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중점, 수학(수학과)교육과정 단계별내용, 수학(수학과)교육과정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목표
Ⅲ.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특징
1. 수준별 교육과정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3. 선택 중심 교육과정
4. 심화 과정의 제시
5. 학습 내용의 적정화
6. 수학 교과에 대한 단위수 조정
7. 영역 구분의 변경과 내용의 재조직
8.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 진술 방식의 변화
9. 계산기, 컴퓨터의 활용 권장
10.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
Ⅳ.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Ⅵ.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단계별 내용
1. 수와 연산 영역
1) 1000까지 수
2) 수 계열, 대소 비교
3)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4) 곱셈의 도입
5) 덧셈과 뺄셈의 활용
6) 심화 과정
2. DispDigitShift
1) 기본적인 평면도형
2) 공간 감각
3) 심화 과정
3. 측정 영역
1) 길이
2) 시각과 시간
3) 심화 과정
4. 문자와 식
1) □의 값 구하기
2) 문제만들기
3) 심화 과정
5. 규칙성과 함수
Ⅶ.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계산기활용수업
Ⅷ.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인터넷활용수업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1) 학생의 학습 설계를 돕는 안내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2) 교사는 학습 환경의 설계자이어야 한다
3) 교사는 평생 학습자이어야 한다
3. 교육내용의 변화
Ⅸ. 수학(수학과)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1. 구체물을 이용한 조작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2. 수학적 개념을 상징하는 모델을 확장해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학은 ‘패턴과 순서의 과학’이다(MSEB, 1989). 수학은 단순한 수의 계산과 그림을 그리는 교과가 아니다. 수학의 발전을 살펴보면 수에 대한 연구(기원전 500년경까지의 이집트와 바빌로니아 시대), 기하학에 관심을 둔 연구(기원전 500년부터 기원후 300년까지의 그리스 시대), 수학의 본질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온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미적분학에 관한 연구, 이어서 18세기 중엽부터 수학의 응용뿐 아니라 수학 자체에 관심을 둔 연구(즉, 수, 형태, 운동, 변화, 공간 등의 연구와 이들에 사용된 수학적인 도구에 대한 연구), 20세기의 ‘수학은 패턴의 과학’이라는 정의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성격은 수학 영역의 확대와 더불어 발전해 왔으며, 현대 수학자들이 수학을 패턴과 순서의 과학이라는 정의에 대체로 동의하기에 이르게 된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컴퓨터의 영향으로 프랙탈과 같은 자기 닮음 도형으로 일련의 규칙을 추구할 수도 있다.
지금까지 수학자들은 다양한 영역에서 그들의 규칙을 개발해 왔으며, 수학자들이 다루는 규칙성에는 제한이 없다. 수학자가 연구하는 규칙성은 주로 추상적 패턴인 수치적 규칙성 그리고 형태의 규칙성, 운동의 규칙성, 행동의 규칙성 등이 있다. 수학자들이 다루는 규칙들은 사실적이면서도 공상적일 수 있고, 시각적이면서도 정신적일 수 있으며, 정적이면서도 동적일 수 있고, 질적이면서도 양적일 수 있으며, 철저하게 실용적이면서도 단지 오락적인 흥미일 수 있으며, 우리 주위의 세계로부터 나타나기도 하면서 공간과 시간의 깊은 곳에서부터 나타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인적자원부(2003), 제 7차 교육과정 적용 우수사례집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2000), 수학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구성의 방향, 대구교육 31호, 대구 : 대구광역시교육
▷ 대한수학교육학회(1997), 대한수학교육학회논문집
▷ 박제윤(1999),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한국초등교육과정연구회, 서울 : 선명인쇄사
▷ 박경미 외(1998), 수학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서울교육대학교(2003), 수학과 단계형·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의 역사,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유과정, 미술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 운영계획,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 교수학습방법, 중등(중학교) 수학교육(수학과) 자료제작과 개선방안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국어과,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