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수학 조작물의 활용-규칙성 영역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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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구의 수학적 활용 방안 모색
- 교구의 개념, 역사적 배경, 규칙성, 교구 활용 방안 중심으로
1. 하노이의 탑
2. 마방진
3. 테셀레이션
4. 패턴블럭
5. 탱그램
6. 브레인 트위스터
7. 스네이크 패턴게임과 고리고리
8. 수배열판
9. 4D프레임
Ⅲ. 창의적인 교구 개념
1. 교구의 개념
2. 교구의 활용 사례
Ⅳ. 팀 역할 분담 및 후기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성격을 지닌 수학을 구체적 조작기의 초등학생들에게 이해시키기 어렵다. 이에 아동들이 실제로 무엇인가를 행하게 함으로써 경험을 바탕으로 한 수학적 활동이 강조되어왔고, 수학과 교육과정 또한 구체적 조작활동으로부터 개념, 원리, 법칙을 학생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명시하고 있다. 현행 초등수학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중의 하나로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추구하는 교수학습을 강조하는 동시에,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가능한 구체적 조작활동을 해 보고, 학생 스스로 교구를 활용하는 것이 적극 요구되어 짐을 알 수 있다.
교구는 학생들의 지각적 감각에 자극을 주는 것이고, 만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자유롭게 옮겨질 수 있는 재배열이 가능한, 수학적 아이디어를 포함한 구체적 조작물이다(김수미,2000). 학생들은 만지고, 자유롭게 옮기면서 지각적 감각에 자극을 받는 과정을 통해 직접적인 지식의 획득보다 수학적 활동에 대한 정보를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감각적인 교구를 이용하여 질문에 답하고, 이해한 내용을 설명을 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의 구체화를 돕고 수학적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아동이 혼자서 문제 해결을 가능하도록 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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