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A.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연구
A. 인터넷 중독
B.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Ⅲ.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

A. 실천 모델과 기술
: 인지행동주의 모델

B. 집단상담의 이론적 배경
1. 집단상담의 정의 및 목적
2. 개입 단계와 단계별 목적

C.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입
1. 프로그램

Ⅳ 평가 및 결론

Ⅴ 부록 : 인지행동 프로그램의 내용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초기 단계

• 집단 성원의 소개 : 상담자는 소개과정을 통하여 집단 성원들이 그들의 생활경험, 어려움, 관심사, 감정 등에서 유사성이 있다는 점이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은 보통 대인관계나 학업 수행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런 점들에 대해서 학생들이 서로 얘기를 나누도록 격려한다. 자기 소개서를 작성하게 한 다음에 순번제로 자기소개를 시킨다.
• 집단의 목적에 대한 설명과 피드백 : 소개가 끝난 다음에 상담자는 집단의 목적에 대한 설명을 한다. 프로그램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터넷 중독의 치유와 학생들의 자기통제 능력의 향상이라는 점을 말하고 그것을 위해 어떤 지원이나 서비스가 제공 될 지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한다.
• 개별성원의 목적 설정 : 학생 개개인은 인터넷 중독의 정도가 다르고 그 양상도 다르다. 게임에 중독 된 학생 같은 경우는 게임시간을 줄이거나 폭력적인 게임을 관둔다는 목적을 설정 할 수 있고, 싸이월드나 같은 단순 인터넷 서핑에 중독 된 학생들은 인터넷 시간을 줄이고 다른 유용한 검색에 시간을 투자한다는 목적을 세울 수 있다. 또 인터넷 쇼핑에 중독 된 학생의 경우 꼭 필요한 물품만 쇼핑한다라는 등의 목적을 세울 수 있다.
• 계약 : 집단 초기에 인터넷 사용에 대한 일지를 작성해 온다는 것과 시간 관리를 하겠다와 같은 프로그램 과정에서 필요한 일을 하겠다는 계약을 한다. 그리고 상담에 참여함에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문제나 어려움이 생기면 상담자에게 꼭 말하겠다는 약속을 한다.
• 집단 활동에 대한 동기와 능력의 고취 : 인터넷 중독의 유해성과 그 폐해에 대한 설명을 통해 집단 활동에 대한 동기를 심어준다. 또 성원들끼리 본인이 인터넷 과다 사용을 조절하기 위한 시도한 경험을 나누게 하고 그 실패에 따른 절망과 두려움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하고 효과적인 사례나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심어 준다.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중재자로서의 역할과 교육자로서의 역할, 그리고 조성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먼저 조성자로서 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이 인터넷 중독과 관련한 목적달성과 관련한 계획을 세우도록 격려하고 앞으로 진행 될 활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과 관심사를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다음으로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보면 인터넷 중독의 유해성과 그 폐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성공 사례 등을 소개하여 모델을 제시해 준다. 중재자로서의 역할은 집단 성원 간에 일어나는 분쟁, 갈등 등을 해결한다. 학생들이 성격도 특성도 다양한 만큼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분쟁이 일어나는데, 이 프로그램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 성인보다 말을 함부로 하는 경향이 있어서 언쟁이 날 때가 많다. 그럴 때마다 사회복지사는 그 분쟁을 조절하고 서로 감정이 상하는 것을 막는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나남 출판사.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교육심리학. 서울 집문당 출판사.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공저
청소년 인터넷 중독 집단상담 프로그램 연구. 서울 신학대 상담 대학원. 정진
인터넷 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성신여자 대학원. 이혜진
조선일보 2010년 3월 24일자
인터넷 조선일보 2010년 1월 26일자
한국경제신문(아시아월스트리트저널서울)
네이버 의학정보
디지털 타임즈
청소년위원회. 인터넷중독 전문가포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아내폭력 가해자 집단프로그램
  • 아내폭력 가해자집단 프로그램과 목 : 사회복지실천기술론담 당 : ♧ 목차 ♧Ⅰ. 들어가기 41. 프로그램 명2. 프로그램 작성자3. 프로그램 대상자Ⅱ. 이론적 배경 - 51. 가정폭력의 개념 2. 가정폭력 원인과 현황 3. 가정폭력에 대한 접근 4. 가해자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및 필요성 Ⅲ. 프로그램 개요 19(집단의 목표 및 구조계획)1. 목적 2. 목표 3. 대상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비행청소년
  •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비행청소년Ⅰ. 서론Ⅱ. 본론1. 비행청소년의 정의2. 가출청소년의 정의3. 비행의 유형1) 음주와 흡연2) 가출3) 학교중퇴4) 폭력5) 성문제6) 약물남용4. 비행청소년을 위한 실질적인 정책1 )청소년동반자 프로그램2) 청소년전화 13883) 청소년 가출예방 쉼터4) 소년 교정기관5. 사례 1) 클라이언트의 인적 사항2) 클라이언트의 상황3) 클라이언트의 가족관계4) 가계도 5) 생태도 6. 심리사회모델을 통한 문제 해결1) 이론 선

  • [사회복지] 한부모가족
  • 사회복지사와 상담 & 심리 검사사회복지사와의 상담을 통해 현재 클라이언트의 현재 상황을 알아보고 보다 정확 한 심리상태 파악을 위해 심리 검사를 한다.나. 미술 치료 와 멘토링 연결클라이언트에게 정서적 지지차원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①미술 치료-클라이언트와의 상담을 통해 ct의 미술치료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준 다음 미술 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의를 얻는다.-미술치료프로그램클라이언트의 현재 감정과 가족에 대한 클라이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과업중심모델(게임중독집단)
  • 인터넷을 강제로 하지 못하도록 막기보다는 인터넷의 사용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의 심리적인 특성들을 충분히 연구한 다음 상담을 통하여 자신을 이해하게 하는 등 중독에 관하여 적절히 대처해야 할 것이다.우리조는 게임에 중독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것을 개입하는 과정을 가상으로 기술함으로써 우리사회에 만연한 게임중독의 심각성에 대하여 느끼고, 사회복지기술론수업중 배운 실천 모델 중 과업중심 모델을 사용

  • 정신보건사회사업의 문제 대응하는 제도와 프로그램의 문제점(정신보건사회복지)
  • 중독 등의 치료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넓다. 정신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제공이 주요 기능이지만 정신보건 분야는 매우 포괄적이어서 이 외에도 사회사업가들은 가정폭력, 자살, 가출청소년, 아동학대, 성폭력, 기타 위기 상황에서의 위기개입 서비스를 제공한다.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 이혼가정의 아동, 분노통제, 학교 부적응 같은 영역에서도 개인 및 가족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많은 사회사업가들이 알코올 및 약물남용 치료 프로그램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