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계획]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와 근거,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 구성,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 교사변인과 연구사례, 향후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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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Ⅲ.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필요성

Ⅳ.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법적근거

Ⅴ.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1. 현재 학습수행수준 진단
1) 학생 인적사항 및 실태 분석
2) 현재 수행능력 수준 파악
2. 장․단기 교육목표
1) 장기 교육목표의 설정
2) 단기 교육목표의 설정
3. 교육의 시작과 종료시기
4. IEP 운영위원회 조직
5. IEP의 작성시기 및 작성자
6. IEP의 일반교육 참여범위
7. IEP의 평가
8. IEP의 서식

Ⅵ.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교사변인
1. 교사의 수행능력과 효능감
2. 관심도와 지각도

Ⅶ.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연구사례
1. IEP 장단기 목표가 너무 빈약했다
2. 장단기 목표가 기능적 중심의 기술(functional skills)이 아니었고 발달을 고려(developmentally appropriate)하지 않는 목표였다
3. 교육과정이 기능적(functional), 활동중심(activity based)으로 구성되지 않았다

Ⅷ. 향후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개선방향

Ⅸ.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별화 교육계획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될 때는 아동의 현 발달수준 또는 수행수준에 대한 진단과 이어 장․단기목표 개발을 하게 된다. 교육계획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될 때의 진단․평가는 장애의 진단절차 및 방법과는 다른 접근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때에는 아동의 생활환경인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의 맥락 안에서 총체적으로 아동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교육계획을 위한 진단․평가는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이루어질 때 질적으로 우수하다고 보고 있다.
첫째,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아동의 정보를 수집한다.
둘째, 복합적인 측정방법을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한다.
셋째, 아동의 진단․평가에 타당한 도구를 사용한다.
넷째, 고립된 기술보다는 아동의 총체적 발달에 중점을 두어 사정한다.
다섯째, 가정 및 기타 여러 환경에서 아동에 기대되어지는 행동 또는 기술을 고려한다.
여섯째, 아동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다.
일곱째, 행동 또는 기술이 사용될 것으로 기대되어지는 환경에서 진단․평가가 이루어진다.
여덟째, 정보의 수집에 아동의 가족을 참여시킨다.
아홉째, 아동의 행동과 기술을 반복적으로 관찰한다.
열째, 일정 기간동안에 걸쳐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기준에 의해 수집된 진단․평가의 정보는 수립된 아동의 교육목표가 성취가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과 교수전략을 수정할 수 있게 유도해준다고 할 수 있다.

Ⅱ.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별화교육계획)의 정의

장애학생의 경우 학습속도와 양식에 있어 다양한 개인차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집단학습으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개별 학생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알맞은 적절한 교육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수정하거나 특별한 교수․학습 방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적절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육경영 계획이 바로 IEP라 할 수 있다. 즉, IEP는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장애학생을 위한 하나의 법적 요구조건으로서 장애가 있
참고문헌
김정권(1992), IEP 구안 실제, 서울 : 특수교육
김정권(1990), IEP구성을 위한 교육진단 평가, 특수교육연구
박희찬(1995),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모형,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이유훈·김형일(2005),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행, 교육과학사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편,(1999),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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