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족 및 학교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이 학교에서 긍정적인 교육경험을 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자입니다. 이를 위하여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관련된 학교 행정담당자, 교사, 학부모, 그리고 지역사회 등이 학교의 본래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그리고 각자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원조하여야 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다양한 대상들 각각에 맞는 서비스를 원조하기위해 이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개입전락과 전술을 각자의 수준에 맞추어 차별적으로 적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 발표 자료는 다양한 대상들 각각에 맞는 서비스를 원조하기 위해서 숙지해야할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전략과 전술을 일반적 관점에서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과 가족체계에 대한 개입으로 구분하여 고찰해보고자 작성되었습니다.
가족체계에 대한 개입전략은 가족체계의 병리적 현상인 빈곤, 이혼, 폭력문제로 구분지어 학교사회복지사가 파악해야할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할 전략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학교체계에 대한 개입전략은 학교협의체, 학교정책, 학교문화문제로 구분지어 학교사회복지사가 파악해야할 문제와 그 문제를 해결할 전략중심으로 서술하였습니다
가족체계에 대한 개입의 필요성
▶부모의 지지적인 활동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학생의 학업수행과 정서적인 안녕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Lynn과 McKay(2001)
▷편부모가족의 경우 부모뿐만 아니라 자녀 역시 변화된 가족 생활패턴, 부정적인 생활 스트레스, 장래 스트레스, 학업스트레스, 정서적 스트레스, 경제적 스트레스 순으로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성천(2000)
▶청소년의 비행과 가족관련성에 관한 연구에서도 가정의 환경적인 특성, 즉 결손, 빈곤, 가족갈등, 부도덕 가정(범죄자, 비행자), 부모의 부적절한 훈육방식 등이 청소년비행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조추용 외, 2001)
이처럼 가족의 구조적기능적인 결손, 가족관계와 지지 정도, 가족의 사회경제적인 특성 등은 아동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가족체계개입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략과
학생지원절차
기능 : 자문과 문제해결 기능
수 준
역 할
전 략
과 업
미시적
조력자/상담자
(enabler/counselor)
학생과 가족이 능력을 개발하고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증대하도록 임파워먼트시킴
-개별상담
-심리치료
-위기개입
-부모교사 의사소통 프로그램
-가정방문 및 가족상담
-교사에 대한 상담과 자문
-빈곤, 방임, 학대. 폭력, 자살 등 스크린
중간적
촉진자
(facilitator)
학생집단이나 교사, 부모 등 집단을 대상으로 집단의 기능과 집단간의 상호작용을 촉진
-특별한 욕구를 가진 학생집단을
대상으로 한 집단 프로그램
-교육활동지원
(신입생OT,창의재량할동 등)
-집단 상담
-학부모,학생 중심 자조집단 운영
-학생복지활동(생일축하 등)
거시적
계획자
(planner)
조사연구와 계획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조정하거나 정책을 개발
-욕구 및 문제발견
-프로그램 개발
-외부 프로젝트 수주
-학교 운영이나 지역사회 정책 개발
사회복지실천
동료/모니터
(colleague/monitor)
전문적인 문화 이식을 선도하고, 안내하고 지지함
-학교사회사업 윤리
-업무표준화 지원
-동료간의파트너십,자문,동료 활동모니터
*
가족체계개입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략과
학생지원절차
기능 : 자원관리 기능
미시적
중개자/옹호자
(broker/advocator)
사례관리를 포함한 개인과 자원 및 지역사호서비스를 연계함
-사례관리
-자원 및 서비스 연계 및 의뢰(학생가족지역사회 프로그램)
-결연후원사업
-멘터링
-튜터링
-교내 외 대변 활동
중간적
소집자/중재가
(convener/mediator)
학생복지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조직과 집단을 구성
-지역 네트워킹/자원망 구축
-학부모(동아리, 봉사대)/교사 조직 구성
-교내운영협의회 등 각종 협의회 참가
거시적
활동가
(activist)
사회행동을 통해 사회변화를 자극하고 격려함
-학교사회사업 정책 입안
-지역사회 여건 개선 운동
-지역사회 캠페인
-유해환경개선
사회복지실천
촉매자
(catalyst)
학제적인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서비스를 촉진함
-타 전문직과 대외 협력 활동
가족체계개입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전략과
학생지원절차
기능 : 교육기능
미시적
교사
(teacher)
정보제공과정을 촉진하고 취약한 인구집단을 확인하고 교육적인 프로그램을 제공
-정보제공
-부모교육
중간적
훈련가
(trainer)
학생복지 지원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강의와 교육
-실습지도
-교사연수
-학부모 연수
-자원봉사자 교육
거시적
아웃 리치
(outreach)
지역사회교육을 통해 사회적 이슈와 사회복지서비스에 대해 공공의 정보를 제공함
-학교사회사업 홍보
-지역사회주민, 전문가, 공무원 교육
-학교사회사업실 견학 안내
사회복지실천
조사자와 연구자
(research/scholar)
지식개발을 위한 발표에 관여
-학교사회사업 관련 모임 참석
-연수 및 워크숍 참여 및 주최
-사업평가 및 사례 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열정가득]마약에 노출된 청소년들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 내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을 강화하는 플랫폼을 개발한다. 소셜 미디어, 지역 뉴스레터, 웹사이트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므로, 마약 중독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 하도록 하고, 가정환경은 청소년의 마약 남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 및 가족 구성원에게 마약 문제에 대한 정보와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5. 법적 개입 및 제도 강화-마약 관련 법률 개선: 현재의 법률을 검토하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 그 실제적인 사례 및 실천적인 전략 제시
  • 가족을 지원하기도 하고, 학교체계지원적인 측면에서는 교사와 학교환경을 지원하고 학교정책에 참여한다. 또한 지역 중심형 학교사회복지의 관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에 개입한다. 그 외에도 인력관리, 행정서류관리, 시설관리 및 홍보 등 일반 행정업무와 기타 업무를 맡는다. Ⅱ. 본론1) 실제적인 사례본격적으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수행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1996년 이래로 학교사회복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사회복지실천으로 규정하고 있다. 즉, 가능케하는 영역(enabling)은 클라이언트와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의 직접적인 서비스 영역으로 관계를 중시하는 치료적 기능을 의미하며, 촉진시키는 영역은 서비스 차원의 개입으로서 서비스 연계의 기능을 의미하는 것이다(Netting, 1992:160). 이를 좀 더 발전시킨 개념으로 DeGennaro(1987)는 사례관리를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인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및 지역사회조직을 통합한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기술로

  • 실천기술론 사회복지 실천 개입 학교 폭력
  • 사회복지사는 접수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와의 면담을 통해 개인, 가족, 사회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들은 추후 보다 정확한 사정을 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클라이언트 어머니의 의뢰로 상담을 한 결과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하여 해당 사례에 개입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O월 O일 클라이언트와 면담을 하였고 그 결과를 아래 면접지에 기록하였다. 해당 면접지는 클라이언트의 기본적인 신상정보, 주요 문제 및 욕구

  • 아동학대와 레질리언스
  • 학교와 같은 다른 환경들 사이로 움직이게 한다. 셋째, 외체계는 적극적인 참여자로서 그 아동과 관련되지 않지만, 그것에 영향을 미치고 아동에 의해 영향을 갖게 되는 사건을 구성하는 상황들이다. 넷째, 거시체계는 중요한 사회적 수준의 요소들로 문화적 ․ 이념적 신념체계와 같은 것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소외된 계층의 가난한 아동이 지닌 고정관념이나 환경에 대한 아동의 두드러진 지각과 생각의 차이들은 아동 양육에 대한 가족 내부의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