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수행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30 / 2017.11.30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I. 프로그램의 계획
1. 욕구분석
2. 교육목표 설정
* 프로그램 목적에 관한 관점
가. 전달적 관점
나. 상호작용적 관점
다. 변형적 관점
3. 프로그램 내용 선정
II. 프로그램의 수행
1. 교육방법
2. 교육매체
III. 프로그램의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아동이나 청소년, 성인, 또는 가족들의 행동변화를 주요 목표로 하는 포괄적인 기초화 과정이다. 개인이나 가족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계획 ․ 설계 ․ 수행 및 평가에는 학습자는 물론 가족생활 교육자, 집단의 공식적 ․ 비공식적 리더들의 집합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프로그램의 개발은 끝없는 순환체계로 간주되는 동적이고 지속적인 과정으로서 그 하위과정의 구성요소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다. 즉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자인 개인이나 가족의 요구를 사정 ․ 분석하여 그러한 요구들을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실시하며, 프로그램이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에 대한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종합적인 노력체계이다.
Waldron과 Moore(1991)는 성인교육 프로그램이나 코스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람이 고려해야 할 여섯 가지 영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 도움감사합니다..........
- 32877***
(2023.08.02 13:57: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