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계획서] 상호작용적 소집단에서 온라인 토론기반 CBR적용이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의 목적과 내용
1. 연구의 목적과 내용
2.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3. 용어의 정의
Ⅲ. 이론적 배경
1. 상호 작용적 소집단
2. 토론학습
3. CBR( Case - Based Reasoning)
Ⅳ.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표집
2. 연구 도구, 결과처리 방법
3. 연구의 절차
4. 조건 통제
Ⅴ. 예상 결과 및 기대 효과
- 본문내용
-
Ⅰ. 연구의 필요성
학생들의 학업성취는 오랫동안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고 특히 2008학년도부터 시행되는 새 대입제도에 대한 반향이 거세어지고 있는 만큼 중학생의 학업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다.
학생들은 성적으로 인해 가장 많이 고민하고 좌절을 겪으며 희망을 접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학생들을 지도하는 학교교육현장에서는 효율성을 내세워 제7차 교육과정의 개별성을 다소 간과해버리는 추세이다.
학생의 학업성취는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다루어지고 있으나 본 연구자는 특히 학습자 변인 중 학습자의 학습기술을 학업성취의 주요인으로 보고 본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제7차 교육과정 사회과의 목표는 ‘사회 현상에 관한 기초적 지식과 능력은 물론, 지리, 역사 및 제 사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능력을 익혀, 우리 사회의 특징과 세계의 여러 모습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현대 사회의 문제를 창의적이며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생활에 스스로 참여하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라고 제시되어 있다. 이렇듯 사회과 교육이 인간과 사회의 바람직한 관계를 연구하면서 사회 문제를 학습하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자질, 즉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형성하는 교육이라는 측면이 강하다.
이런 점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경우에도 학생들의 자율적인 태도 향상과 동기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생활 주변에서 많은 가치와 판단에 직면하고 그것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함께 토론하고 탐구해보려는 노력이 사회과 수업의 목표와 부합된다는 점에서 소집단 학습을 통하여 온라인 토론 방식으로 사례기반추론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함으로써 학습기술을 익히고 학업성취를 증대시키고자 본 연구를 시작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형태가 교실현장에서 이루어지던 면대면 강의식 교수법이 학생들에게 덜 매력적이고 사회과 학업성취를 동기화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스스로 적극적인 시각으로 사회 문제를 탐색하고 자발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기 위한 사례기반추론 수업방법으로 개인학습 보다 소집단 학습이 효과적으로 판단하여 인터넷과 친숙한 학습자의 특성상 면대면 보다는 온라인 토론을 통하여 사회과 수업에 적용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동식, 정옥년, 장상필(2002). 교수설계이론의 탐구. 서울 : 원미사.
정옥년(2000), 읽기 교사를 위한 사례기반 하이퍼텍스트 학습 효과 분석,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규락(2002), 사례기반 추론을 통한 지식 공유 및 문제해결,교육정보방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인지][융통성이론][학습이론][학습요인][학습과제]인지적 동기변인, 인지적 융통성이론, 인지적 학습이론, 인지적 학습요인,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인지적 도제학습, 인지적 도제이론, 인지적 도제방법 분석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배경, 유래,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교수학습관, 수업원리, 학습모형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제언 분석(사례 중심)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
- [교육제도] 학교 교육에서의 ICT 활용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