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학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3 / 2019.04.03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영유아보육학
공통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 인터뷰 대상(자녀를 둔 부모 중 한 명)의 연령과 성별 및 거주 지역, 자녀의 연령과 성별 및 기관 보육경험 유무는 반드시 서론에 제시

- 자녀의 연령 기준 일자(출생일)
만0세 2018.1.1.~2018.12.31. 만1세 2017.1.1.~2017.12.31.
만2세 2016.1.1.~2016.12.31. 만3세 2015.1.1.~2015.12.31.
만4세 2014.1.1.~2014.12.31. 만5세 2013.1.1.~2013.12.31.

<참고문헌>
- 성미영, 장영은(2018). 영유아보육학.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이순형, 성미애(2012). 인간발달.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하고 싶은 말
영유아보육학

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

※ 인터뷰 대상(자녀를 둔 부모 중 한 명)의 연령과 성별 및 거주 지역, 자녀의 연령과 성별 및 기관 보육경험 유무는 반드시 서론에 제시
목차
서론

본론

1, 영아기 부모의 양육 중요성
2, 영아의 발달수준과 보살핌의 필요성
3, 영아의 발달 수준에 대한 이해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4, 영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부모의 지식
5, 관련 논의
6, 영아기 부모 보육 경험 인터뷰 결과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 론영아기는 인간의 발달에 기초가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로 이 시기의 초기 경험은 인간의 전 생애의 발달에 영향을 주며 발달의 기반을 형성한다. 발달적으로 민감한 시기인 영아기는 신체, 인지, 언어, 정서, 사회성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적절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하다. 영아기의 발달은 이후의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이 시기에 형성된 결함은 이후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김민정, 2005년)영아기의 적절한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영아기는 부모로부터 받은 유전적인 요인, 영아를 둘러싸고 있는 인적, 물적 환경 요인, 이러한 요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 영아의 경험 등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진다(방경숙, 2000년). 영아기 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 요인가운데 인적 환경인 영아의 주 양육자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영아들은 가정에서 대부분 부모를 통하여 양육되어지고 있다(여성부, 2004년). 이는 현대사회의 핵가족화의 결과로 과거의 대가족 구조와는 달리 자녀양육의 책임이 부모에게 집중되어 있으며, 과거와는 다른 부모 역할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남도향, 2006년;문혁준, 2000년;안미정, 2002년;최경순, 1990년). 영아의 주 양육자인 부모는 영아가 최초로 접하게 되는 환경(박수연, 2005년) 이다. 최미향(2002년)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인간관계, 사물에 대한 태도, 생각, 행동, 감정을 결정하는 자아가 형성되며 어릴수록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은 매우 크다고 밝히고 있다. 즉, 영아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의 기초를 형성하고, 인간의 기본적 능력을 갖추고, 사회화를 이루게 된다. 이처럼 부모는 영아가 태어나서 성장하는 동안 영아의 발달이 잘 이루어지도록 토대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사회의 발달로 사회가 가정의 기능을 대신해 주는 부분도 간과할 수는 없으나 자녀를 양육하는 기능만은 주 양육자인 부모만한 인적 자원이 없다(윤소영, 2003년). 본 과제에서는 영유아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들을 인터뷰하고 영아 발달에 관련된 여러 사항들과 보육 필요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부모: 김00
연령: 34세
성별: 여성
거주지역: 서울
자녀연령: 만 2세(27개월)
자녀성별: 女
보육경험: 有
참고문헌
1. 홍수정 외, 유아교육과정, 한국통신대학출판, 1994
2. 이순형 외, 보육학개론(3판), 학지사, 2012
3. 신화식 외, 영유아교육프로그램, 교문사, 2004
4. 이상욱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1
5. 김영숙, 보육과정, 서현사, 2008
6.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블루피쉬, 2009
7. 김영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8. 이기숙, 유아교육과정(3판), 교문사, 2008
9. 김은희,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학 공통)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시오
  • 유아보육학 공통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Ⅲ. 결 론참고문헌 I. 서 론발달 (development)를 정의하면,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란을 형성하는 순간부터 인간의 생명활동이 다하여 죽음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뜻한다. 이런 변화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가 중심이 되는 신체적

  • 유아발달4A형)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발달을 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아동기의 발달은 유아기 중 가장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측면으로, 불과 몇주일 만에 아기는 출생시에는 분명히 갖고 있지 않았던 행동이나 기술을 습득한다. 이러한 변화는 너무나 규칙적인 속도로 일어나기 때문에 연령에 따른 운동능력의 획득은 유아기의 정상발달을 테스트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만0세에서 만2세에는 동요 불러주기, 동화책 읽어 주기등을 할 수 있다. 만3세~만5세에는 단어와 사물카드를 만들

  • (방통대 2019-1)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 생활과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영아기(만0~2세)나 유아기(만3~5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부모를 선정하여 자녀의 발달과 기관 보육경험에 대해 인터뷰하고,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 자녀의 신체운동,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발달에 대해 기술하고, 자녀의 기관(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보육경험 유무 및 기관 보육경험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기술하고, 보육경험과 영유아발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30점).서론본론1) 보육경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나라에 주는 강점2) 현재의 문제점Ⅲ. 결론 및 논의점Ⅳ. 참고자료 Ⅰ. 서론지난 2012년 0~2세 영아의 어린이집 이용에 대한 보육료 전액 지원과 만5세 누리과정 이용에 대한 지원이 전 소득계층 대상으로 도입된데 이어, 2013년에는 만3~4세 누리과정에 대해서도 보편적인 지원이 실시되면서 이른바 ‘무상보육교육’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대표적인 선진국인 미국의 경우도 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이슈

  • [보육학] 보육 재정 현황과 개선방안
  • 보육 수요가 늘어나자 정부에서는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복지사업을 추진했는데, 민간 어린이집의 증설을 장려하고 이들 시설에 대해 지원을 하기 시작했다. 1987년에는 노동부에서 남녀고용평등법에 따라 직장탁아제도를 도입하여 직장여성의 자녀양육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때까지의 정부의 보육 사업은 주로 빈민구호와 여성노동력 활용을 위한 탁아의 차원에서 이루어졌다.이후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제정공포되어, 보호와 교육을 포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