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대학행정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2.1. 대학 행정
2.1.1. 대학 행정의 개념
2.1.2. 대학 행정조직의 특성 및 모형
2.2. 대학 행정 서비스
2.2.1. 서비스품질 개념
2.2.2. 대학 행정 서비스의 특징
2.2.3. 대학 행정 서비스의 고객만족
Ⅲ.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Ⅳ. 연구방법
4.1 측정도구
4.2 자료수집
Ⅴ. 분석결과
Ⅵ. 분석결과(인과분석)
6.1 인과분석
Ⅶ.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대학은 훌륭한 인적자원을 길러내는 일 못지않게 친절한 자세와 봉사정신을 통해 이용자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친절이야말로 충분한 인적 인프라와 시설이 다소 부족하다고 해도 충분히 이를 보상할 수 있는 무기가 된다. 아울러 친절은 대학 성장과 발전을 위한 무형의 자원이라는 인식의 전환이다. 이용자들이 교직원들에 대해 불친절하다는 인상을 갖게 된다면 대학의 경쟁력 강화는 그만큼 늦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000년대 이전의 우리나라 대학의 발전 과정을 돌아보면 질적인 측면 보다는 양적인 측면의 성장을 추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대학교의 수는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거의 2배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고 학생정원의 추이는 약 5배 정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양적 성장은 대학 정원의 자율화 정책과 대학의 계속적인 증원 노력을 감안할 때 당분간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 경제력 성장과 더불어 필요해진 인력을 수급하기 위해 양적 성장추구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몇 가지 문제점들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첫째, 대학입학 학령인구의 감소이다. 대학입학 연령 인구를 기준으로 볼 때 2000년대에는 줄어들 전망으로 이는 고등학생 및 대막입학 지원자수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시장의 개방이다. WTO체제 속의 새로운 세계 질서 속에서 고등교육시장의 개방은 불가피했다. 이러한 개방은 교육을 서비스의 개념으로, 경제활동으로 분류하는 것으로 이는 이윤추구가 가능하다는 의미가 된다. 셋째, 대학교육의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이다. 대학졸업은 높은 실업률, 대학 졸업자의 전문대학 입학 및 학사편입 대졸자 임금의 상대적 하락, 고등학교 졸업자의 대학 외 진로 선택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문제점은 결국 대학이 치열한 경쟁 상태로 돌입한다고 볼 수 있으며, 경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차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인 고객만족의 극대화를 이루는 경영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교육 서비스 기관으로서 대학에서 공급되는 인력, 프로그램, 그리고 학생들과 관련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되는 서비스의 역할도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라 생각되어 진다. 고객으로서 학생, 서비스 전달자로서 대학의 관계가 새로이 정립되어야 할 필요가 있고 과거의 경직되고 수동적인 대학행정 서비스에서 고객 만족을 높이고 양방향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변화되어야 한다. 지금의 대학들은 기업에서 실시하는 광고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 이것은 더 이상 대학이 정체된 관행에서 벗어나 고객위주의 경영을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고객만족과 서비스품질의 향상을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투자 이전에 서비스품질에 대한 공통된 인식과 기준이 없어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원하는 수준의 대학행정서비스품질의 향상에는 아직 한계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서비스의 특성으로 볼 때 서비스품질의 평가는 고객인 학생 스스로에 의해서 수행되어야 한다. 학생이 대학행정서비스에 대한 어떠한 요인으로 평가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대학행정서비스전략의 수립에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파악된 요인들을 통하여 학생들의 대학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측정해야 한다.
이 연구는 대학행정서비스품질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검증된 척도를 기준으로 작성된 설문 문항들을 통하여 학생들의 전반적인 대학행정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2.1. 대학 행정
2.1.1. 대학 행정의 개념
대학은 인격을 도야하고 국가와 인류사회의 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을 연구하며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함을 목적으로 한다(고등교육법 제 28조). 또한 대학은 고급 교육 행성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를 피교육자로 하여금 소비하게 하는 기관으로서 새로운 지식 가치를 창출, 보급하는 엘리트 집단 성격의 사회적 인격체로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
- 참고문헌
-
강병서, 조철호.(2006) 연구조사방법론. 무역경영사.
조철호(2004). SERVQUAL을 적용한 택배 서비스 전략연구. 고황논집 34:-
임재화(2004). 대학교육의 서비스 품질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tor for the Service Quality in University). (經營敎育論叢, Vol.36 No.-, [2004])
한승록(2004). 대학 교육행정 인터넷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분석. (한국교육, Vol.31 No.3,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 설계]조사방법 설계 사례1(시민만족도), 조사방법 설계 사례2(5 18), 조사방법 설계 사례3(노동조합), 조사방법 설계 사례4(주5일근무제), 사례5(교육니즈), 조사방법 설계 사례6(경주시),사례7(해양조사)
- [신경영전략][신경영전략 확산][신경영전략 고객만족][신경영전략 노사관계][고객만족][노사관계]신경영전략의 배경, 신경영전략의 내용, 신경영전략의 확산, 신경영전략의 고객만족, 신경영전략의 노사관계
- [졸업논문][경영학] 병원의 인터넷 의료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경상통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품질경영3) 교재의 1장 4절에서는 교육기관인 대학에서 교육의 품질보증을 확보 6시그마프로젝트수집하여 공정능력분석 이루어졌는지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그림책을 활용한 일일 수업계획안을 작성하세요.
- 주요한 청소년 참여기구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특별회의입니다 이 세 가지 참여기구에 조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