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대학 행정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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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대학 행정직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을 조절변인으로 하여
○ 목 차 ○
Ⅰ. 연구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장. 대학 행정조직
1절. 대학 행정의 본질
2절. 대학 행정직원 정의
3절. 대학 행정조직의 특성
2장. 임파워먼트
1절. 임파워먼트의 정의
2절.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3절. 임파워먼트의 필요성
3장. 자아존중감
4장. 직무만족
1절. 직무만족의 정의
2절. 직무만족의 중요성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1장. 연구모형의 설계
2장. 가설의 설정
Ⅳ. 연구 방법 및 도구
1장. 연구의 대상 및 범위
2장. 측정도구
3장. 분석방법
Ⅴ. 결과 활용 방안
1장. 예상되는 연구결과
2장. 예상되는 연구결과의 함의
참 고 문 헌
부록 1. 설문지
Ⅰ. 연구목적
우리나라의 대학은 급격히 난립, 급증함으로서 학생 유치를 위한 대학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게다가 지속적인 출산율 저하로 대학 입학 인원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고 많은 대학들이 신입생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혜성(2007).『대학 행정직원의 이직의도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또한 2003년 IMD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대학의 경쟁력은 30개 국가 중 최저 수준인 28위에 머물고 있다. 향후 교육 시장이 개방되면 해외 명문대학의 국내 교육 시장 진출이 탄력을 받게 될 것이고 경쟁력이 떨어지는 국내 대학은 큰 위기를 맞게 될 것이다. 양질의 교육과 고품질의 서비스로의 혁신이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대다수의 국내 대학들 존폐위기를 맞을 것이라고 사료되어진다. Ibid.
대학은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특수한 조직이다. 교수, 학생, 행정직원 등 다양한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때 대학은 교육, 연구라는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대학의 전반적인 부분을 기획 관리하는 교육행정조직의 역량은 대학 교육 개혁의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전재선(2003).『대학조직에서의 교수와 직원 간의 갈등구조에 관한 실증적 조사연구』. 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근 민간기업 필두로 많은 공기업과 정부조직이 조직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개혁의 주된 방향은 조직계층 축소를 통해 기존의 피라미드 조직을 팀 조직으로 바꾸는데 있다. 임파워먼트는 이미 많은 조직들이 추구하는 팀조직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다. 반면 가장 폐쇄적적이고 보수적인 조직중 하나인 대학 행정조직은 이러한 변화의 흐름과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류순민(2004).『대학 행정조직에서 팀장 리더십과 팀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본 연구를 준비하면서 대학 행정직원의 직무만족 수준이 보통 수준보다 비교적 낮게 나오는 선행연구 결과에 주목하였다. 직무만족이 직무수행과 상관이 높은 척도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낮은 수준의 직무만족은 대학 행정조직 특유의 조직문화와 상관이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였고 조직문화를 측정하는 변인으로 팀장의 임파워먼트 리더십을 채택하였다. 임파워먼트는 특정조직의 변화 의지와 조직문화를 반영하는 척도로 기능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 행정 조직을 중심으로 대학 행정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수준을 고찰하고,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이론적 배경
1장. 대학 행정조직
1절. 대학 행정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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