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행정 서비스 품질과 학생 만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1. 주제선정
2. 연구의 목적
제 2 장 이론적 고찰
1. 서비스 품질 모형
2. 행정서비스 만족을 결정하는 요인
3. 학생 만족을 결정하는 유형
제 3 장 파일럿 테스트
1. 파일럿 테스트의 구성
2. 파일럿 테스트의 기술 통계량
3. 파일럿 테스트 분석
4. 파일럿 테스트 결과
제 4 장 요인분석
1. 전반적 과정
2. 행정서비스 문항 간 상관분석
3. 행정서비스 내의 요인분석(1)
4. 행정서비스 내의 요인분석 (2)
5. 행정서비스 내의 요인분석(3)
6. 학생만족도 내의 요인분석
7. 행정서비스와 학생만족도 간 상관분석
제 5 장 T-검정
1. 1. T-검정 결과
제 6 장 한계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첫째, 선행연구에 따라 기존의 대학교육서비스품질요인을 나눈 뒤,
둘째, 대학교육서비스품질에 관한 학생만족에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학생들이 행정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 지 알아본다.
셋째, 학생들의 행정서비스품질 만족요인에 따른 후속행동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본다.
II. 이론적 고찰
1. 서비스 품질 모형
A. Parasuraman, V. A. Zeithaml, L. L. Berry(PZB)의 SERVQUAL 모형은 서비스의 품질의 측정은 제품품질과 달리 불량률이나 내구성과 같은 객관적인 척도로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고객의 인식을 측정하여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평가를 위해 Parasuraman, Berry and Zeithaml은 여러항목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를 개발하였다. PZB는 서비스 품질을 “서비스의 우수성과 관련한 전반적인 판단이나 태도”라고 정의하였으며, 지각된 품질은 “소비자의 지각과 기대 사이의 차이와 정도로서 보여진다”라고 말함으로 서 지각된 품질과 기대와 성과의 개념과 연결시켰다. PZB는 포커스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해 12회의 면담을 거쳐 서비스 품질에 대한 97개의 항목을 선정하였고 이 항목으로 다시 10가지 차원으로 결정요인을 찾아내었다. 1988년에는 서비스품질의 10개 차원간에 상당한 상호관련이 있음을 확인한 후, 중복되는 차원을 묵어서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이라는 5개 차원으로 수정하여 SERVQUAL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1) 신뢰성, 2) 반응성 (응답성), 3) 공감성 항목을 채택해 설문에 반영하기로 했다.
2. 행정서비스 만족을 결정하는 요인
(1) 신뢰성
약속한 서비스를 믿음직스럽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신뢰할 만한 서비스의 수행은 고객의 기대에 대하여 적시에 동일 방법으로 매번 실수 없이 성취할 수 있는 수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우편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일 같은 시간대에 받는 것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신뢰성은 청구서 작성과 기록 유지의 정확성을 기대하는 사무실 안쪽(back office)으로 연장된다.
참고문헌
- 엄은주(2000), "대학서비스가 학생만족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지방대학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이금용(2002), "대학 학생서비스센터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강의수(2002), "무용전공자들의 심리적 요인과 수업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 송찬오(2005), "대학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C대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김준우(2007), “즐거운 SPSS, 풀리는 통계학", 박영사.
- 엄경아(2007), "대학교육서비스 품질이 학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학형태와 인구통계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박희락(2009), "대학생의 부적응적 완벽주의를 통한 진로태도성숙의 예측 : 진로 스트레스 및 스트레스 대처 전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김주홍(2009), "대학의 교육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학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 문경일(2012), “청소년의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우울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장우(2012), "대학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중 대학생들의 고객만족도 비교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
- 김혜옥(2012), "대학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 추천의도 및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 : 학생유형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구방법론] 캠퍼스 간 이동수업유무가 수업참여도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그리고 인하대학교 김연성과 부천대학 엄경아 등은 대학교육서비스품질이 학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를 통해, 통학거리가 짧을수록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밝힌 바 있다. 따라서 밀양캠퍼스의 경우처럼 장거리를 이동해서 강의를 듣는 학생들의 생활만족도가 낮을 것이라는 예상을 해 볼 수 있다.이러한 선행연구와 부산대학교 밀양캠퍼스의 학생들이 처한 상황을 고려해

  • 사회복지시설평가의 현실과 개선방안
  • 교육을 제공하고, 하위등급 시설의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설 간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정부도 하위등급을 지원할 별도 프로그램과 인력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시설평가 초기는 교육과 개선을 목적을 두고 사용되어야 할 것이다.2) 사회복지시설평가의 결과, 우수한 시설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예산을 지원하여 하위시설과의 격차를 넓히기보다 총액예산제의 실시, 감사의 감연 등으로 보상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 [BPR] BPR의 특징과 사례
  • 경영 원칙, 전국은행 연합회, 2005.• 김기성, BPR시스템의 이미징 솔루션 도입을 통한 은행 업무 개선에 대한 고찰,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논문, 2006.• 김재봉, 국내 은행권의 BPR 도입현황 및 기대효과, 전국은행연합회 금융통권 603호, 2004.• 성용모, 은행기관의 경영혁신과 BPR기법 활용에 관한 연구, 산업경영연구 제24권 1호, 2001.• 오남주,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도입이 은행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논문, 2009.

  • 단국대학교 기숙사 품질조사 기숙사 식당을 중심으로
  • 서비스만 제공되는 형태학생 대비 세탁기 개수 부족->이용시간대의 집중화로 사용 미뤄짐세탁기의 성능 저하로 불만족도 증가방음 처리 미흡(소음발생)->사생활 침해 및 정신적 스트레스의무식(선택한 때에 불식)->비용적 손해-학생들의 입장 < 관리자의 입장 -의 결과로 서비스의 결함을 초래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줌 12. Vital Few확인->결과에 대한 기여도2차 조사내용기숙사 식당 대기행렬의 품질개선짧은 식사시간배식라인 수 부족회전

  • 설문조사분석을 통한 만족도에 관한 연구
  • 만족과는 같지 않은 일종의 태도로서 서비스수행에 대한 인식과 기대를 비교함으로써 생긴다고 하였다. 한편 서비스질의 연구에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질과 만족이 기대와 지각 사이의 차이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다. 제 3 장 조사 설계제1절. 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1) 조사 일시 2010년 4월 27일 - 5월 10일(2) 조사 대상동명 대학교 재학생으로 학교 출력실 이용자로 무작위로 추출한 8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 총 80부 완료(100%) (3) 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