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기하판활용수업, 칠교판활용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패턴블록활용수업, 소마큐브활용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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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퀴즈네르막대활용수업
1. 퀴즈네르 막대의 의미
2. 초등학교 수학에서 퀴즈네르 막대의 활용
3. 퀴즈네르막대 활용에 대한 비평

Ⅲ.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하판활용수업
1. 기하판의 소개
2. 기하판의 활용 의의
3. 기하판의 활용영역
4. 기하판 활용을 위한 수업 모형
1) 학습 주제 및 내용 안내하기
2) 기하판으로 탐구하기
3) 탐구한 내용을 논의하고 명료화하기
4) 일반화하기
5) 적용하기

Ⅳ.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칠교판활용수업
1. 수 탐구
1) 자연수
2) 분수
3) 홀수와 짝수
2. 연산 탐구
1) 자연수의 덧셈과 뺄셈
2) 분수의 덧셈과 뺄셈
3) 다각형 탐구
4) 무늬 꾸미기
5) 측정 탐구
6) 도형 탐구
7) 비와 비율 탐구
8) 확률 탐구

Ⅴ.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패턴블록활용수업
1. 수학 학습에서의 구체적 조작 활동과 패턴 블록
2. 분수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소마큐브활용수업
1. 조각의 유래와 특징 알아보기
2. 소마큐브 조각 알기
3. 소마큐브로 도형 건축하기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학생의 인지 발달은 주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하여 새로운 개념이나 내용의 학습․지도 과정에 가능한 구체적 조작 활동을 해 보일 수 있거나 학생 스스로 실험․관찰․실측해 볼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초등학교 수학의 학습과 지도에 활용할 수 있는 교육 기자재의 예를 들면 십진막대, 분수막대, 점판, 계산기, 컴퓨터 등으로 특히, 계산기는 초등학교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계산 기능과 그 원리를 완전히 습득한 경우 이를 문제해결 과정에 적절하게 활용함으로써 문제해결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림이나 도형을 그리고 이동, 변환을 시킬 수 있게 설계된 컴퓨터 프로그램의 활용은 학생들로 하여금 도형 영역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한 직관적이고 용이한 이해를 가능케 해줄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교구활용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최근 각학교에는 컴퓨터의 보급과 통신망 설치 등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을 확산되고 있으나 소프트웨어의 개발․보급은 아직 미미한 상태이다. 또 계산기는 그 활용 가치에 대한 검증이 부족한 상태일 뿐만 아니라, 일반인 및 교사들의 인식 부족 등으로 인해 일반화되지 못한 실정이며, 다만 물리․조작적 모델인 교구의 활용은 매우 급진적이다. 그러나 어느 교구든 그 기능은 순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역기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다음은 수학 학습의 도구로서 교구 활용에 따른 고려할 사항을 살펴본다. 언어는 지식을 전달하는 수단이라기보다는 학습을 안내하고 자극하는 수단인 동시에 지식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하나의 도구라고 볼 때, 언어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실세계에서 우리는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미 알고 있는 여러 가지 도구, 재료, 그리고 자신의 아이디어나 또는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듯이 초등학교 학생들이 새로운 수학적 개념 지식을 구성하고 자기화하려면 다양한 구체물의 이용과 의사소통의 기회를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수학적 개념 지식의 발생적인 측면을 고려해 볼 때, 수학 학습의 대상인 추상화된 수학적 모델(기호나 용어 등)은 실세계에 존재하는 구체물을 관찰, 실험, 실측, 분류 등 감각기관에 의한 조작활동과 그 활동에 대한 반성적 사고과정을 거쳐 얻어진 정신적인 창조물이기 때문에 물리․조작적 모델의 활용은 수학적 모델을 형성을 위한 필수적인 도구인 동시에 수단이다. 수학적 추상화의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조작적 활동과 반성적 사고를 들 수 있다. 구체물을 대상으로 한 조작적 활동은 어떤 물리적 대상들 사이의 관계나 그들의 성질(크기, 모양, 순서, …등 양적 성질)을 구성․규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수학적 개념은 조작적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가를 생각해 보게 하거나 조작적 활동의 결과를 돌이켜 보고 그 의미를 생각하는 반영적 추
참고문헌
◎ 강옥기(2001), 수학과 학습지도와 평가론, 서울 경문사
◎ 강시중(1985), 수학 교육론, 서울 교육출판사
◎ 김남희(1999), 학교수학 학습에서의 퀴즈네어 막대 활용, 학교수학, 대한수학교육학회
◎ 구광조 외(1997), 열린 수학 수업을 위한 퀴즈네어 막대 활용 방안 탐색, 한국수학교육 학회지 A, 수학교육 프로시딩
◎ 구광조 외(1989), 수학과 교육, 서울 갑을 출판사
◎ 이숙례(1987), 현대 초등 수학 교육론, 서울 이화여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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