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30 / 2017.11.3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I. 프로그램의 계획
1. 욕구분석
2. 교육목표 설정
* 프로그램 목적에 관한 관점
가. 전달적 관점
나. 상호작용적 관점
다. 변형적 관점
3. 프로그램 내용 선정

II. 프로그램의 수행
1. 교육방법
2. 교육매체

III. 프로그램의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아동이나 청소년, 성인, 또는 가족들의 행동변화를 주요 목표로 하는 포괄적인 기초화 과정이다. 개인이나 가족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 ․ 설계 ․ 수행 및 평가에는 학습자는 물론 가족생활 교육자, 집단의 공식적 ․ 비공식적 리더들의 집합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끝없는 순환체계로 간주되는 동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으로서 그 하위과정의 구성요소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즉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자인 개인이나 가족의 요구를 사정 ․ 분석하여 그러한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시하며, 프로그램이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에 대한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종합적인 노력체계이다.
Waldron과 Moore(1991)는 성인교육 프로그램이나 코스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이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 영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감사합니다..........
  • 32877***
    (2023.08.02 13:57:2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에서 요리활동을 진행할 때 교사의 역할을 기술하고, 만4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 요리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시오.
  • 과정이 힘들어도 끝까지 열심히 하는 행동에서 어린이집적응 능력과 신체능력을 키우며 자연스럽게 친사회적 행동을 접할 수 있었다. 또한 요리재료나 도구의 수를 세어보고 음식의 수와 유아의 수를 대응시켜 보는 등 여러 가지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수학개념이 향상되었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유아교육기관에서 요리활동을 진행할 때 교사의 역할 및, 만4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 요리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였다. 유아들은 재료의

  •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과정▷- 개별상담 및 개별활동- 집단상담 및 집단활동- 자원동원 및 연결- 가정방문- 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 사례회의- 교사, 가족과의 지속적 협력▶ 타기관 의뢰▷- 정신건강 기관- 청소년 관련 기관- 사회복지관- 기타 사회기관▶종결 및 평가▷- 문제해결 및 담임교사와 본인 과의 협의 후 종결- 사례평가 / 프로그램 평가 / 운영평가- 필요시 다른 적절한 서비스 연결▶사후관리▷ - 사후지도 계획- 추후관리문제 유형별 가족체계에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료적 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계속적 사후 관리 서비스가 그 예이다.4) 내용의료재활의 내용은 크게 진단 및 기능 평가와 재활치료로 나눌 수 있다. 의료재활에는 정확한 진단과 평가에 의해 계획이 수립되고 치료 목표가 선정되며 이에 따라 구체적 치료가 시행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팀 접근을 실시한다.재활의료 팀은 재활의학 전문의와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 TGI 교육훈련 TGI 기업 교육 역사 TGI 교육 훈련 이론
  • Ⅰ.서론기업 환경이 변하면서 조직체 또는 개인이 성공적인 경영활동을 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기에 맞게 필요한 지식, 기술, 능력이 무엇인지를 알아내고 이를 증가 시키기 위해 조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조직 차원에서 또는 개인 차원에서 실력을 강화시키고 자격요건을 탄탄하게 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사훈과 경영 목표에 맞는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계획과 실천의 차이를 살평보아 평가 해야 한다.교육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교육의 정의,중요성,현황, 학교보건교육의 내용,관련교과, 학교보건교육의 외국 사례,과제 분석
  • 교육으로 분류되며 학교보건사업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첫째, 보건서비스(health service)는 학생과 교직원의 건강상태 평가와 평가 결과에 대한 계획수립, 질병의 예방과 관리, 부상 또는 급환에 대한 응급처치 등을 위해 확립된 과정이고, 둘째, 건전한 학교생활(healthful school living)이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고, 학교에서 건전한 일과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셋째는 보건교육(health education)으로 개인 및 집단의 건강에 관련된 지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