 그와 관련된 요인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하고, 이와 같은 교육심리학은 학생들의 심리적 발달에 대한 이해와 학습 과정, 그리고 학생들이 익혀야 할 지식과 기술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학생의 수행에 대한

  • [교육심리학] 교육과 심리학의 관계
  • 심리학의 접근관심분야는 Cronbach(1977)가 지 적한 것처럼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본주의등으로 심리학의 입장을 간단히 설명한다.3. 심리학과 교육학의 관계를 보는 관점① 내면적 관점 (인성심리학)㉠ 인간성격은 심층요인이라 쉽게 형성되진 않지만 형성 후에는 고치기 어려움.㉡ 성격구조와 발달양상과 그 역동성, 적응지도, 인격지도, 학습의 촉진과 장해에 관련된 학습자의 성격이해 등을 다룸.㉢ 학습자간의 개성과 개인차 중시.② 외면적

  • [인간발달과 개인차] 발달의 원리와 발달단계별 행동 특성
  • 살아갈 준비가 되어가는 것으로 생각해 줄수 있는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참고문헌- 김병성 외(1986). 교육학총론. 서울: 양서원- 김수일(1987). 사회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임승권(1987). 교육심리학. 서울: 양서원- 정영수 외(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조영일(198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형설출판사- 정일환(199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구: 대궇성가톨릭대학교 출판부- 이형행(1988). 교육학개론. 서울: 양서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