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간의 애착증진을 위한 프로포절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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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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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프로그램 개발 과정
Ⅱ. 대상자에 대한 정보
Ⅲ. 프로그램의 특징
Ⅳ. 실시 방법
Ⅴ. 프로그램의 실제
1. 역할 분담
2. 회기의 진행
1) 1회기 (자기소개, 친밀감 형성 게임, 약속하기)
2) 2회기 (자신의 성격유형 알아보기, 연령에 따른 발달적 특성과 양육법 배우기)
3) 3회기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위한 의사소통기술 연습)
4) 4회기 (가족 액자 만들기, 로션발라주기 활동)
5) 5회기 (발자국을 따라가세요 & 징검다리 밟기)
6) 6회기 (점토 놀이, 석고뜨기)
7) 7회기 (유아마사지 및 신체게임)
8) 8회기 (편지는 사랑을 싣고 & fun fun 놀이터 졸업식)
Ⅵ. 프로그램의 평가
Ⅶ. 제언
Ⅷ. 프로그램을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프로그램 개발 과정
1.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
효율적인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함께 하는 놀이 활동에 초점을 맞춰 부모자녀간의 애착증진을 키우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2. 이론적 배경
보울비의 애착 이론
3. 프로그램의 개발 진행 과정
프로그램 선정
↓
1차 수정
↓
피드백
↓
2차 수정
↓
대상자의 요구도 조사
↓
서면 인터뷰 / 사전 검사
↓
프로그램의 진행(총 8회기)
↓
사후검사
↓
프로그램 평가
Ⅱ. 대상자에 대한 정보
1. 대상자에 관한 정보
ㆍ가족생활주기 : 자녀 양육기
ㆍ직업 : 남편 - 냉동설비기사 , 아내 - 주부
ㆍ거주지 : 서대문구 연희동
ㆍ사회계층 : 연봉 2500정도의 중하층(전세 거주)
ㆍ특정상황 : 부모로서의 부모역할(기술)이 부족한 점
ㆍ가족형태 : 아버지(34세), 어머니(29세), 아들(5세), 딸(3세)
2. 문제 정의 및 욕구(요구)분석
① 지각된 요구 분석
ㆍ아버지 역할의 부족
ㆍ자녀양육기술의 부족
ㆍ아이들과 놀이할 때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절대적으로 부족함
․ 다섯 살 아이가 제멋대로 할 때 말로 타이르고 옳은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방법
② 상담자의 요구 분석
ㆍ현대사회에서의 아버지의 역할 증대에 따른 양육자로서의 인식교육
ㆍ부모자녀간의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놀이 방법 지도
ㆍ부부관계와 자신에 대한 상황 이해
ㆍ부모역할의 이해와 부모자녀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방법 전달
③ 미래에 대한 요구 분석
ㆍ가족구성원간의 유대관계 강화
ㆍ의사소통 기술의 향상
ㆍ가족끼리 대화하거나 함께 활동하는 시간 증대시킴.
④ 대상자의 발달적 요구 분석
ㆍ개방적 인터뷰를 사전과 사후에 걸쳐 남편, 아내, 자녀에게 실시(자녀의 경우 언어의사소통을 고려하여 실시한다.)
ㆍ사전에 준비한 질문지를 이용해 직접적으로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아본다.
Ⅲ. 프로그램의 특징
1. 1회기부터 3회기까지는 내담자와 진행자간의 라포 형성과 자신의 애니어그램을 통한 자신의 성격유형 알아보기, 자녀 양육법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4회기부터 7회기까지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신체활동, 조형작업 등의 놀이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활동의 결과물을 소장 할 수 있게 되어 참여자의 성취동기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이 끝난 이후에 계속적으로 내용을 상기 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각 회기마다 이루어지는 애착증진을 위한 놀이가 재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로 응용할 수 있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실제 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3. 프로그램의 실시 시간과 참여자(부모님)이 회사에서 거의 바로 끝나고 오는 것을 감안해 간단한 다과를 미리 준비해둔다. 또 어린이집이 끝나는 시간이기 때문에 부모 모두참여하면 아이를 돌볼 사람이 없을 수 있으므로 회기시간에 옆방이나 근처에 간이 놀이방을 마련해 아이를 돌봐주는 시설도 함께 계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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