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11.09 / 2020.11.0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공통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
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
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
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5점)
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10점).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유아교육 교직실무3공통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
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
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
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5점)
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1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
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
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
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
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
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5점)
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10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이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보육은 아동의 양육자였던 어머니의 경제활동이나 사회참여 등으로 가정에서 정상적인 양육을 받기 어려운 아동을 하루 또는 일정시간 동안 타인이 보호?교육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시대에 흐름에 따라 보육의 개념도 많이 변화되어 보완적?잔여적 서비스에서 보편적?제도적인 서비스로 변화 되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동을 보호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닌 주체로서 보호자가 누구든지 상관없이 자신의 개성을 발달시키고 장차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도록 평등하게 보호와 교육을 받을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저자는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유아는 어릴수록 돌보아 주는 성인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사는 마치 부모나 보호자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며, 동시에 시설과 교구를 잘 활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어린 아이들에게 생활은 곧 교육이다.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보고 배운 대로 하는 행동들이 바로 그들이 일생동안 지니게 되는 기본적인 성품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한 어린이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과 공간을 이해하고 자신의 신체를 보호하고 유지할 수 있는 생활습관과 타인과의 관계능력을 잘 유지할 수 있으며 규범과 규칙을 준수할 수 있게 지도하는 것, 그것이 바로 생활지도가 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교직실무3공통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10점).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점)7. 교육과정 평가영역과 내용은 무엇인가?(5점)8. 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곽노의 외 공저(1996), 비교유아교육론, 서울 : 양서원
-김희태 외(2010), 유아교육 철학 및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김혜린(1992) 유치원 교사들의 교직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이영애, 임승렬(2020).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양경혜(2012). 보육교사의 교직윤리의식이 역할수행과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형숙(2007). 영유아교사 윤리강령 제정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소식지, 2007-2호 통권 13호.
-최치수, 2017, 한국교육신문, 인사실무 교원 징계 이해하기
-교직실무(2018), 이영애, 이정욱,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 2020년 기말고사(온라인평가), 1~8번 문제 풀이
  • ☑ 2020년 기말시험교직실무유아교육학과 3학년 과제■ 목차1.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을 서술하시오.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설명하고 교사의발달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 논문을3개 찾아 요약하시오0k
  • 교직실무3공통 (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2) 유치원 교사의 교직윤리에 대한 논문을 3개 찾아 요약(찾은 논문의 출처 정보를 반드시 정확히 기입할 것)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사의 발달 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을 제안해보시오.1) 교사의 전문성의 의미전문적인 자질이란 교사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C형) 어린이집연수에 대해설명하고 현재본인이 속한지역의 연수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유치원 교원 및 교육전문직이며, 내용은 서울특별시교육청으로부터 특수분야 연수기관으로 지정 받아 운영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연수과정 개설하여 교사들의 신청에 의해 운영하고 있다.어린이집 교육의 주요 주체중의 하나는 교사로 교육과정의 최종책임자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많은 학부모들은 교사의 자질과 능력을 다양한 시켜 양질의 교욱을 어린이가 받기를 바라고 있다. 교직을

  • 교직실무3A) 유치원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0K
  • 교직실무3A)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 기술전 세계적으로 인적자원 개발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관심이 최근 들어 더욱활성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할 지식, 기술, 태도 측면의 소양을 핵심역량이라는 개념으로 정리하고 유아교육 단계에서부터 유아의 핵

  •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 핵심 역량에 대해 (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
  • 교직실무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의 개념1) 전문성의 개념2) 핵심 역량의 개념2.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의 구성요소1) 전문성의 구성요소2) 핵심 역량의 구성요소3. 제안점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전통적으로 유아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보호자로서의 역할과 교육자로서의 역할이었지만, 유아교사는 단순히 보호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