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의 이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특수아통합교육] 특수아 통합교육의 당위성을 법적 사회 윤리적 교육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법과 현실의 괴리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 특수아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기술하고,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논의해보시오
- [특수아행동교정] 까리타스어린이집 기관방문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특수아통합교육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된 장애유형 1가지 선택하여 장애아동의 특성 및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지도방법, 지원 전략을 제시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교육심리학의 특수아의 이해에 관한 내용입니다..
요약자료인데
발표자료나 레포트자료로 활용하시면 아주 좋으실꺼 같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모두 에이뿔 받으시길 바랄께요
- 목차
-
1. 학습 장애
1) 개념
2) 분류
3) 특징
4) 원인
5) 지도 방안
2. 정신지체
1) 정의
2) 분류
3) 원인
4) 임상 증상
5) 교육적 저치
3. 정서/행동 장애
1) 정의
2) 종류
3) 원인과 특성
4) 교육적 처치와 지도
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1) 정의 및 분류
2) 특징
5. 영재아
1) 영재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3) 영재의 판별
4) 교육 방안
- 본문내용
-
-학습자의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 가운데 적절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교사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과업이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학습자의 능력에 따른 정상 분포 상에서 양극단에 위치하는 학생들을 이해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이다.
-보통의 학생들과는 달리 평균보다 현저하게 높은 능력을 나타내 보이는 학생들을 영재 학생이라 하고, 반대로 매우 능력이 낮은 학생들을 특별 학생이라 분류하며 이들 모두를 일컬어 특수한 학습자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1. 학습 장애
1) 개념
-정신지체, 정신장애, 환경 및 문화적 결핍과는 관계없이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및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활용하는 데 있어 한 분야 이상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
-우리나라에서는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특정 분야의 학습에 장애를 보이는 경우 학습장애로 분류
2) 분류
① 발달적 학습 장애 : 교과를 학습하기 전에 갖추어야 하는 신체적 기능(주의 집중력, 기억력, 인지기능, 사고 기능)을 포함
② 학업적 학습 장애 : 학교에서 습득하는 학습 기능(읽기, 쓰기, 셈하기, 작문)을 포함
3) 특징 : 겉으로는 지극히 정상적인 모습 - 단지 특정 학습에서 장애를 나타낼 뿐
개인 내에서의 차이 즉, 개인의 능력 발달에서 분야별 불균형이 나타남
․ 과민한 행동과 마음을 졸이는 모습
․ 조화와 균형의 결핍
․ 집중력 결여
․ 산만함과 비조직성
․ 수행력과 과제 완성력의 결여
․ 과목간의 불균등한 수행
학습 장애에서 파생되는 문제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확대되는 경우가 많다.
4) 원인 : 기본적인 정보처리 과정의 장애로 인해 나타남
① 뇌 손상에 의한 기질적 장애와 뇌 기능 장애 - 임신중 또는 출산중 뇌에 유해한 영향을 받았으리라는 것으로 임신증 산모의 약물복용, 남용, 흡연으로 인한 니코틴등의 화학성분, 음주로 인한 알코올, 제왕 정랙나 난산증에 사용된 마취제등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② 운동협응 능력이나 청각 및 시각 능력과 지각 능력의 발달 지연 - 발달 속도의 차이, 미세 뇌손상, 유전적인 요소 등으로 인해
5) 지도 방안
① 통합 교육 : 학습 장애 학생들을 일반 학급에서 정상적인 학생들과 같이 공부하게 함. - 특수 교사들이 담당 학급 교사와 상호협조 체제를 이루어 그 학급에 투입되는 교육 방법. 교사들 간의 상호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 상담을 하는 상담자의 자질 중에서 여러분은 어떤 자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전문적인 자질과 인간적인 자질로 구분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학급경영
- 특수아 가족지원에 대한 내용과 특수아 가족지원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특수아 가족 지원 중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 의견을 서술하기
- [학급경영] 초등교사의 하루 -초등학교를 다녀와서
- [미술치료][미술치료자] 미술치료 - 미술치료 개념과 역사, 미술치료 진행과정과 종류, 미술치료자가 되기 위한 자질, 미술치료 과정, 미술치료 조건, 미술치료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