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5 / 2018.01.25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 및 요인과 지도 전략, 그리고 현장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이론요법
- 영유아보육학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
- 영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과 유형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과 요인
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과 유형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과 요인
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친사회적 행동은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적 관계를 이끌어 주며 인간 삶의 질을 긍정적이고 자율적인 방향으로 발전시킨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은 사회적 능력의 중요한 지표로 간주된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된다. 또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과 유형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친사회적 행동은 인간이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자신에게 돌아올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자발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으로 타인의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는 이타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개인정서를 조절하고 대인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여 유아들이 생활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적응 능력을 키우는 능력도 포함하고 있으며 상대방에 대한 배려, 나누기, 도와주기, 양보, 질서 등 타인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포함한 사회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유형
유아에게 나타나는 친사회적 행동 유형은 학자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타인을 인식하고 타인을 위해 할 수 있는 행동으로 나누기, 돕기, 배려하기, 협력하기, 공감하기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유형을 정리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나누기’는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구성된 행동으로 유아가 자신이 갖고 있는 물건을 타인을 위해 제공하는 언어적, 신체적 행동이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체계를 갖고 있는 유아가 타인의 의사와 입장을 생각해 보고 자신이 갖고 있는 소유물을 타인을 위해서 나누는 것은 사회성 발달의 핵심적 가치가 있는 행동으로 유아들은 우정을 형성해 간다. 자기중심성의 나누기는 자신의 의사와 관점에 따른 나누기 행동이며, 이 단계를 벗어나서는 자신의 입장과 외부의 ..<중략>..
2.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과정과 요인
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조순옥 외(2010).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이은화·김영옥(2008). 유아사회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 [2019 유아발달4B][출처표기]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영아발달1) 영아발달의 6가지기본원리 간략히 서술하고 영아발달핵심개념 10가지를 구체적인 예-사회성 발달-와 함께 서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