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소설과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2. 작가소개
3.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4.감독소개
5. 인물소개
6. 소설 구성방식
7. 소설 vs 영화
8. 기타
9.결론
본문내용
1.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87년 '문학 사상'에 발표. 자유당 전권 말기를 시대 배경으로 하여, 시골 국민 학교 상급반 교실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권력의 형성과 붕괴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그린 이문열의 중편 소설로써. '엄석대'란 급장으로 전형화된 권력, 그리고 그의 주변에서 쉽게 달아오르고 무섭게 변절하는 아이들의 기회주의적 근성을 그려 나가면서, 권력의 무상함과 거기에 기생하는 변질적 순응주의를 동시에 비판하고 있다.
성격 : 사실적, 풍자적, 비판적, 우의적
구성 : 회고 형식의 역순행적 구성
의의 : 권력의 실상을 생활 영역에 확대하여 한국적 정치 현상을 우의적(寓意的)으로 표현.
갈래 : 중편소설, 우화(알레고리)소설
배경 : 민중의 민주 의식과 정치 현실이 낙후되었던 60년대 4․19 전후.
○ 공간적 배경의 상징성 : 우의적
→ 초등학교 교실 = 4.19 전후 시대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공간 (우의적)

2. 작가소개
작가 이문열은 1948년 경북 영양 태생으로, 서울대 사대를 중퇴하였다.
1977년 대구 '매일신보' 신춘문예에 단편 <나자레를 아십니까>가 입선되고, 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 <새화곡>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들소>(1979), <사라진 것들을 위하여>(1979), <달팽의 외출>(1980), <이 황량한 역에서>(1980), <금시조>(1981), <익명의 섬>(1982), <칼레파타칼라>(1982), <귀두산에는 낙타가 산다>(1982), <장려했으니, 우리 그 낙일>(1984),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1987)등이 있다.
장편으로는 <사람의 아들>(1979), <그대 다시는 고향에 돌아 가지 못하리>(1980), <젊은 날의 초상>(1981), <황제를 위하여>(1982), <레터의 연가>(1983), <영웅시대>(1984), <미로일지>(1984),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1988), <우리가 행복해지기까지>(1989), <시인>(1991) 등이 있으며, 대하 장편 <변경>은 현재 진행 중에 있다.
이문열의 소설은 매우 넓은 관심의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종교 문제와 예술관의 문제에서부터 분단과 이데올로기 갈등, 근대사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재들을 다루고 있으며, 그것을 형상화하는 기법 또한 현란할 정도로 다채롭다. 정통적인 리얼리즘의 기법으로부터 대체 역사나 우화의 형식 등이 그것들이다.
이러한 이문열의 소설은 크게 두 경향으로 대별해 볼 수 있다. 하나는 능란한 장인의 솜씨가 돋보이는 소설들로, <황제를 위하여>나 <우리가 행복해지기까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등이 그 예이다. 다른 하나는 연작 장편 <젊은 날의 초상>이나 <그대 다시는 고향에 가지 못하리>등과 같이 작가 자신의 실족적 번민을 특별한 기교 없이 절실하게 형상화해 낸 작품들이다. 이 둘의 더러 <사람의 아들>이나 <새하곡>에서와 같이 더러 혼자 되어 나타나가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문열적이라고 할 수 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기호학] 영상매체의 기호학적 접근
  • 분석을 시도할 것이며, 이러한 신화와 매체적 특성간의 연관성 또한 짚어볼 것이다. 2. 영상 text의 특징 -비교영상매체의 개별 texts를 기호학적으로 접근하기에 앞서, 영상 text가 문자 text와 비교했을 때 어떠한 점이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소설 text의 영화로의 전환이 널리 이루어지고 있는 것에 착안하여, 소설이 영화화되면서 어떻게 변모하는지 영화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본 후 양자를 비교해보기로 한다. 구체적인

  • [문학과 대중문화] 소설 vs 영화 -서편제
  • 소설과 영화의 유사성, 즉 특정 작가가 창조력으로 독자나 관객에 흥미로운 허구적 서사물 「소설과 영화의 서술 방식 연구」-‘서편제’분석을 통하여-, 홍익대 교육대학원, 1998, p1참조.을 다룬다는 점에서 기인한다. 소설의 소재나 구성 ․ 캐릭터 등이 영화로 바꾸기 쉬우며, 또한 베스트셀러의 경우 광범위한 잠재적 관객층을 미리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소설의 영화화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미디어 매체들이 문학의 기능을 함

  • [영화와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분석
  • 영화적 형식 으로 재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던 경우는 장르 전환에 따른 서사변화의 양상이 전혀 다를 수 밖에 없다. 여기서는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 소설과 영화에서 취하고 있는 서사적 형식을 알아보고, 영화로의 장르 전환으로 바뀌어진 표현상의 차이를 알고 작가와 감독의 의도에 따라 해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영화로의 장르 전환으로 나타나게 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고 영화로써 공급자에 전달될 때 효과적인 방법을 위해 사용된

  • 인문과학 영원한 제국
  • 소설 을 읽기 전에2. 영화 속 (1) 박종원감독에 대하여1) 출생 ․ 활동 연보2) 그 외의 작품․줄거리 & 작품세계(2) 영화 ‘영원한 제국’ 분석하기1) 배경2) 줄거리3) 등장인물4) 사건의 구조5) 작품의 갈등구조6) 서술시점 및 카메라 이동과 기법7)상징(3) 영화의 Movie, Cinema, Film 측면1) Movie 산업적 측면2) Cinema 정치적, 문화적 측면3) Film 미학적 측면3.소설과 영화의 비교(1) 문학 텍스트와 영화 텍스

  • 학교폭력의 양상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요인 및 조기감지 학교폭력 유형별 개입전략에 대해 논하시오
  • 2013년 제2차 교원정책포럼 자료집』.송재홍김광수박성희안이환오익수은혁기정종진조붕환홍종관황매향, 2012,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에 관한 교대생과 초등교사의 인식 비교」,『초등상담연구』제11권 제3호.3. 보도자료교육부, 2021. 9. 3(금), 「2021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발표」.4. 사이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http://encykorea.aks.ac.kr).인사이트(https://www.insight.co.kr).세계로컬타임즈(http://www.segyelocalnews.co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