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의 주제 형상화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소설 속 시대배경
◎소설이 상징하는 시대배경
◎ 등장 인물 분석
◎ 역순행적 회고방식의 구성의 역할
◎ 내 용
나오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87년에 발표되어 진 이문열의 중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60년대 4.19 전후를 시대적 배경으로 하여 사회, 정치적 세태를 초등학교 교실속에서 일어나는 힘의 논리로 상징화하였다. 서울에서 전학 온 나<한병태>와 부정한 독재자로 군림하는 반장 엄석대, 그리고 그에게 복종하여 순응해가는 반아이들의 모습을 통해서 <부정한 권력과 독재에 맞서는 민주적 주인의식>이라는 주제를 형상화해 낸 것이다.
본문에서는 그러한 주제 형상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여러관점에서 논의해 보았다.

◎소설 속 시대배경

자유당 정권이 아직은 마지막 기승을 부리고 있던 그해 3월 중순, 나는 그때껏 자랑스레 다니던 서울의 명문 국민학교를 더나 작은 읍의 별로 볼 것 없는 국민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었다. 공무원이었다가 바람을 맞아 거기까지 날려간 아버지를 따라 가족 모두가 이사를 가게 된 까닭이었는데, 그때 나는 열두 살에 갓 올라간 5학년이었다.

작품에도 분명히 제시되어 있듯이 소설 속의 시대배경은 60년대 자유당 이승만 정권이 기승을 부리고 있던 어느 해 3월. 즉, 민중의 민주 의식과 정치 현실이 낙후되었던 60년대 4·19 시대의 부조리한 사회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작품의 실질적인 무대로 되어 있는 작은 읍의 국민학교 5학년 교실은 우의성이라는 측면에서는 현실사회의 한 축소판이라는 해석이 가능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 자체가 이미 열두어 살 난 국민학교 어린이들이 형성하는 독립된 사회인 것이다. 즉, 어린이들 사회의 한 단면을 엿보는 것으로서 현실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대입시켜 볼 수 있게끔 하는 비유체계로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최익창,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 나타난 시간성과 인물의 알레고리, 한성대학교 국어어문학과 , 한성 어문학 10집
임기현,소설에 나타난 권력 양상 고찰 ,忠北大學校 師範大學 國語敎育科
반경환,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고발한다, 종려나무,2004
≪현대소설 바로 읽기≫, 김영익, 충남대학교출판부, 2003.
≪문학수상작품집 이문열≫, 청어와 삐삐, 1999.
≪한국현대소설 이해와 감상≫, 김수복․양은창, 한림출판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서사 문학 속 인물
  • 의 유형Ⅳ. 서사 문학 속 인물의 삶 이해 방법Ⅴ. 6차, 7차 교과서 반영실태와 분석Ⅵ. 효율적인 지도의 예시Ⅶ. 부록참고문헌5-문-(4)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다양한 삶을 이해한다.이 내용은 작품 속의 인물을 통하여 다양한 삶의 모습을 알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데 작품을 읽는 목적과 의의가 있음을 알게 할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 내용은 동화나 소설, 극본 등의 이야기에 나오는 등장 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사건은 전개 과정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의 건강유지를 위해 빵과 우유 일만 개를 준비해 주십시오.③ 구급차가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잠시 주차 중인 차량과 운전자들에게 방송을 통해 협조를 구해 주십시오.④ 담당 공무원들은 주민들이 안전한 장소로 대피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구호품을 이재민들에게 전달해 주십시오.【문 10】‘양극화 해소(兩極化解消)’라는 화제로 글을 쓰고자 할 때, 계획하기 단계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① 어떤 방향으로 써야 할지 주제와 목적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의 음수율 ▶ 성격 : 감상적, 상징적, 낭만적, 독백적 ▶ 표현 : 감정 이입법, 영탄법, 대구법(각 연이 2행 대구로 됨) ▶ 어조 : 봄밤에 대한 애상적 어조 ▶ 심상 : 공감각적 이미지 ▶ 구성 : 1-3연 가는 봄의 아쉬움과 상실감 4-5연 시대 상황이 주는 절망감 6연 침묵할 수밖에 없는 답답함 7연 가 버린 봄에 대한 탄식 ▶ 제재 : 봄밤 ▶ 주제 : 봄밤의 애상적 정서, 상실한 자의 애상적 정서 ▶ 특징 : 감정이입, 대구법(2행 1연의 대구), 34조 1음보와 2

  • 비밀과 거짓말
  • 의 유언을 실행하기 위하여 기억 속에 존재하지 않는 정명선이라는 인물을 찾으면서 영준과 영우 형제의 갈등이 극에 달하여 주먹다짐까지 간다. 하지만 끝에는 산봉우리들의 능선이 잿빛으로 물들기 시작하자 평온한 화해를 맞이한다는 내용이다. 현재 삶의 이야기 흐름 중에서 등장인물들이 기억하는 과거에 초점을 맞추어 현재와 과거를 넘나드는 진행과정은 의미 없는 행위일수도 있고 한 가지의 기교 일 수도 있으나, 그러한 진행과정이 자주보임

  • [문학과 영화] 소설과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
  • 의 문제에서부터 분단과 이데올로기 갈등, 근대사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재들을 다루고 있으며, 그것을 형상화하는 기법 또한 현란할 정도로 다채롭다. 정통적인 리얼리즘의 기법으로부터 대체 역사나 우화의 형식 등이 그것들이다. 이러한 이문열의 소설은 크게 두 경향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하나는 능란한 장인의 솜씨가 돋보이는 소설들로, 나 ,등이 그 예이다. 다른 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