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명지대학교의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부 환경 분석

1) 내부직원들(학생들)의 불만

2. 외부 환경 분석

1) 경쟁사 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소비자 분석

3. SWOT 분석

4.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5.명지대학교 브랜드 파워 상승 전략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Ι. 서론

교육은 한국인에게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욕구이며 경쟁력이다. 글로벌 시대를 맞아 교육부문에서도 품질경영(TQM)전략, 교육 서비스에서 마케팅 개념이 도입됨에 따라 교육을 서비스의 개념으로 연구하는 실정이다. 무한 경쟁 시대에 들어섬에 따라, 학교는 비영리 조직에 포함되어 있지만 기업과 동등하게 학교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힘을 써야 되는 시대가 되었다. 과거에 규모와 전통 등이 학교경영 자원으로써 인식되어왔던 것과는 달리, 경쟁적이며 다양화 되어가는 현 교육의 주류에 합세하여 오늘날 학교의 브랜드 이미지를 하나의 주요한 경영자원으로 여기게 되었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듯 학교도 학생 유치에 따라 존폐여부가 결정된다. 대학교 진학을 앞둔 고등학교 학생들은 가고자 하는 학교를 자신이 선택 할 것이고, 그 선택에 있어 선배의 이야기나 학교의 대외적 인지도, 학교의 진학률, 취업률 등과 같은 전반적인 이미지를 알고 최종 결정을 내리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우수한 학생 유치를 위해서 전체적인 이미지를 지역적, 전국적으로 알리며, 여러 가지 광고나 미디어를 통해 학교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 경쟁력 면에서 타교에 앞설 수 있는 전략이다.
대학의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김덕겸(1999)이 실시한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의식조사에서 대학을 선택하는 근거로 “그 대학의 이미지가 좋아서”라고 답하는 응답자가 대 다수였다고 한다. 즉, 객관적인 사실로 우열을 가리기 힘들 때, 소비자들을 움직이는 결정적인 변수로써 그 학교의 이미지가 고려되는 것이다. 특히 학교도 기업이나 국가기관처럼 하나의 조직으로 간주 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사람들에 대하여 인상이나 느낌을 포괄하는 이미지를 형성하듯이 정체성을 지닌 학교 조직들에 대해서도 이미지를 지닐 수 있다. 각 학교들은 서로 다른 교육이념, 목표, 규모, 역사 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독특한 이미지를 형성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개교 60주년을 맞이한 명지대학교. 60년의 전통만큼이나 학생들의 모교에 대한 사랑과 자부심은 성숙되었을까?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가운데 명지대학교가 자체적으로 내세우고 있는 10대 명문사학의 길로 우리는 접어 들 수 있을까?
학생들이 명지대학교를 좋아해주지 않으면 절대로 브랜드 가치는 외부로도 상승될 수 없다. 기본적으로 학생들에게 브랜드 가치 상승을 통한 긍정적인 힘을 갖춘 다음 대외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모교 학생의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홍보 효과도 무시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명지대학교의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 전략을 알아보기 위해 명지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모교에 대한 만족도에 대하여 1:1 인터뷰 방식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방식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1학년에서 4학년까지 다양한 범위에 걸쳐 이루어졌다. 우리 조에는 용인 캠퍼스의 학생도 있는 관계로 용인과 서울 캠퍼스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이러한 자료들을 토대로 명지대학교의 현실적인 브랜드 가치 상승 대안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내부 환경 분석
내부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은 학생들이며 교육 서비스를 받는 고객 또한 학생이다. 따라서 내부 환경 분석에 있어 가장 큰 만족도를 보여야 할 사람은 역시 학생임은 분명하다.
학생들, 즉 내부 고객의 불만을 효율적으로 해결 해 줄 수 있다면 고객의 만족도가 상승함에 따라 명지대학교의 가치는 올라갈 것이고, 따라서 외부에 브랜드 포지셔닝을 하는 것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된다. 따라서 인터뷰와 F.G.I.를 통해 나타난 명지 대학생들의 불만은 크게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었다.

1) 내부직원들(학생들)의 불만
① 학생들의 가장 큰 불만은 투자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 점이다.
명지대학교를 대표할 만한 건물이 뚜렷하게 없어서 외부인들에게 명지대라는 인상보다는 고등학교 정도로 취급받고 있는 실정이다.

② 도서관 이용에 있어서 불편함이 너무 많다.
학기 중 계속해서 이어지는 응원연습, 운동장에서의 스포츠 활동, 사물놀이 등으로 인한 소음이 너무 심하다는 것이다. 또한 본관 3층에 위치한 도서관 같은 경우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데다가 3층에 강의실까지 있어서 학생들이 한 번에 몰릴 경우 너무 시끄러워서 면학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남연 ( Nam Yun Kim ), 류혜숙 ( Hye Sook Ryu ).『전문대 유아교육과 신입생들의 특성과 대학생활 만족도에 관한 연구』.
신혜숙 ( Hye Sook Shin ).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임창빈. 교육부특집 : 『대학 특성화를 통한 대학 경쟁력 제고 -학교의 브랜드를 만들어라 -』.
천상은 ( Sang Eun Chun ), 이홍우 ( Hong Woo Lee ), 이진춘 ( Jin Choon Lee ). 『교육품질이 학교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대구지역 고등학교의 설립 목적 별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랜드관리] 명지대학교 브랜드 가치 강화 전략
  • 명지대학교 브랜드 가치 강화 전략목차브랜드의 시대명지대 소개환경분석 명지대학교 브랜드 강화 전략1. 브랜드의 시대2000년대 들어 브랜드 경영 시대라고 말할 만큼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서 브랜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정보화 시대에 기술 정보가 일반화되어 품질 우위나 가격 경쟁력만으로는 제품의 판매가 어려워 차별화의 유일한 대안으로 브랜드를 선택하였으며 또한 감성이나 이미지가 구매의 주요 결정 요소가

  • [마케팅 조사] 본죽 매출(호감도) 증대를 위한 TV광고 실행 여부 조사
  • 결론Well-Being Slow Food8. 결론본죽의 호감도와 고급, 웰빙 이미지와의 상관관계Well-Being Slow Food3. 결론본죽 호감도와 고급, 웰빙 이미지 회귀분석Well-Being Slow Food8. 결론본죽의 결론본죽의 호감도는 웰빙이미지와 고급 이미지중 웰빙이미지와는 관계가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닥터유에서 확인 바와 같이 웰빙이미지는 TV광고를 통해 증진 시킬 수 있을 것이다.TV광고를 통하여 웰빙이미지를 시킨다면 본죽의 호감도가 상승할 것이다.감사 합니다

  • 주류에 관한 브랜드 선호도 조사
  • 브랜드 인지도에서 아직까지도 진로의 “참이슬”이 현저히 앞서고 있었으나 두산의 “처음처럼”은 아직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은 점을 감안하고 응답자들이 “처음처럼”의 맛을 높게 평가하였으며 향후 “처음처럼”으로 교체의향이 비교적 긍정적으로 나온 것을 볼때 “처음처럼”은 앞으로 그 시장을 더욱 넓혀 갈수 있을 것이다. 또한 새로운 소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깔끔하고 순한소주와 숙취해소도가 높은 소주”에 편중하고 있는

  • [생산운영관리] 코스트코홀세일(Costco Wholesale) -한국시장의 성공요인을 중심으로
  • 전략』, 마이클 트레이시, 이순철역, 세종서적, 2006.-.『위대한 CEO들의 생각을 배워라』, 정해윤, 휴먼비지니스, 2007.-.『미국을 만든 비즈니스 영웅20』, 다니엘그로스 외, 장박원 역, 세종서적, 2006.-.『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정연승, 삼성경제연구소, 2006. -∙『할인점 경영의 성공포인트7』 김기현, LG주간경제, 2007. -∙『 소비자의 대형 할인 소매점 이용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이동선, 명지대학교 경제경영연구소.-∙『국내 대형할

  • 패스트푸드점(맥도날드), 아이스크림전문점(롯데제과 나뚜루), 홈쇼핑(GS홈쇼핑), 패밀리레스토랑(베니건스), 편의점(C&U, 패밀리마트), 백화점(롯데쇼핑, 롯데백화점), 커피전문점(스타벅스), 화장품전문점(미샤)
  • 동아시아식생활학회김혜정(2010) : 관계품질에 의한 홈쇼핑 서비스 품질 향상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이승익 외 1명(2009) : 패밀리 레스토랑 메뉴 품질이 고객 만족, 신뢰,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진창범(2011) : 백화점 글로벌 경쟁전략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홍창은(2010) : 패스트푸드점의 웰빙가치가 고객만족과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경주대학교현병언 외 1명(2003) : 편의점 물류활동의 실태와 공동화 방안, 한국유통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